[대한뉴스=김남규 기자] 현재 시내버스 회사에서 신규차량을 구매하면 서울시가 비용을 지원해주고 있다. 그러나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서울시가 시내버스 구입에 막대한 비용을 지원하면서도 내구연한이 지난 버스 매각대금은 버스회사가 모두 챙기고 있어 이중지원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태원 의원(새누리당, 경기 고양덕양을)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버스회사들이 2009년부터 2015년 8월 현재까지 내구연한을 넘긴 버스 3,967대를 매각해 165억6,400만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매각 버스 한 대당 400만원 정도를 챙긴 셈이다.
한편 서울시는 2009년부터 2015년 8월 현재까지 버스회사에 신규버스 3,602대 구입자금으로 2,434억8,400만원을 보조금을 지급했다. 게다가 서울시는 버스준공영제 운영을 위해 매년 2,511억 원의 적자를 보전해주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 등은 서울시는 세금으로 버스업체를 지원해주는 만큼 적극적으로 관리·감독에 나서 혈세 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태원 의원은 “지난해 감사원에서도 지적을 받은 문제인 만큼 폐차매각대금을 운송수입에 포함하거나 차량감가상각비 산정 시 매각대금 상당액을 차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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