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권태홍 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송영만)는 10월 8일(목) 제303회 임시회 의사일정으로 김포시 도시철도공사 현장을 방문하였다.
2007년 김포한강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에 따라 김포 한강신도시~김포공항간 23.63㎞ 경전철 1개 노선을 건설하는 사업 현장으로, 2018년 10월 준공, 11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당초 김포도시철도는 고가(高架) 형태로 계획되었으며, 전체 사업비는 LH 부담금(1조 2,000억원) 협약에 따라 김포시의 부담없이 총 사업비 1조 1,863억원으로 추진되었으나, 2012년 3월 전(全)구간 지하(地下) 건설을 골자로 한 기본계획변경 승인에 따라 김포시의 추가 부담금(3,086억원)이 발생되었으며, 현재 경기도에 총공사비의 10%인 300억원의 도비 지원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김포시는 도시철도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속한 사업추진만을 고려한 나머지, 2011년 9월에 김포도시철도 건설사업의 건설비 및 운영비에 대한 도비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확약서를 제출함에 따라 용인이나 의정부 경전철 사업과 같이 건설비에 대한 도비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이날 현장보고를 받은 송영만 위원장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고, 경제적인 무인도시철도시스템이 잘 완공되어 도민들의 편안한 발이 되길 바란다”며 “공사의 현장 지도감독 등을 철저히 할 것”을 김포시 및 경기도 광역도시철도과 관계자에게 당부하였다.
한편 이날 현장브리핑 장소에는 김시용, 김준현, 조승현 도의원이 참석하여 건설교통위원회의 김포지역에 대한 관심을 부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