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오화현 기자]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제주감귤 유통플랫폼인 '카카오파머 제주'를 오픈했다고 10일 밝혔다. 가장 맛있는 농산물을 선별해 가장 맛있을 때 고객에게 전달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카카오파머 제주는 농산물 유통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검토하는 파일럿 서비스로 향후 3개월 동안 운영된다.
카카오파머 제주의 감귤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카카오페이 카드 간편결제와 카카오페이 휴대폰 간편결제, 뱅크월렛카카오,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 등으로 구매할 수 있다. 카카오파머 제주 모바일 브랜드 웹사이트(farmer.kakao.com)에서는 브랜드 히스토리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 하단의 구매하기를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 선물하기로 바로 연결된다.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에서 카카오파머를 친구로 추가하면 제주감귤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도 받아볼 수 있다.
카카오파머 제주는 1, 2인 가구의 증가와 모바일에 익숙한 2030세대의 소비패턴을 감안해 패키지를 5kg 소포장으로 구성했으며 1박스에 1만5000원(배송비 포함)에 판매된다.
카카오는 모바일 시대에 맞는 농산물 유통플랫폼 서비스를 만들어 국산 농산물이 수입 농산물과 경쟁할 수 있는 건강한 농산물 유통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용자의 선택권을 넓히겠다고 설명했다. 실제 3개월 서비스 기간동안 축적된 구매 이력, 구매 추천 등의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 분석 등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상근 카카오파머 제주 프로젝트 매니저는 "제주도와 감귤농가가 감귤 생산 이후 마케팅과 판매 차별화에 대한 어려움과 수입농산물과의 경쟁심화를 호소했다"며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파머 제주는 서비스 런칭을 기념해 감귤 구매고객 전원에게 카카오톡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스티키몬스터랩 이모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오는 30일까지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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