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이모씨(25세, 여, 지체1급)는 교생실습 당시 ‘장애인’이 아닌 ‘우리 선생님’이라 불러주던 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이들에게 좋은 선생님이 되어줄 수 있다는 희망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지난해 의원 입법(우원식 의원 대표 발의)으로『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이 개정되어 올해부터는 교직에 대해서도 장애인 의무고용제도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국공립학교에서 약 5,000여명의 장애인 교사 일자리가 추가로 마련되는 것이다. 그러나, 장애인이 교육대학교, 사범대학 등에 입학하기 어려운 현 상황에서 교원선발시험에서 장애인을 구분 모집하는 것만으로는 장애인들에게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은 13일 리더스클럽(서초구 외교센터 12층)에서『장애인 교원 진입 확대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시각 1급의 중증장애인 교사, ▲교원 임용시험을 준비 중인 장애인 및 ▲사범대학 재학 중인 장애인등 3명의 장애인이 교사 장애인에 대한 현장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심경우 노동부 장애인고용팀장이 “장애인에 대한 정부의 고용정책 및 장애인 교원 진입 확대 방안”이라는 주제 발표를 하고,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 학계 교수 등 참석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심 팀장은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장애인의 교원 진입 확대를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과 함께 교육대와 사범대에 대한 장애인 특례입학을 확대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예·체능과목을 선택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하고, 장애인교사와 학생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 등 제도적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앞으로 정부는 본 토론회를 기점으로 장애인들이 교원진입 방안 마련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