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06년도 상반기 국제항공 운송실적 분석 결과2005년 상반기 대비 여객은 8.8% 증가(총 15,404천명)하였고, 화물은 6.4% 증가(총 1,353톤)했다고 밝혔다. 또한 주요 국가별 여객수송 추이를 보면, 일본이 6.2% 증가(총 4,352천명)하였으며, 중국이 4.7%(총 3,307천명), 태국이 44.1%(총 1,115천명), 싱가폴이 19.2%(총 392천명), 홍콩이 2.3%(총 743천명), 미국이 0.2% 증가(총 1,302천명)하는 등 대부분 증가세를 나타냈다.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큰 폭의 증가세는 최근 원화강세에 따라 해외여행비용이 감소하고, 주5일제 근무제의 확대실시에 따른 근거리 여행객이 증가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뉴질랜드와 호주는 자체수요 감소로 인해 뉴질랜드가 14%(총 101천명), 호주가 11.2%(총 199천명)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지역별 화물수송실적을 보면 중국이 7.8% 증가(총 184천톤)하였으며, 일본이 4.2%(총 225천톤), 독일이 14.9%(총 69천톤), 오스트리아가 170.2%(총 16천톤), 인도가 38.9%(총 13천톤), 아랍 에미레이트가 60.9% 증가(총 7천톤)한 반면, 미국, 영국, 이탈리아는 각각 0.7%(총 311천톤), 6.0%(총 22천톤), 13.9%의 감소세(총 12천톤)를 보였고, 특히 호주는 여객수송과 함께 화물수송에서도 25.7%의 감소세(총 11천톤)를 기록했다.
한편, 인천공항을 제외한 국내 지방공항의 2006년 상반기 국제여객 수송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29.6%증가(총 2,431천명)하였고, 지방공항의 국제선 분담률도 15.8%로 전년 동기대비 2.5% 증가하였다. 이에 공항별로는 김포공항이 97.0% 증가(총 657천명)하였고, 제주 및 청주공항은 각각 46.6%(총 395천명), 52.3% 증가(총 66천명)하였다. 그 외 김해공항이 7.4%(총 1,107천명), 대구공항이 2.0%(총 140천명), 광주공항이 6.3% 증가(총 62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항공 운송실적을 양 국적항공사별로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여객에서 대한항공이 5.5% 증가(총 5,881천명)하였고, 아시아나가 9.7% 증가(총 3,709천명)하였으며, 화물은 대한항공이 5.6% 증가(총 635천톤)하였고 , 아시아나가 9.2% 증가(총 292천톤)하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한편, ‘06년도 상반기 국내선 이용객은 다소 감소(1.6%) 하였는데, 이는 도로 및 철도 등 타 교통수단의 영향을 받은 제주 이외의 내륙노선이 전년동기 대비 9.6%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총 이용객(천명) : 05년상반기 8,810 → 06년상반기 8,666 (1.6% 감소)
․내륙노선(11개) : 05년상반기 3,476 → ’06년상반기 3,142 (9.6% 감소)
․제주노선(11개) : 05년상반기 5,334 → ’06년상반기 5,524 (3.6% 증가)
주요 노선별로 살펴보면 김포/김해가 11.1%(총 1,347천명), 김포/포항이 24.6%(총 186천명), 김포/대구가 52.7%(총 47천명), 김포/광주가 9.9%(총 359천명), 김포/사천이 21.1% 감소(총 110천명)하였으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저가 항공사가 운항하고 있는 청주/제주(14.9%, 총 426천명)와 국제선 연계 이용객이 많은 인천/제주(126.7%, 총 67천명) 및 김포/제주(4.2%, 총 3,214천명)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물수송도 세계경제의 성장세와 IT, LCD 등 수출의 증가로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아울러, 국내선 수송의 수년간 지속된 감소추세도 작년 취항한 한성항공에 이어, 금년 6월부터 취항을 시작한 제주항공 등에 힘입어 금년 하반기부터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김남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