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광고 언론사 집행에 개입한 청와대
정부광고 언론사 집행에 개입한 청와대
민주당 최문순 의원 14일 보도자료로 밝혀
  • 대한뉴스
  • 승인 2008.10.14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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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정부광고’ 명목으로 각 일간지에 게재되는 정부부처 광고, 공공기관 광고가 한 해 2000억여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매체선정·광고단가·게재횟수 등을 사실상 청와대가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최문순 의원(민주당)이 보도자료를 통해 의혹을 제기하게된 결정적 증거는 두가지 이다.

하나는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실 이우찬 행정관이 “(FTA 홍보광고의 경우)기획재정부와 언론재단, 청와대가 함께 협의해 광고게재 언론사를 선정하고 있다. 신문 열독률이 다 틀린데 그동안 선정방식 등이 부처별로 다 틀려 광고집행의 효율성을 고려해 이번 쇠고기 사태 문제 이후부터 청와대가 (직접)관여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고 최 의원은 <미디어오늘> 2008년 5월23일자 온라인기사를 인용해 밝혔다.

다른 하나는 신재민 문화부 제 2차관이 4월11일 각 부처 대변인 회의 뒤 가진 기자브리핑에서 “광고 효율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등 시장원리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고, 또 청와대도 “직접 간여하고 있다”고 공개시인한 뒤 급속히 ‘경향·한겨레 배제’ ‘보수신문 집중’ 기조로 흐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한편, 이어 최 의원은기획재정부가 지난 5월20일 집행한 <한미FTA, 위기를 기회로 바꿉시다> 제하 광고집행을 예로 들면서,이 광고가동아, 문화, 조선, 중앙에만 게재되었다고 전했다. 또, 5월23일 같은 제하 광고는 국민, 서울, 한국에 추가로 집행하면서도 경향, 한겨레는 배제되었고, 광고단가에 있어서도 ‘조중동’은 각각 5000만 원을, 문화는 3200만 원을 지불했고, 국민 서울 한국에는 각각 2640만 원씩 차등 집행했다고 덧붙였다.

국제부 이명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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