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브랜드 공식 안내서'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발간·배포
서울시, 서울브랜드 공식 안내서'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발간·배포
대중교통, 에코백, 컵, 티셔츠 등 다양한 매체와 상품에 적용된 디자인 예시 소개
  • 김지수 기자 dkorea555@hanmail.net
  • 승인 2017.04.16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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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김지수 기자] 서울시는 서울브랜드 시민 활용 제고를 위해'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을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시는 2015년 서울브랜드 탄생과 함께 서울브랜드공식 가이드 북으로 발간된 서울브랜드 기초개념을 설명한『서울브랜드 길라 잡이 Ver.1.0』을 보완하여, 서울브랜드 시민, 기업 등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을 발간했다.

 

2015년 11월 발행되었던『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1.0』이 서울 브랜드의 기초 개념을 소개했다면,'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은 서울브랜드가 매체, 상품 등에 응용될 수 있도록 실제 활용예시를 다양하게 선보이며 오픈소스로서의 서울브랜드 확장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도와주어 보다 많은 시민들이 서울브랜드 를 친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제작되었다.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은 1장 ‘도시브랜드가 가야할 길’, 2장 ‘서울브랜드의 기본 틀’, 3장 ‘서울브랜드 기본디자인 체계’, 4장 ‘서울브랜드 응용디자인 체계’ 이렇게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는 도시브랜드의 정의 및 서울브랜드 개발 과정 등이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으며, 2장에서는 서울브랜드 정체성, 서울브랜드 언어적· 시각적 의미, 서울브랜드 이미지 가이드, 서울브랜드 디자인 원칙 등이 기재되어 있다. 3장에서는 의 영문, 국문 기본형에 대한 규정, 색상 적용 규정, 사용금지 규정 등 서울브랜드 사용원칙과 다양한 브랜드 그래픽 소스가 담겨져 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옥외매체 등 다양한 매체 및 상품에 응용된 서울브랜드 디자인 예시를 볼 수 있다.

 

특히, 2장 ‘서울브랜드 언어적 의미’ 부분에서는 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기본 개념을 확장된 하위 언어로 새로 체계화하였다.

 

이번'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제작에는 그래픽 및 서체 디자이너, 화가, 교수, 디자인 업체 등 협업을 통하여, 시민, 기업 등에서 서울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이들은 서울의 매력가치를 전달하는 유·무형의 콘텐츠(서울사람,서울음식, 서울음식, 서울문화, 서울자연, 서울장소 등)를 소재로해서 사랑스러운 서울브랜드 디자인을 개발했다.

 

개발된 디자인은 옥외광고, 가로판매대, 버스 쉘터 광고 등 홍보매체,에코백, 티셔츠와 같은 상품에 적용된 실제 모습으로 소개되어 서울브랜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와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또한 책자에서 소개하는 상품 중 일부는 실제 시제품 제작이 완료 되어 다누리 시민청점 등에서 실제 판매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서울브랜드 (디자인) 상품 제작 희망업체를 지속적으로 발굴, 서울브랜드 협력기업(I·SEOUL·U 파트너스)을 구축할 예정에 있다.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산업진흥원 등 서울시 출연기관의 상품유통망 및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 등을 통해 협력기업의 서울브랜드 상품 유통을 지원함으로써 국내외 서울브랜드 마케팅 확대 및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에 노력하고자 한다.

 

향후 서울브랜드가 25만 시민의 적극적 참여 속에 만들어진 시민브랜드로서 관공서만의 브랜드, 상징을 넘어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해 항공사, 국내외 기업, 유관기관 등과 민관협력 공동마케팅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에서는 주요 시정 정보 안내 시,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에 수록된 서울브랜드 색상, 위치, 크기 등 기본규정 및 디자인 소스를 홍보·광고물에 실제 적용하고,『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을 서울시 홈페이지, 외국어 홈페이지, 각종 SNS 등 온라인 매체에도 확산할 예정이다.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책자는 서울시 실·국 부서 및 유관기관, 25개 자치구 등에 온-오프라인으로 배포될 예정이며,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에 e-book 및 이미지 파일로 게재하여,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서정협 시민소통기획관은"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이 서울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사용원칙 등을 전하는 활용도 높은 서울브랜드 공식 안내서가 될 것’이라며, ‘이번에 개발된 다양한 서울브랜드 디자인 소스 및 상품들이, 그 자체의 매력으로 시민들의 서울브랜드에 대한 애착과 활용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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