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이하 지경부)에 따르면 2008년 11월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은 대형마트 2.3%, 백화점 7.5%가 각각 증가 했고 구매건수도 대형마트·백화점 모두 증가했다고 전했다.
주요 대형마트 및 백화점 상품 군별 추이를 보면, 대형마트는 식품,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부문 매출은 증가한 반면, 의류, 가전문화 부문 매출은 감소했다.
백화점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여성정장을 제외한 명품잡화, 식품, 아동스포츠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증가했으나 여성/남성 정장과 모피 등 고가 의류와 가전, 가구, 인테리어 상품 등의 매출은 다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전년 동원 대비 구매건수의 경우 대형마트(0.7%)·백화점(12.7%)증가, 구매단가는 대형마트(1.5%)증가·백화점(△4.6%)감소했다.
한편, 구매 한건 당 구매단가는 백화점이 76,760원으로 대형마트 44,954원에 비해 70.8% 높게 나타났다.
[대형마트․백화점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구 분 | 구매건수 증감율 | 구매단가 증감율 | 1건당 구매단가 |
대형마트 | 0.7% | 1.5% | 44,954원 |
백 화 점 | 12.7% | △4.6% | 76,760원 |
이민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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