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김남규 기자] 인천시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로 변경시킨 성과를 이뤄냈다고 적극 홍보하고 있다. 허나 한국도로공사는 여전히 톨케이트 요금소에서 일반화 된 도로를 두고 요금을 계속 받고 있다. 명분은 서울로 상행한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허나 인천시는 아직까지 아무런 대안도 내놓지 않아 비난이 쏟아지면서 한국도로공사에서 요금을 받아 가고 있다”고 말했다. 부평구 또한, 관내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신임 구청장도 기자 간담회 때 이 문제에 대해 적극 챙겨보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민들은 ‘무늬만 고속도로이지 이제는 일반도로가 된 만큼 도로공사가 국민의 호주머니를 그만 털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요금을 받기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는 반응이다. 시민 J씨(연수구, 64 남)또한 실제 서울방향이란 이상한 명분을 만들어 요금을 받아 챙기고 있다는 것은 이해하지 못할 대목이다”라고, 강한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
부평구를 기점으로 인천과 부천 및 서울의 경계선이 있지만 요금소는 인천부평구에 있다. 서울로 요금소를 이전하여 상행선 차량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 옳지만, 현실을 살펴보면 톨케이트 이전 비용이 만만치 않다. 그래서 부평구에 그냥 두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톨케이트를 새로 신설하려면 주변 토지를 확보해야 하고 그 예산은 만만치가 않다. 건설할 비용은 수백억원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인지 인천을 기점으로 일반도로가 됐지만 아직까지 타당성 조사나 아무런 조치가 나오지 않고 있다.
한편 인천 남동구 서창지구에서 서울과 일산방향 계양구를 가는 고속도로의 요금체계는 무료로 이용되고 있다. 인천에서 서울 상행선은 부평구에 요금소가 있고 바로 앞 일산방향의 고가도로가 있다. 인천에서 일산방향과 계양구로 갈 수 있도록 고가도로 길목을 열어주어야 한다는 시민들의 주장이 대세이다.
경인고속도로는 일반화가 되면서 고속도로 기능은 이미 상실됐다. 시속 100키로에서 60키로의 속도를 내도록 제한 변경된 일반도로가 됐다. 그런데 한국도로공사가 그 길목을 여전히 지키면서 국민을 상대로 요금을 내라며 호주머니를 털고 있다”고 J시민 등이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눈 가리고 아웅’하는 잇속 행정을 두고 시민단체와 국민은 요금을 받지 말라고 원성이 자자하다. 이런 원성에도 도로공사와 인천시는 꿈적하지 않으면서 인천시는 일반화가 되면서 이런 문제점도 살펴야 했지만 대안도 없이 눈을 감고 있고 도로공사는 여전히 요금을 받고 있다.
현재 일산방향으로 가는 차량은 엄청나게 많지만 약 수백미터 고가도로를 거치려면 요금을 내야 한다. 그래서 명분을 잃어버린 “요금부과”라고 일반도로가 된 경인고속도로의 불합리한 요금체계가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적폐를 운운하고 있는 현 정부와 인천시가 발 벗고 나서서 해결해야 하지만 강 건너 불구경으로 비추어지고 있다.
이를 두고 남구에 살고 있는 A씨는 “일산방향으로 가려면 경인고속도로를 타야하는데 일반화도로를 만들어 놓고 이중으로 톨케이트를 거치면서 요금을 내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비난했다. 장수서창에서 진입하면 서울도 무료로 이용되고 있는데 노른자 흑자를 보고 있는 경인고속도로 상행선에서 고가도로를 바로 타는데 요금을 내야 한다는 것이 소가 웃을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와 더불어 경인고속도로는 비산먼지 및 소음을 막기 위한 차광막이 있다. 허나 시커먼 먼지로 변색된 차광막은 언제 물청소를 했는지 도시미관을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 시커먼 때는 비가 오는 날 등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경인고속도로 흑자를 내면서도 관리는 엉망이다.
한편 매일일보 K기자와 통화에서 한국도로공사 홍보팀장은 전국적으로 요금을 받지 않는 곳이 고속도로 수 곳이 예전부터 있었다. 그리고 경인고속도로 인천방면은 과거부터 무료화가 되어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리고 도로공사가 국민호주머니는 털지 않았다"고 전했다.
허나 인천시민 B씨에게 의견을 묻자 무슨 소리냐며 부평구를 넘어 일산방향으로 가려면 과거에도 톨케이트에서 요금을 받았고 현재도 인천을 기점으로 일반도로가 되었는데도 요금을 받고 있다. 요금을 받지 않는 것이 당연하지만 국민을 상대로 장사하려는 공사의 속셈이 아니면 무엇이냐"며 "도로공사가 무료화 법체계를 바꾸려는 의지가 없어 아직까지 미온적 태도를 일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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