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비즈니스 프렌들리(business-friendlily)’정책 추진 및 친기업적 세정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지방세 관련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풀이한「기업납세편의 길라잡이」책자 1,500부를 발간·배포하여 지역기업은 물론 지역으로 이전하는 기업에 맞춤형 세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발행된 책자에는 금년에 개정된 지방세 법령을 정리한 ‘2009 달라진 지방세 제도’, 기업의 부동산 등 취득 시 납부해야 할 취득·등록세와 매월 납부하는 주민세 등을 자세히 설명한 ‘주요 세목별 해설’ 등이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특히, 지역경제를 이끌어가고 있는 기업체를 위한 창업기업지원, 산업단지 입주 시 지원, 수도권에서 대구로 이전에 따른 지원 등에 대해 상세히 수록함으로서 기업의 지역투자 촉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업이 지방세 납부와 관련한 내용을 알지 못하여 억울하게 가산세 등을 추가 납부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고, 그동안의 세무조사 추징사례 등을 제공함으로써 정상적인 회계처리와 성실신고를 지원하여 차후 세무조사로 인해 예상하지 못했던 세부담을 방지하는 등 맞춤형 세무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감면 해당기업이 지방세 감면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감면근거 등을 정리한 ‘기업에 대한 지방세 지원제도’, 세무조사 시 주요 추징사례 및 기업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질의응답 식으로 정리한 ‘세무조사와 문답사례’, 지방세 구제제도, 수정신고납부제도 등 ‘유익한 세금상식’ 등을 담고 있다.
부록으로 부동산매매시 유의사항, 자동차 구입에서 폐차까지의 행정절차, 국세·지방세 문의처 등을 포함하였으며, 기업관련 지방세에 대한 전 분야를 이 한권의 책에 수록하여 기업의 세무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성서·달성산업단지관리공단 등을 통하여 기업체에 배부하고, 시, 구·군 기업지원관련 해당부서, 대구상공회의소, 대구지방세무사회 등 관련 유관기관에도 배부하여 기업지원용으로 비치할 예정이다.
또한 대구시 사이버지방세청(http://etax.daegu.go.kr), 성서산업단지관리공단 홈페이지 등에도 게재하여 시간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상시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안희태 기자 OFF Line 내외대한뉴스 등록일자 1996년 12월4일(등록번호 문화가00164) 대한뉴스 등록일자 2003년 10월 24일 (등록번호:서울다07265) OnLine일간대한뉴스 등록일자 2008년 7월10일 (등록번호 :서울아00618호)on-off line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