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영동선(강원도 태백시, 삼척시 )동백산~도계간 철도이설사업 구간중 국내최장인 솔안터널(단선터널, 연장 : 16.2km) 굴착공사를 완료하여2006년 12월 7일 貫通(관통)한다고 밝혔다.
이 터널은 입구와 출구의 높이 차이가 387m이며, 자연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Loop식 터널(나선형 터널)로 건설중이고, 열차 교행 및 터널 유지보수를 위하여 터널시점에서 10km 지점에 터널내 교행역이 설치되며, 교행역 상부에는 높이 235m의 환기용 수직구가 설치된다. 화재등 비상시에 대비하여 사갱 2개소에 구난대피소, 환풍기 12대 및 비상 진 출입로를 설치하여 비상시 승객을 대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터널은 설계 시공 일괄입찰 방식(turn-key방식)으로 (주)대우에서 시공 중이며 총사업비 4,837억을 투입하여 2001년 7월 착공하여 2009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동 사업이 완료되면 열차 안전운행이 확보됨은 물론, 운행시간도 12분 단축(34→22)되는 등 효과가 있으며 안전하고 편안한 철도여행서비스 제공, 지역개발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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