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 등 Made In 용산 Y-Valley 제1호 시제품 탄생
반려견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 등 Made In 용산 Y-Valley 제1호 시제품 탄생
대학생들이 직접 ‘반려견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 등 제작
도시재생지역의 성장형 창업모델 구축
  • 김지수 기자 dkorea666@hanmail.net
  • 승인 2019.07.18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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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김지수 기자] ▲다양한 종의 반려견을 미세먼지로부터 지켜내는 전용 마스크 ▲직접 큐레이팅한 책과 도서 굿즈(goods)를 함께 판매하는 플랫폼 ▲특정한 주제나 장소 등에 대한 콘텐츠 영상과 각종 혜택을 한 눈에 보여주는 앱. 이 모든 게 대학생 창업프로그램으로 용산 Y-Valley에서 탄생한 시제품이다.

사진은 반려견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 모습ⓒ대한뉴스
사진은 반려견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 모습ⓒ대한뉴스

 

서울시는 용산Y-Valley 도시재생 앵커시설로 조성한 청년창업혁신플랫폼 ‘용산전자 상상가’에서 지난해 8월부터 약 10개월간 「민관협력형 대학생 창업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총 3개의 시제품이 탄생했다고 밝혔다. 이중 반려견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를 개발한 인천대학교 대학생들은 ‘클랩(clab)’이란 이름으로, 도서 굿즈를 판매하는 앱을 개발한 인천가톨릭대학교 팀은 ‘굿덕후’라는 이름으로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상표권까지 출원하는 등 실제 창업으로 이어졌다.

클랩에서 개발한 반려견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는, 반려견의 구강구조를 3D로 스캔해 다양한 견종의 체형과 두상을 고려해 제작한 것으로 필터 교체가 가능해 경제적이며, 반려견의 호흡상태를 알려주는 센서가 부착돼 있는 게 특징이다.

또한 굿덕후에서 개발한 앱(http://gooduck.dothome.co.kr)은 직접 큐레이팅한 책과, 그에 맞는 굿즈를 함께 판매하는 플랫폼으로, 책과 함께 굿즈를 판매하는 트렌드에 부합하고 출판사의 홍보․마케팅팀과의 연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밖에 여행, 패션, 페스티벌 등 특정한 주제와 장소 등과 관련한 영상과 각종 혜택을 큐레이팅해 보여주는 세종대학교 대학생팀인 ‘Like Q’에서 개발한 앱(https://oneeletempserver.firebaseapp.com)도 유튜브 등과 연계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창업 아이템이다.

이번에 개발된 시제품은 단순 공모전 방식에서 벗어나 대학생들의 실제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까지 지원하는 성장형 창업공모전 방식을 도입한 ‘용산Y-Valley 도시재생 청년창업자 양성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것이다. KT&G상상univ.의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과 연계해 용산전자상가에서 창업한 N15가 함께 진행했다.

이번 창업프로그램은 서울시와, KT&G가 구축한 독창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는 대학생 커뮤니티인 ‘KT&G상상univ.’, 용산전자상가 나진상가 15동에서 출발한 청년창업기업이자 용산전자 상상가를 운영하는 ‘N15’가 민관협력으로 진행했다.

‘용산Y-Valley 도시재생 청년창업자 양성 프로젝트’는 지난해 8월 창업공모전에서 우수 10개팀을 선발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스타트업 캠프를 통해 최종 3개팀을 선정했고, 전문가 집중 멘토링과 시제품 설계까지 지원하는 등 총 4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1단계로 진행한 창업공모전은 ‘4차산업혁명, 미래먹거리 창출’이라는 공모주제로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상상력 넘치는 창업 아이템과 용산전자상가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받아 총 23개 팀이 참여해 10개팀을 선발했다. 2단계로 약 7주간에 걸친 창업 스타트업 캠프를 통해 광고· 마케팅, 크라우드 펀딩 등 창업역량 강화 및 시제품 제작 컨설팅 과정을 지원했으며 캠프 참여도 등을 고려해 3개팀을 선발했다.

3단계로 3개팀에 대한 전문가 집중 멘토링을 거쳐 창업제품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과정을 지원했으며, 마지막으로 실제 시제품 제작업체를 선정하고 제품화시키는 4단계를 거쳤다. 3개팀 중 2개팀은 소프트웨어 창업(앱개발)이며 1개팀은 하드웨어 창업으로 반려견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를 제작, 사업자등록(’19.1) 및 디자인등록을 출원(’19.6) 했다.

이번에 창업에 성공한 학생들은 공모전 수상에서 그치지 않고 본인의 아이디어가 제품화되고 사업화되는 창업의 전 과정에 대한 지원은 이제껏 없었던 방식으로 도시재생지역의 앵커시설과 연계한 새로운 성장형 창업공모전 모델이 앞으로 더 많은 청년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는 앞으로도 용산 Y-Valley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창업공모전 및 시제품제작 지원 등 다양한 창업프로그램을 민간(기업)과 연계해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또 지난해 4월에 구축된 용산전자 상상가를 혁신거점으로 올해는 각 상가별 비어있는 공실을, 기술력을 보유한 영세 스타트업 기업에게 입주공간으로 제공하여 창업지원 및 신산업 육성을 통한 도심산업생태계 회복을 목표로 2020년 12월까지 200억원의 예산을 마중물 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용산전자상가 일대 도시재생은 올 6월 주민공청회와 시의회의견청취를 거쳤으며, 7월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하반기 활성화계획이 고시되면 그간의 공론화 과정에서 마련된 지역 활성화 사업을 상인 등 지역 재생주체와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용산 Y-Valley 도시재생 청년창업자 양성 프로젝트는 단순한 창업공모전에서 벗어나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때까지 기업과 함께 공공이 지원하는 민관 상생협력 모델”이라며 “청년창업혁신플랫폼으로서의 용산Y-Valley 도시재생에 부합하는 이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일자리를 마련하고 도심산업에 활력을 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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