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전화수 기자] 사업비 377억원이 투입돼 2022년 준공될 계획인 영사정IC 사업이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일대에 ‘연결로 2개소’의 전체 연장길이 2.3km(판교방향 986m, 김포방향 1000m, 회차로 289m) 규모로 실시될 예정이다.
2일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 국토교통위원회)은 ‘김포한강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영사정 하이패스IC 설치사업에 대한 타당성 평가 결과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1.03으로 산출돼 오는 11월 설계용역이 착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한국도로공사는 한강로(김포)에서 서울외곽선(판교)으로 진입하는 방향(김포→판교)에만 IC 설치를 고려했지만, 지난 2016년 12월 홍철호 의원이 직접 도로공사와 김포시 관계자들을 국회로 소집해 ‘양방향 진출입’에 대한 필요성을 강력히 제기했고, 결국 도로공사는 서울외곽선(판교)에서 한강로(김포)로 진출하는 방향(판교→김포)에도 IC를 ‘추가 설치’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후 2017년 5월 국토교통부는 한강로(김포) 및 서울외곽선(판교)간 양방향으로 진출입하는 영사정IC의 ‘도로간 연결’을 공식 허가했다.
홍철호 의원은 “영사정IC 건설로 김포한강로와 서울외곽순환선간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이 단축됨에 따라 고속도로 접근성이 대폭 제고되는 동시에 인근 국도 48호선과 신곡사거리 일대의 교통 혼잡까지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김포시를 광역교통 핵심지역으로 발전시켜 시민들의 교통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총사업비 300억원 이상인 공공교통시설 개발사업은 타당성평가를 시행해야 하고 B/C비율이 1보다 클 경우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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