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 음성 아산 지역 주민 여러분정말 고맙습니다 「진천· 음성 지역주민 간담회, 아산 주민 오찬 간담회」
진천 음성 아산 지역 주민 여러분정말 고맙습니다 「진천· 음성 지역주민 간담회, 아산 주민 오찬 간담회」
  • 대한뉴스 dhns@naver.com
  • 승인 2020.02.1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뉴스] 

출처:공공누리=청와대

<진천· 음성 지역주민 간담회 모두발언>
진천·음성 혁신도시,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 주변 지역 주민들을 이렇게 직접 뵙게 돼서 정말 반갑고, 또 정말 고맙습니다. 아직까지 우리가 증세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신종 감염병이 우한 지역에서 아주 극성을 부리고 있는 상황에서, 그리고 또 우한시 자체가 봉쇄되어 있는 그런 상황 속에서 우한 지역에 있는 교민들을 이 지역으로 이렇게 모셔서 임시생활시설을 하게 한다고 했을 때 지역 주민들이 그에 대해서 불안감을 느끼는 것은 너무나 아주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진천·음성 주민들이 그런 불안감을 떨치고 이분들도 다 같은 국민들이기 때문에 어려움을 나누자, 오히려 우리가 더 따뜻하게 품어줘야 된다 그런 생각을 하시면서 이분들을 가족, 형제처럼 따뜻하게 보듬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또 그 과정에서 이시종 충북도지사님, 송기섭 진천군수님, 조병욱 음성군수님 역할들도 많이 해 주셨고요. 


또 여러분들이 그렇게 따뜻하게 대한 만큼 여기에서 생활하시는 우한 교민들도 정말 그 따뜻함에 대한 고마움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들을 하고 있고, 심지어는 이렇게 마음으로 표현하는 것만으로는 여러 가지로 부족하다고 그렇게 느껴서 자기들 나름대로 지역을 돕기 위해서 모금운동까지 하겠다는 그런 뜻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우리 진천·음성 주민들의 따뜻한 배려, 그에 대해서 또 우한 교민들도 아주 각별한 감사하는 마음으로 서로 주고받는 이런 모습들을 국민들은 보면서 아주 감동을 느끼고 있고, 국가가 이런 일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라는 인식들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이제는 임시생활시설로 인한 혹시 그것이 또 지역 내에 감염요인이 되지 않을까라는 이런 불안감들은 지금 해소가 되었는데, 그러나 여러 가지 심리적인 위축 때문에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그 일을 우리가 또 겪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역경제가 입는 어려움,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서 중앙정부나 그다음에 우리 충북도, 그다음에 진천군, 음성군 군청에서도 최대한 노력들을 해 나가겠습니다. 여기에 입주해 있는 공공기관들도, 또 함께 입주해 있는 민간 기업들도 그 면에서는 뜻을 다함께 해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한편으로는 음성군에서는 진천·음성 혁신도시인데, 그동안 진천 쪽만 부각이 되면서 정부의 지원이나 관심이 진천 쪽으로만 편중되는 것 아니냐라는 섭섭한 마음도 일부 있었다고 들었는데 그런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음성군에 대해서도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차제에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우리가 처음 임시생활시설 들었을 때만 해도 사실은 신종 감염병에 대해서 모르는 점들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가 국내에서 여러 가지 감염병들을 해 보면서 이제는 이 감염병의 어떤 그 위험성이 어느 정도인지, 또 우리가 충분히 제대로 대응하고 있는지, 허점이 무엇인지, 어떤 점들을 더 보완하면 될지 이런 것들을 이제는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불분명한 부분들은 많습니다. 사실 이게 언제까지 이런 상황이 지속될련지, 그다음에 병의 위험성 같은 것들이 충분히 다 확인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가 국내 상황들을 그동안 겪으면서 우리가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적어도 우리가 신종 감염병이긴 하지만 우리가 이 질병을 대한민국 사회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다라는 사실은 이제는 분명하게 확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인이 되는 거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이 감염병의 감염 전파력 같은 것은 상당히 강하다고 판단이 되지만, 그러나 이 개개인들이 손 씻기라든지 또는 마스크 쓰기라든지 이런 개인적인 안전수칙, 이런 것만 제대로 지켜 나가면 충분히 감염되는 것을 피할 수가 있고, 그다음에 만에 하나 아주 운이 나빠서 감염된다고 하더라도 적절한 치료를 제때 하기만 하면 그것이 크게 무슨 치명률이 높은 그런 질병이 아니어서 충분히 치료될 수 있다라는 것은 분명해진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들 이야기에 의하면 확진자가 다녀간 동선에 있는 시설이라 하더라도 그 사실이 확인되고 소독이 되고 나면 그 뒤에는 일체 다 그 세균들이 다 점멸되기 때문에 거기에서 다시 또 감염된다거나 할 그런 위험성들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신종 감염병에 대해서 우리가 긴장하고 최대한 우리가 주의하면서 총력을 기울여야 되는 것은 정부의 몫이고, 그래서 모든 질환이나 긴장이나 불안들은 다 정부로 밀어 주시고, 국민들께서는 지나치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고, 정부의 홍보에 귀를 기울이면서 취해야 되는 안전조치 취하고, 그런 것에 따르면 충분히 안전하게 이 상황을 넘길 수 있다라는 것에 대해서 이제는 조금 인식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아마 이번 보름 달집 행사 같은 것도 다 취소됐을 것입니다만 이렇게 축제처럼 많이 모이는 그런 행사들은 가급적 자제해야 되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경제활동이라든지 소비활동 이런 부분들은 위축됨이 없이 평소대로 그렇게 해 주셔도 되겠다라는 것이 지금 확인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우리 경제가 빨리 정상적으로 돌아가서 국가경제나 또 지역경제에 어려움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정부도 여러 대책을 세우면서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산 주민 오찬 간담회 모두발언>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 주변에, 우리 아산 지역주민들 이렇게 직접 뵙게 돼서 정말 반갑고요. 그리고 또 각별한 감사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처음 임시생활시설이 들어선다고 할 때 우리 지역주민들께서 아주 강하게 반대를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에 우한 지역의 상황이 아주 혼란스러웠고, 우한시 자체가 봉쇄되어 있는 그런 상황 속에서 그쪽의 교민들이 여기 와서 임시로 생활한다고 할 때 아무리 격리된 시설이라고 하더라도 그 때문에 지역에 감염 이렇게 될 우려 같은 것이 커지지 않을까 이런 염려들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런 불안에도 불구하고 그런 불안들을 전부 떨쳐내고, 그래도 우리가 같은 국민이다라는 마음으로 우한 교민들을 아주 따뜻하게 품어주시고, 나아가서는 이제는 오히려 혹시 불편한 점이나 모자란 점이 없을지 그런 것을 배려하면서 챙겨 주시고, 여러 가지 격려의 말씀들도 보내주시고, 또 위문품들도 보내주시고, 배방맘카페 '위 아 아산' 하셨죠? 그런 마음으로 이렇게 우한 교민들 함께해 주셔서 정말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또 우한 교민들도 그에 대해서 감사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을 하고 있고, 앞으로 우리 아산시하고의 인연을 계속 이어가고 싶고, 또 그런 방식으로 자기들도 모금운동도 하겠다는 그런 보도도 있어서 그렇게 서로 격려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주고받고 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국민들은 잔잔한 감동들을 느끼고 있고, 또 나아가서는 ‘그래 저러기 위해서 국가가 존재하는 것이다’라는 자부심까지 느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그런 임시생활시설 때문에 지역에 신종 감염병이 전파되지 않을까라는 그 불안은 해소가 되었지만, 그러나 그로 인해 지역경제가 여러 가지 심리적인 이유로 위축되는 그런 현상들이 생겼습니다. 비록 아산시만 겪는 문제는 아닙니다. 대한민국 전체가 지금 다 겪고 있지만 아산은 특히 여기에 자동차 업체와 부품 업체들이 많은데, 중국에서 조업이 아직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서 당장의 자동차 관련 업체들이 타격을 받고 있고, 또 아산은 아주 관광의 비중이 큰 도시인데 관광업도 타격을 받고 있고, 그래서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걱정들이 많습니다. 그 걱정을 최소화하고 하루빨리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또 지역경제가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우리 중앙정부, 충남도, 그리고 아산시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그런 약속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차제에 우리 아산 시민들, 또 나아가서는 국민들께 조금 당부 말씀을 드리자면 신종 감염병이어서 아직도 우리가 잘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게 앞으로 이 경과가 어떻게 될지, 언제 이 상황이 종식될지, 치료제는 언제 만들어질 수 있을지, 좀 상황이 수그러들지, 또는 오히려 더 기승을 부리는 일은 없을지, 이런 여러 가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지만,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가 감염병에 대응하면서 관리를 해온 결과 이제 우리는 상당 부분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첫째 확실한 것은 우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는 이 새로운 감염병에 대해서 우리의 방역체계로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그다음에 충분히 극복해낼 수 있다라는 점들은 우리가 분명히 확인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개개인들이 손 씻기라든지, 그다음에 또 마스크 쓰기라든지 이러한 행동의 안전수칙들을 제대로 지켜내면 감염을 거의 피할 수가 있고, 혹시 만에 하나 불운하게도 감염이 된다 하더라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크게 위험하지 않게 잘 완치가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확진자 한 분이 퇴원하셔서 이제 총 세 분이 퇴원하셨거든요. 그뿐만 아니라 지금 입원해 계신 분들 가운데에서도 지금 여러 분이 증세상으로는 거의 완치 상태에 있지만 입원 관리를 좀 더 하고 있을 뿐이어서 앞으로 퇴원자는 더 많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말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아직도 불안하고 긴장되고 하시겠지만 불안, 긴장 이것은 정부가 할 몫이라고 정부에게 떠넘겨 주시고, 정부는 이 상황이 끝날 때까지 총력을 다해서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국민들의 안전을 지켜내겠습니다. 그래서 그런 불안, 긴장 이런 것은 다 정부에 떠넘기시고, 국민들께서는 안전수칙 지키면서 일상적인 경제활동 이런 부분들은 위축되지 않고, 지나친 불안감이나 공포감 이런 부분들은 이제는 조금 하지 않으셔도 좋겠다 그런 말씀을 드리고요. 
심지어는 확진자가 한번 다녀간 경로에 있는 시설들도 방역당국이 곧바로 소독을 하는데, 소독을 하고 나면 사용을 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들이거든요.

어제가 대보름이었지만 달집놀이를 비롯해서 대보름 행사들을 다들 취소를 했을 텐데, 그런 축제성 행사,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그것까지는 우리가 자제를 하더라도, 그 밖에 우리가 일상적으로 해 나가야 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은 이제는 너무 불안감을 가지지 말고 해나가자, 그것이 우리가 이 상황으로 인해서 국가경제나 지역경제가 어려워지는 것을 오히려 막는 방법이다라는 말씀을 꼭 좀 드리고 싶습니다. 

어쨌든 우리 아산 지역, 오늘 제가 밥 한 끼 먹는 것으로 이제 어려움을 같이 이겨내는 노력에 동참합니다만 끝까지 중앙정부도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종합지 대한뉴스(등록번호:서울가361호) 다이나믹코리아(등록번호:강서라00175호) 시사매거진 2580(등록번호:서울다06981호)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