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김남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장관 성윤모) 중견·중소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기술 애로 해소를 언택트 방식으로 지원하는 “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이하 플랫폼)”을 구축 완료하고, 운영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기술 애로가 있는 기업이 동 플랫폼(www.k-technavi.kr)에 ➀기술애로를 등록하고 보상금을 예치하면 → ➁플랫폼에 등록된 기술 전문가가 해결책을 제시하고 → ➂해결책 중에서 기업이 원하는 해결책을 채택한 후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동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현재 기업들이 기술 애로 해소를 위해 ①off-line방식으로 전문가를 찾는 비용과 시간, ②기업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기업들에게 비대면 방식으로 기술 애로 해소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 사태로 외부 전문가와 대면하는 것을 꺼리고 있는 기업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동 플랫폼은 지난해부터 중견기업연합회가 전담기관으로서 구축해왔으며, 금년 4월부터 시범 운영이 시작되었고, 현재 정보/통신, 전기/전자 등 20개 분류별 기술 전문가 1,330여 명이 등록되어 있다.
플랫폼 오픈식은 중견기업 CTO 협의회장 및 기술 전문가로 등록된 자동차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등 공공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플랫폼 오픈식을 계기로 중견기업연합회와 대학산업기술지원단(UNITEF)간 업무협약(MOU)이 체결됨으로써,대학산업기술지원단과 연계된 전국 45개 공과대학 573명 교수들이 기술 전문가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기업들이 겪는 기술애로 해소에 한층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 플랫폼은 중견·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급인력을 적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공공․민간의 퇴직 고급 기술인력들이 구직 관련 정보를 올릴 수 있는 기능도 마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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