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공간에서 자유로운 개인의 의사 표현과 정보 유통의 장이 되고 있는 1인 미디어, 즉 미니홈피/블러그의 인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2004년부터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는 본 서비스는 최근 대형 포털들이 차례로 업그레이드된 블로그, 미니홈피 서비스들을 내놓으면서 다시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높은 소속감과 충성도를 보이고 있는 전문 블로그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티스토리닷컴 같은 설치형 블로그들은 포털의 그것에 비해 이용 방법이 조금 까다롭지만, 보다 전문적이고 능동적인 블로그 활동을 원하는 네티즌들이 늘어나면서 이들 사이트의 방문자 수가 늘고 있다. 2007년 1월 블로그 사이트 방문자수는 2006년 1월에 비해 약 50% 이상 증가한 반면 포털 블로그/미니홈피는 4.3% 증가에 그쳤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 의하면 아직까지 절대적인 월간 방문자수는 포털 블로그/미니홈피가 많으나 이글루스, 티스토리닷컴 등 전문 블로그 사이트의 방문자수 증가율은 포털 블로그/미니홈피의 10배가 넘었다고 밝혔다.
이들 전문 블로그 사이트와 포털 블로그/미니홈피 섹션은 성별, 연령별 방문자 구성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전문 블로그 사이트에 남성 방문자와 20대 방문자 비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전문 사이트 중에서도 특히 티스토리닷컴의 성장이 돋보이는데 작년 8월 2주 주간 방문자수가 약 7만 8천명 수준이었던 것에서 올 2월 2주 49만 2천 여명으로 약 53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에서도 남성 방문자의 비율이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블로그 이용자들이 많아지고 운영 경험이 늘어나면서 블로그의 레이아웃과 디자인 등을 자유롭게 원하는 데로 설치할 수 있는 설치형 블로그와 보다 전문적인 블로그 전문사이트에 대한 이용자들의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