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원의 소중한 가치를 알면 1억8천만달러 수출이 보인다
천원의 소중한 가치를 알면 1억8천만달러 수출이 보인다
(주)다이소아성물류,(주)한일맨파워 CEO 박정부 회장
  • 대한뉴스
  • 승인 2007.03.02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천원짜리 물건에 대해 얘기한다면 분명 상대방은 고정관념에 쌓인다.
'천원짜리 물건이 오죽 하겠는가 !'

'저질의 물건이거나 불량품 이겠지 !'

그러나 세상에는 믿기지않았던 일들이 속속 현실로 나타난다.
일천원의 가치를 알고, 또 이에 대한 개념을 사업에 접목시켜,한갑의 담배값도 안되는 1000원 짜리를 위주로 사업을하여, 내수로 1000억원, 수출로 1억8000만달러어치의 매출을 일으키고있는 기업이 있어 화제가 되고있다.

암만 보아도 믿기지않는 이야기지만 분명 현실은 현실이다.
화제의 기업은 (주)다이소아성산업 이다.
또한 뚝심과 신뢰, 그리고 국제적 안목을 바탕으로 이러한 기적을 일구어낸 주인공은 (주)다이소아성산업 (주)한일맨파워, (주)다이소인터내셔널의 박정부 회장이다.

다이소(Daiso)라는 브랜드는 원래 일본에서 태어났다.
이른바 '100엔 Shop'의 사업개념으로 시작된 일본의 다이소는 일본내 여성고객들의 브랜드 인지도에서 동경 디즈니랜드 다음으로 인식된다.
즉, 도요타나 맥도날드같은 세계적 브랜드도 일본의 여성고객들한테는 다이소보다 한 수 아래의 브랜드로 취급된다.
다이소가 이렇게 일본 여성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100엔이란 가치를 통해 진정한 상품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다이소는 생활용품,가정용품,화장품,문구및 팬시,그리고 주방용품까지 모두 10만가지 이상을 소비자가격 100엔에 맞추어 디자인과 품질을 새롭게 창출했다.

철탑산업훈장의 국제무역통 CEO에서 이제는 국내 신개념 유통 네트워크 개척자로...

박정부 회장은 까다롭기로 이름단 일본의 다이소 그룹에 제품을 수출하였다.
그 수출액은 2002년에 이미 1억5000만 달러를 넘어섰고,2004년에는 1억8천만 달러를 돌파했다.
다이소 전제품의 약 1/3을 박정부 회장은 제조.수출을 했던 것이다.

박정부 회장의 경우, 지금은 국내에서 1000원 Shop이라는 신유통 개념을 보급시킨 인물로 더 잘알려져있으나, 그는 원래 국제 무역통 이었다.
한일맨파워를 통해 그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많은 제품을 개발했고, 깔끔하게 품질을 마무리했다. 그리고 그의 제품에 대한 혼(魂)과 상품의 가치철학을 불어넣었다.
내노라는 국내무역회사들도 일본 바이어와의 무역을 할때는 매우 긴장한다.
공(公)과 사(私)를 지독할 정도로 철처하게 구별하는 일본 바이어에게 특히 수출의 경우 절대 만만한 작업은 아닌것이다.
국제적 비즈네스감각의 소유자로서, 특히 일본통인 박정부 회장은 2001년 일본측과 합작으로 (주)다이소아성산업을 만들었다.
창업자이자 CEO 인 박정부 회장을 만나 인터뷰 했다.

천원의 상품가치는 영원한것.. 단순하면서도 의미있는 가치철학으로 기적을 만든다

'천원의 가치는 변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흔히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1000원의 가치도 덩달아서 떨어지는 것 같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때가 오히려 1000원의 진정한 가치를 찾을때 입니다. 상품에서의 1000원의 가치는 양(量)적인 면에서는 비교가 될지는 몰라도 상황에 따라 기능이나 디자인, 색(色)등이 상호보완적으로 그때마다 자리를 바꿔가며 제품이 바뀔 뿐 입니다'
박정부 회장은 1000원짜리 상품가치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렇게 밝히며 오히려 1000원짜리 가치의 상품철학에 관해 입을 열었다.

'천원짜리 상품을 사려고 들어온 고객이 디자인이 예쁘고 색감(色感)이 우수한 제품을 보았을때 자기도 모르는사이에 여러가지 상품을 구매 합니다. 물론 이경우 가격대비 품질은 완벽해야 합니다. 새로운 디자인과 상품기획력을 바탕으로 지금도 저희는 매월 평균 400가지 정도의 신상품을 런칭합니다'
박 회장에 따르면, 다이소아성산업이 공급.유통하는 제품의 소비자 가격은 500원짜리 부터 시작, 1000원, 2000원, 3000원까지가 전부이다.
즉 소비자 가격으로 3000원 넘는 물건은 취급하지 않는다. 그러나 상품품목은 철제및 목제 주방.가정용품,문구및 팬시용품,기프트(Gift)용품,액세서리와 인테리어 용품, 심지어는 화장품까지 수만가지가 넘는다.
물론 1000원짜리 물건이 제일 많이 팔리는것은 당연지사.

(주)다이소아성산업의 1000원짜리 상품의 가치와 진실은 런칭 초기부터 인정받기 시작햇다. 2001년 롯데마트와 GS유통등 대형유통점내에 다이소라는 브랜드로 Shop-in-shop시스템으로 입점, 시동을 건 제품은 폭발적으로 전국 유통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갔다.
Shop-in-shop의 형태는 물론 지역에 따라 직영점을 만들며 이 회사는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했던 것이다.

가맹점 보다는 중.대형 직영매장으로 제 2의 도약을 선언

'사업초기에는 Shop-in-shop 형태의 프랜차이즈나 가맹점 위주로 유통을 넓혀갔으나 지금은 직영점 위주로 네트워크를 바꾸고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내 Shop-in-shop 시스템에서는 제품의 디스플레이를 우리 뜻데로 하기가 어렵습니다. 신상품이 런칭될때까지 우리는 기획과 디자인단계서부터 매장 전시까지 염두에두고 연구를 했는데 막상 Shop-in-shop 시스템에서는 매장전시를 백화점이나 마트쪽 의견에 우선권을 주어야하기 때문에 우리상품의 진면목을 제대로 못보여주는것 같았습니다'
박 회장에 따르면, 국내에는 모두 350여개의 다이소 매장이있는데, 앞으로는 50-100평정도의 직영점을 계속 늘려나간다는 것.
처음에는 1000원짜리 상품을 위주로 취급하는 전문점이기에 매장 평수가 크면 매출대비 고정비용이 많이 지출될것이라 생각했으나 지금은 오히려 정반대가 되었다.

'현재는 30평 미만의 Shop이 전체매장의 70% 정도를 차지합니다만 앞으로는 최소한 50평대 매장위주로 유통 네트워크를 펼칠 것입니다. 30평 이상의 점포만 되어도 월매출 1억은 가뿐히 뛰어넘습니다. 저희 양재동 매장이나 동대문 지하철역 매장을 가보시면 금방 알수 있습니다'

박정부 회장은 1000원 Shop 사업을 창업할 경우 성공여부를 부지런함과 철저한 고객서비스 정신에 입각한 사업에 대한 열망을 우선 지적한다.
그에 따르면,하루 매출 300만원일 경우, 10만원짜리 물건을 팔면 30개를 팔아야하지만 1000원짜리 물건을 팔면 3000개를 팔아야 한다는것. 따라서 그만큼 일이 많기에 부지런하지 않으면 사업성공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고객을 편하게 모시는 철저한 서비스정신이 없다면 역시 실패한다는 것.
'저희 제품을 유통하는 경우 보통 30%의 마진을 보장해 줍니다. 월 1억 매출을 올리면 3000만원 정도를 점주(店主)가 가져가는데, 여기서 임대비,인건비,관리비 등등을 계산하더라도 손해보는 사업은 분명 아닙니다. 비록 천원짜리 물건을 위주로 판매하는 점포라해도 대형화된 점포가 상상이상으로 매출이 많이 나더군요. 부지런하고 서비스정신이 투철한 자영업자라면 저희 시스템을 도입해 새로운 창업을 일궈나가도 좋을것 입니다'

한국 수출산업의 버팀목, 그리고 ‘Made in Korea’의 자존심

박정부 회장은 유통사업이외에도 수출사업을 크게 확장해 나가고 있다.
바로 세계 30여개국의 2000 여개의 다이소 해외 체인망에 상품을 제조.수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출증대를 위해 박회장은 (주)한일맨파워를 통해 한달에 수백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박 회장의 보이지않는 국내 제조업체들에 대한 절대적 공헌은 바로 수출물량의 과반수 이상이 Made in Korea 제품이란 점이다.
더우기 대일무역적자현상이 심화되는 현싯점을 고려해 볼때, 국내 제품이 일본으로 많이 수출된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매우 고무적 이다.
또 중국 제조업의 가격경쟁에 밀려 수출시장 개척에 애로사항이 많은 국내제조업체들을 생각해도 분명 신선한 충격인 동시에 Made in Korea 제품의 세계시장에서의 또다른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다.

'다이소의 글로벌 해외 가족들과 자주 만나 그들이 필요로하는 상품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냅니다. 그리고 바로 디자인을하고 상품기획을 하죠. 물론 원가계산도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수출할때는 그쪽 바이어들의 마진도 고려해야하므로 천원짜리 소비자가격의 상품이면 우리는 500원에 맞추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계속 많은 종류의 상품과 물량이 나가므로 손익계산에 큰 비중을 두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의 우리는 우리의 제품속에 우리의 혼(魂)과 상품철학을 담아야 할 때 입니다'

유럽의 유명 (벤더)Vendor들과 박정부 회장간의 우정과 신뢰

박정부 회장은 수출사업의 성공요인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말하면서 '무엇보다도 수출에서는 철저한 품질관리(Quality Control)와 정확히 바이어와 약속한 납기(Delivery)를 지키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특히 개발과 제품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초저가 상품으로 승부를 할때는 고객의 상품에대한 첫인상이 제일 중요합니다. 디자인과 색깔이 마음에 들어야 고객은 구매충동을 느끼지 않겠습니까 ?'
박 회장에 의하면 (주)다이소아성산업의 벤더(vendor)는 국내벤더 이외에도 해외에 많은 벤더가 있다. 특히 이탈리아,영국,프랑스등의 내노라하는 유명기업들도 (주)다이소아성산업의 OEM 생산(바이어가 요구한 제품의 사양및 브랜드로 생산함을 의미)을 별도로 생산 한다.
즉, 유럽의 유명기업들도 그들만의 디자인과 색깔, 그리고 브랜드까지 접으며 박 회장이 제시하는 디자인과 색깔, 그리고 제품규격에 따라 상품을 만들어 (주)다이소아성산업에 제품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상품의 수출이나 신상품 기획에서는 디자인이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차별화된 1000원 Shop을 앞으로도 계속 정착시켜 나갈 것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정한 1000원의 가치를 소비자인 고객들에게 정확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성공의 점수를 주건, 실패의 질책을 내리는쪽은 우리가 아닌 소비자의 몫입니다'

물류작업현장과 사무실을 오가며 단합과 애사(愛社)정신을 배운다

(주)다이소아성산업의 아침일과는 다른 회사들과는 달리 매우 특이하다.
회사 전직원이 나와서 입하된 컨테이너속의 상품들을 하역.분류한다.
물건 하나하나를 검품하고 내리고 분류를 하는 동안 박 회장을 비롯 전 임직원들은 스스로 상품에 대한 애착과 회사를 통한 단결심이 만들어진다.
상품기획은 사무실에서만 하는것이 아니라는게 박 회장의 철학이다

'자신이 기획해서 런칭된 신상품을 직접 만져보고 분류도 해보면 그간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 보이게 됩니다. 즉, 더 좋은 신상품에 대한 아이디어와 개선책이 만들어 지는 셈이죠. 이것이 바로 한달에 수백가지의 신상품을 기획해 내는 (주)다이소아성산업의 대동맥입니다'

1000원의 진정한 가치를 고객들에게 알리고, 그 가치와 경영철학의 혼을 제품에 불어넣어 국내 유통사업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주)다이소아성물류의 계속적인 행보를 주목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