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두 번 울리는 농협의 이중행태… 쌀 소비 촉진 홍보한다면서 쌀소비는 외면
농민 두 번 울리는 농협의 이중행태… 쌀 소비 촉진 홍보한다면서 쌀소비는 외면
어 의원 “쌀 소비촉진 구호만 외칠 게 아니라 쌀 소비 늘리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 모색해야”
  • 김한주 기자 hj7472@hanmail.net
  • 승인 2022.10.06 10: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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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김한주 기자] 농협이 매해 농민을 위해 쌀 소비촉진 대국민캠페인을 벌여오고 있지만 정작 쌀소비에는 인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기구 의원 ⓒ대한뉴스
어기구 의원 ⓒ대한뉴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시)이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7~2021년) 농협중앙회 및 농협계열사 구내식당에서의 쌀 소비량이 매년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직영으로 운영 중인 구내식당은 농협중앙회와 NH농협은행이 있다. 농협중앙회의 구내식당은 2017년 쌀 소비량 2만4,160kg에서 2021년 1만8,100kg으로 25.1%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직원 수는 같은 기간 3.7%(1,075명→1,115명) 증가했지만 오히려 쌀 소비는 줄어든 것이다.

NH농협은행은 2017년 쌀 소비량 1만9,200kg에서 2021년 1만4,400kg으로 25.0% 감소했으나 같은 기간 직원 수는 21.6%(1,921명→2,336명) 증가했다.

농협계열사 중 위탁으로 구내식당을 운영중인 곳은 NH농협생명, NH농협손해보험,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가 있다. NH농협생명은 2018년 쌀 소비량 1만2,451kg에서 2021년 7,397kg으로 40.6% 줄어들었다. 농축산물 원산지 확인결과, 우육과 돈육은 수입산(독일, 호주 등)을 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NH농협손해보험은 2017년 1만7,940kg에서 2021년 9,500톤으로 47.0% 감소했다. 직원 수는 같은 기간 7.8% 증가했다.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의 경우 음성·부천·나주·고령축산물공판장 구내식당은 위탁 운영중에 있는데, 위탁업체 관리 소홀로 쌀 소비량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확인됐다.

농협은 매년 쌀 소비촉진을 위해 백설기데이, 쌀의 날, 가래떡데이 등 다양한 행사를 열고 있지만 ‘쌀 소비촉진’ 단어가 무색할 정도로 정작 농협은 쌀을 등한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어기구 의원은 “농민의 이익과 목소리를 대변해야 할 농협이 자신의 본분을 망각했다”며, “쌀 소비촉진이라는 구호만 외칠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쌀 소비를 어떻게 늘릴지에 대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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