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미디어, 2023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는 “디지털 역량 중심의 비즈니스 가치 연결”
나스미디어, 2023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는 “디지털 역량 중심의 비즈니스 가치 연결”
광고시장은 디지털 영향력 확대, 디지털 중심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주도로 성장
  • 이윤성 기자 dhns9114@naver.com
  • 승인 2022.11.22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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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이윤성 기자] KT그룹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대표이사 박평권, www.nasmedia.co.kr)가 ‘2023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2023년 디지털 미디어 시장을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로 ‘Shift’를 선정하고, 디지털 역량을 비즈니스 가치로 전환하는 마케팅 트렌드를 전망했다.

ⓒ대한뉴스
ⓒKT그룹

 

2023년 광고 시장은 3년여간 이어진 팬데믹의 영향으로 광고 시장 및 마케팅 방식이 디지털 중심으로 개편되며 디지털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 중 디지털 광고 시장은 넷플릭스를 필두로 OTT 광고 시장이 개화하며 프리미엄 인벤토리와 맞춤형 광고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TV와 옥외광고에도 채널 진입 광고나 프로그래매틱(Programmatic) 광고가 도입되는 등 2023년에는 전통 매체의 디지털 광고 전환도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마케팅 파트에서는 2023년 주목해야 할 마케팅 트렌드로 ▲숏폼 비즈니스 ▲슈퍼앱 전략 ▲커뮤니티 경제 ▲리테일테인먼트를 선정했다.

먼저, 엠브레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다고 답할 만큼 전 연령층에 걸쳐 숏폼 소비가 대중화됐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숏폼 이용 행태를 반영한 숏폼 유통 채널 확대, 콘텐츠 활용 및 광고 상품 출시 등 숏폼 연계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이어서, 팬데믹 기간 중 성장한 버티컬 앱의 슈퍼앱 전환 트렌드를 분석했다. 슈퍼앱(Super App)이란 메시징, 예약, 쇼핑, 금융, 차량호출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한 포털 형식의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슈퍼앱은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뿐 아니라, 이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비즈니스를 전개하며 미디어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한다.

다음으로, 비대면 관계가 확산되고 취향과 관심사 기반으로 관계 형성의 과정이 변화함에 따라 확대된 커뮤니티 영향력을 조명했다. 관계 형성의 행태 변화를 새로운 기회로 삼고 비즈니스 전략을 전개하는 사업자 현황과 Web 3.0 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메타버스와 NFT 기반으로 진화하고 있는 커뮤니티 경제에 대해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재미와 희소성을 강조한 공간 마케팅의 진화, 리테일테인먼트(retailtainment)에 주목했다. 팬데믹 이후 오프라인 매장은 단순히 물건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 여정 내에서 브랜드와 소통하고 경험하며 즐거움을 발견하는 공간으로 역할이 전환되고 있다. 2023년에도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해 색다른 경험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리테일테인먼트의 활용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나스미디어 미디어전략실 허진영 이사는 “2023년은 팬데믹 동안 축적한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의 달라진 니즈를 충족시키고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로 빠르게 전환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나스미디어에서 준비한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가 다가오는 2023년 마케팅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는 나스미디어 홈페이지를 통해 내려 받을 수 있으며, 나스미디어 홈페이지에서 ‘나스리포트’ 수신 신청을 하면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를 포함해 나스미디어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보고서를 매달 뉴스레터로 받아볼 수 있다.

※ 보충문의: 나스미디어 트렌드전략팀 김나인 차장(02-2188-5507)

나스미디어 IR팀 김수현 팀장(02-2188-8019)

※ 사진설명: 나스미디어는 ‘2023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를 발행하고, 2023년 디지털 시장을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로 ‘Shift’를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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