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김한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선우(서울 강서갑)의원의 첫 에세이 ‘엄마, 심장 따라서 가!(Follow your heart!)’출판기념회가 지난 11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44명의 국회의원과 각계 인사 5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윤영미 아나운서의 사회로 저서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북토크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출간한 ‘엄마, 심장 따라서 가!(Follow your heart!)’는 저자의 정치 입문 계기부터 출마와 낙선, 또 당선과 그 이후 의정활동까지 있었던 일들을 쓴 에세이로 부제는 ‘입법노동자 강선우가 꿈꾸는 모두의 내일’이다.
저자는 발달장애가 있는 딸아이를 만난 뒤, 세상을 새롭게 보게 되었고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조건과 상황들로 인해 그 누구도 차별받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그 마음 하나로 싸워왔다”라며, 이번 에세이를 통해 정치인 강선우가 ‘정부와 반드시 해야만 하는 씨름’을 하는 과정에서 만난 분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담히 풀어냈다.
특히,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님과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독립이 버거운 자립준비청년, ▲미비한 점자 표기로 음료조차 고르기 어려운 시각장애인, ▲부모의 학대로 인해 상처받은 아동, ▲재활치료를 받기 위해 의료난민 생활을 하는 장애아동, ▲의료인프라 부족으로 임신과 출산을 망설이는 여성장애인, ▲치료제의 급여대상 조건이 까다로운 탓에 고통받는 혈우병 환아 등의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국회의원 강선우가 그간 고군분투해왔던 기록을 담아냈다.
이날 출판기념회 현장에는 박정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백혜련 국회 정무위원장, 이재정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정청래·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노웅래·김태년·도종환·박홍근·전해철·전혜숙·한정애·고영인·고용진·권칠승·기동민·김경협·김병기·김성주·김성환·김윤덕·박용진·송기헌·진성준·강득구·강은미·고영인·김주영·박상혁·박성준·서영석·신현영·양기대·양정숙·윤건영·이수진(비)·이용선·최기상·최연숙·한준호·허영·허종식·홍기원·홍정민 등 국회의원 44명과 강선우 국회의원 후원회장을 맡고 있는 노현송 전 강서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김진표 국회의장, 김영주 국회부의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민기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김철민 국회 교육위원장,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신동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권인숙 국회 여성가족위원장, 박재호 국회 2030세계박람회 부산유치지원 특별위원장, 고민정·박찬대·장경태·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박병석·설훈·김상희·안규백·우원식·윤호중·정성호·김민석·남인순·민홍철·이원욱·이학영·진선미·김승남·김영진·김영호·김정호·맹성규·박주민·송옥주·위성곤·이상헌·임종성·정춘숙·조승래·최인호·한병도·황희·김승원·김영배·김용민·김회재·양경숙·이동주·이소영·이용우·이해식·임오경·장철민·정일영·정태호·조오섭·최강욱·최혜영 등 국회의원 90여 명이 축전과 영상 축사를 통해 출판기념회를 축하했다.
강선우 의원은 “무엇보다 바쁜 일상 속에서 저의 첫 출판기념회를 찾아 하루의 한 켠을, 또 마음 한 구석을 기꺼이 나누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자립준비청년, 발달장애인, 시각장애인, 여성장애인, 장애아동, 또 혈우병 환아 등 이 책의 '진짜 주인공'들을 많은 분 앞에서 소개해 드릴 수 있어 참 영광스럽고, 감격스러운 시간이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어 “지난 3년간 제가 지켜내고 싶은 분들이 더 많이 늘어난 만큼, 초심 잃지 않고 더 끊임없이 ‘좋은 질문’을 던지는 ‘좋은 정치’에 힘써나가겠다”라며, '강서의 자부심'이 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한편 저자 강선우 의원은 위스콘신대학교 메디슨 캠퍼스 대학원에서 인간발달 및 가족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립대학교 조교수를 역임했다. 성공적인 커리어를 이어가던 중, 갑작스럽게 정치를 결심하고 한국으로 돌아왔고 이후 ‘맨땅에 헤딩’하듯 출마에 도전하게 된다. 현재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서 보건의료와 복지 분야에서 그 누구보다 따뜻한 의정활동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종합지 대한뉴스(등록번호:서울가361호) 코리아뉴스(등록번호:강서라00189호) 시사매거진 2580(등록번호:서울다06981호)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