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김남규 기자]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는 ‘23.11.20(월) 서울사옥에서『제2회 KRX 주식 투자 알고리즘 경진대회』시상식을 개최하였다.
한국거래소는 ① 사업성 있는 데이터 확보와, ② 데이터 상품 출시를 위한 전문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22년부터 매년 데이터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특히, 올해 경진대회는 금융 관련 아이디어를 공모했던 작년과 달리 주식 투자 ’알고리즘‘ 대회로 개최되었으며, 시상규모도 2배로 확대되어 참여도가 높았다.
지난 7월부터 418개팀이 경쟁하여 예선심사를 통과한 50개팀이 제출한 알고리즘에 대해, 본선에서 가상투자를 진행하였으며, 수익률 예측성과와 코딩점수를 종합 평가하여 최종 5개팀을 선정했다.
수상팀에게는 한국거래소 이사장 표창과 함께 최우수상 1팀 2천만원, 우수상 2팀 각 1,000만원, 장려상 2팀 각 500만원 등 도합 5천만원의 상금을 수여하였다.
매수ㆍ도 조건을 활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한 팀 ‘데이con’과, 지수를 활용한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한 팀 ‘연봉올려주세요’가 각각 수상하고,하락장 예측 자산 배분 최적화 알고리즘을 개발한 팀 ‘QM’과, PBR과 PER을 활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한 팀 ‘회기농장_물약’이 각각 수상했다.
한국거래소 손병두 이사장은 시상식에서 축사를 통해 “데이터 속에 숨어있는 진주를 찾아서 제대로 꿰어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며 “새로운 알고리즘을 발굴하여 자본시장 데이터의 가치를 재발견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거래소가 운영하고 있는 KRX 정보데이터시스템(http://data.krx.co.kr)에서 증권·파생상품 통계데이터 및 투자참고자료를 One-stop으로 조회 및 구매가 가능한 것.
종합지 대한뉴스(등록번호:서울가361호) 코리아뉴스(등록번호:강서라00189호) 시사매거진 2580(등록번호:서울다06981호)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