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날 이 의원은 “최근 정부가 새만금 내부 매립토 운송방안으로 방조제에 통선문 설치를 검토하는 것과 군산 측 생태․환경용지구간 방수제를 축조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한다는 움직임과 관련해 도의 대응책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발언했다.
이 의원은 통선문 설치를 통한 매립토 운송 방안과 관련해 내부 매립에 필요한 6억㎥의 토량을 확보한다는 미명 아래 준공된 지 채 3개월도 안된 방조제 일부를 헐어낸다면 국민들의 정서에 반함은 물론 정부에 대한 신뢰성 실추와 예산낭비 사례로 지탄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통선문은 새만금 해수유통을 위한 포석으로, 해수가 유통되면 매립토량 증가와 조성단가 상승으로 산업단지의 성공 자체가 불투명 해질 뿐만 아니라 매립기간이 늦어지는 만큼 새만금 내부개발 자체도 지연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는 한편, 자칫 그간에 있었던 환경과 개발의 이분법에 의한 원초적 논쟁으로 회귀할 가능성이 다분해 새만금 사업의 또 다른 암초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생태․환경용지 구간 9.5km 방수제 축조가 무산되어 새만금 산업단지 조성에 적신호가 들어오고 있다며, 그 동안 군산지역 상공인들이 방수제 축조의 필요성을 세 차례나 정부에 건의한 바 있으나 결국 허사로 돌아갔음을 지적해 도 차원의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번 새만금 논란과 관련해 군산시가 지역 상공인, 사회단체, 시민을 중심으로 서명 운동을 벌이는 등 대응책 마련에 발 벗고 나선데 반해 도에서는 김완주 지사가 통선문 설치에 반대 입장을 발표했음에도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며 도의 안일한 태도를 강력히 비판했다.
또한, 새만금 사업은 군산지역의 일만이 아니라 200만 전북도민이 똘똘 뭉쳐 대응해도 쉽지 않은 국책사업임을 강조하며 전북도가 앞장서서 강력한 대응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김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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