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결과 본인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 '모른다'는 응답이 53.2%로 절반을 넘었다.
다만, 응답자 중 '대부업 대출 문의자'와 '대부업 대출 이용자'는 각각 55.5%, 64.5%가 본인의 신용등급을 '안다'고 답했다.
캠코 관계자는 대부업 대출 이용자중 57.5%는 7등급 이하 저신용층으로 조사됐고, 이는 낮은 신용등급으로 인해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아 자연스럽게 본인의 신용등급을 알 수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고 했다.
금융소외계층은 ‘신용대출’(45.8%)을 통해 돈을 빌리는 비율이 았으며 ‘신용카드 현금서비스’(39.8%), ‘마이너스 통장’(32%) 순으로 나타나 무담보 대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출금액으로는 ‘1천만원 이하’가 전체 53%를 차지하고 평균대출금액은 1,428만원이고, 경제활동이 활발한 ‘30대 직장인’의 대출금액이 1,682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대부업 대출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44.5%가 ‘40% 이상’ 높은 금리로 대출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중 59.3%가 ‘30% 이상’ 고금리를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캠코 관계자는 대출받기 전 새희망네트워크(www.hopenet.or.kr)를 방문해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하고 본인의 재무상황에 맞춰 대출 가능한 상품을 미리 검색할수 있으며
신용회복기금 '전환대출'은 6등급 이하 저신용층이 대부업체나 캐피털 등에서 연 20% 이상 고금리로 돈을 빌린 경우 신용회복기금의 보증을 받아 9.5~13.5%의 은행대출로 갈아타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지원 프로그램이다.
한편, 금융소외계층은 서민금융제도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70.2%가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 ‘무담보자․서민에 대한 대출 문턱이 높기 때문(45%)’이라고 응답했다. 서민금융제도에 대해 공감하지 못한다는 응답자들은 ‘조건이 까다로워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점(55.8%)’을 이유로 꼽았다.
서민층에게 가장 필요한 정부정책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4.8%가 ‘일자리 창출'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보금자리주택 등 주거안정지원(16.7%)’, ‘개인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13.7%)’ 순이다. 이는 서민층에게는 생활자금 소액대출 지원보다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임을 내포한다고 캠코 관계자는 말했다.
서선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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