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영남권 중진 물갈이론’ 여론몰이 확산
한나라당,‘ 영남권 중진 물갈이론’ 여론몰이 확산
친박계 다수 포진 ‘18대 피의 공천 학살 재현’…
  • 대한뉴스
  • 승인 2011.08.0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이 19대 총선 승리를 위한 방편으로 제기되고 있는 ‘물갈이론’(인적쇄신)으로 뒤숭숭하다. 불씨를 먼저 지핀 곳은 민주당이다. 변화와 쇄신을 기치로 일차적으로 지지기반인 호남권 중진의원들이 인적쇄신의 표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자진해서 현 지역구를 뒤로하고 ‘적진’ 출마를 선언하는 전·현직 의원들도 늘어나고 있다.

민주당의 이런 기류에 맞서 한나라당도 ‘공천 물갈이론’이 당의 지지기반인 영남권을 정조준하고 있는 모양새다. 공천 실무를 담당하는 핵심 인사로부터 ‘40%’라는 구체적 수치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 표면적 명분은 ‘총선 승리’라는 대전제가 자리잡고 있지만 해당인사들의 반발은 거셀 수 밖에 없다. 이미 지난 18대 총선에서 친박계 주요 인사들이 대거 낙마한 선례와 같은 ‘피의 공천 학살’이 재현될 것이란 얘기도 공공연하다. 영남권을 정조준하고 있는 ‘물갈이론’의 실체에 대해 들여다봤다.


19대 총선이 9개월 가냥 남았지만 벌써부터 한나라당의 ‘공천 화약고’에 불이 붙고 있는 실정이다. 주호영 인재영입위원장이 “내년 총선 ‘물갈이’ 비율을 40%대로 예상된다”고 언급해 당내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것.

17대 국회에서 42%, 18대 국회에서 48%의 현역의원이 교체된 만큼 이번에도 그 정도 수준의 공천 교체가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 주 위원장의 주장이다. 주 위원장은 특히 물갈이 대상으로 ‘존재감 없이 피로감을 주는 영남권 의원’을 거명한 것으로 알려져 영남권 중진들의 반발 기류가 거세지고 있다. 주 위원장이 “원론적인 측면을 이야기 한 것”이라며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영남권 중진의원들의 신경이 곤두설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공천실무라인 주축 ‘물갈이론’ 확산


공천과 관련해서는 당내에서 함구령이 내려질 만큼 민감한 사항이다. 의원들의 생명줄과 같은 공천경쟁이 조기에 촉발될 경우 당력이 분산됨은 물론 계파간 갈등이 재차 부상할 위험도 상존한다.

하지만 논란은 쉽게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총선 여론조사를 관할하는 여의도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정두언 의원은 “당 지지율보다 개인 지지도가 낮은 후보는 교체지수에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으며 공천실무를 총괄하는 위치에 있는 김정권 사무총장도 나서 “대폭적인 물갈이는 없다. 대신에 다선이나 고령인 분들이 스스로 희생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적쇄신론에 힘을 더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총장은 경남의 모 중진의원 실명을 거론하며 “총선에 불출마할 것”이라고도 했다. 여기에 김 사무총장과 주 위원장이 홍준표 대표의 몇 안되는 최측근인 만큼 독자적으로 이런 발언을 했을리 만무하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당내 계파해체를 위해 당 대표의 공천권한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힌바 있다. “계파 활동을 하면 공천을 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는 내년 총선에서 자신의 공천 권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뜻으로, 한나라당이 공천개혁 방안으로 검토해 온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와는 맥을 달리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친이계 음모론’ 반발기류


물갈이의 화약고로 우선적으로 지목되고 있는 영남권 대부분이 박근혜 전 대표쪽 인사임을 감안하면 사전 작업이 진행중인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08년 18대 총선 당시 친이계가 주도한 ‘친박계 공천 학살’의 악몽을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당내 주류로 부상한 쇄신진영도 물갈이론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깃발만 꽂으면 당선’이라는 영남권에서부터 ‘자기 희생’이 이뤄져야한다는 것이다

한나라당 친박계 한 관계자는 “노쇠한 친이계가 손에 쥔 카드는 많지 않은 상황에서 총선 공천에서 마저 밀릴 경우 후일을 기약할 수 밖에 없는 만큼 ‘소’(영남권 친이계)를 희생해서라도 이같은 여론몰이를 강화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3선이상 한나라당 현역은 모두 37명으로 영남에만 19명이며 이중 친박계는 12명이다. 현재 친이계 의원 다수가 수도권에 분포되어 있는 것과 상반되는 부분이다. 게다가 소장파 진영으로부터 제기되고 있는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의 ‘총선 불출마’ 여론도 상당한 가운데 이 전 부의장을 제물삼아 친박계를 몰살하려는 것 아니냐는 음모론도 제기되고 있다.

당장 친박계는 ‘물갈이론’ 확산에 경계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의 경제분야 가정교사로 불리는 이한구 의원은 영남권 물갈이론과 관련 “야당에 유리한 선거환경을 감안하면 민주당 중진의 수도권 출마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쇼’일 뿐”이라며 “여당이 부화뇌동할 필요가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인지도가 높은 중진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될 경우 자칫 무소속이나 야권단일후보에게 지역을 내줄 수 있다는 논리로 물갈이론 명분에 반대 급부적인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공천개혁이 이뤄진다 해도 지역구 민심에 얼마나 어필 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는 회의론도 일고 있다.

공천 물갈이가 현실화 될 경우 친박계의 타격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대세론의 한복판에 서 있는 박근혜 전 대표의 입지도 위축되는 결과가 초래되는 동시에 당내 대선후보 경선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영남권 친박계 뿐만 아니라 친이계도 전전긍긍하고 있다. 인적쇄신이란 명분이 무르익을 경우 자신들의 공천생환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 18대 친박계 공천 학살의 전례가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다는 우려도 기저에 자리잡고 있다.

당 사무총장을 역임한 부산지역 친이계 안경률 의원(3선)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당이 지나친 물갈이를 하다 큰 것을 잃을 수 있다”며 “지도부에서 그런(물갈이) 얘기를 쏟아내고 있는데, 공천 문제로 내부 전력을 소진할 때가 아니다”고 반발했다.

공천개혁특위 위원장인 나경원 최고위원을 비롯 쇄신파의 대표주자인 남경필, 친이계 원희룡, 친박계 유승민 최고위원도 공천개혁에 공감하면서도 인위적인 인적 쇄신에는 반대하고 있어 지도부간의 불협화음도 예상된다.

영남권 민심 흉흉


영남 지역은 전통적으로 한나라당 민심이 강한 텃밭이다. 총선이 치러질 때마다 한나라당은 영남지역의 100% 석권까지 노려왔다. 반면 한나라당 이외의 당은 이 지역을 총선 주력지역에서 배제하는 등 공천신청자의 수도 거의 전무한 실정이었다.

이 때문에 영남권의 공천경쟁의 경우 다른 당과의 경쟁보다 내부경쟁이 더 치열해왔다. 하지만 지역민심이 당에 대한 지지율은 변화의 폭이 미비하지만 인물에 대해서는 매번 ‘교체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영남권 물갈이론이 새삼스럽지 않은 이유기도 하다. 바꾸어 말하면 당선이 유력한 지역에서 ‘그들만의 잔치’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고민중이란 얘기다.

내부적으로 공천 경쟁은 벌써 시작됐다는 관측도 우세하다. 정치신인들은 지역구 민심 들여다보기에 공을 쏟고 있으며 한나라당내에서는 기존 지역구 의원과 공천을 받기를 희망하는 의원들간에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임기말에 치러지는 총선이라 지역구 현역의원의 프리미엄이 새로 부상하는 정치신인들에 비해 월등하지 못한 것도 당내 경쟁이 심한 이유중 하나이다. 원외에 있는 친박계 정치 신인들이 대거 ‘금배지’를 목표로 뛰고 있단 얘기도 들린다. 한번의 선택이 4년을 좌우하기 때문에 한솥밥을 먹던 사이라도 이때만큼은 한치의 양보도 없다. 이들은 벌써부터 개인적인 지역연고 부각과 명분 쌓기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

하지만 동남권 신공항 무산, 부산저축은행 사태 등 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영남권에서 여권에 호재로 작용할 만한 사안은 눈씻고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여권 일각에서 1996년 총선 당시 13개 대구 지역 선거구 중 2곳을 제외한 11개 지역을 자민련과 무소속 후보들에게 내주었던 ‘자민련 쇼크’가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수도권을 비롯 여권의 심장부인 PK 지역에서도 ‘해볼만하다’는 분위기가 자리잡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다.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총선 전략으로 내세웠던 1%를 위한 부자정부와 99% 서민 정부의 구도 또한 재차 제시할 것이란 후문이다.

지난 18대 총선에서 현재 민주당은 한나라당에 더블 스코어에 달하는 참패를 당했다. 하지만 MB 정부 임기말 치러지는 이번 19대 총선은 당시와 상황과 역전되어 있다고 할 만큼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친서민 정책이 자리를 잡고 당이 공천 개혁을 통해 민심에 진정성을 평가받는다면 “140석도 가능할 수 있다”는 희망섞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여야 모두 우선적으로 텃밭에서의 인적쇄신을 방법론으로 총선에서의 위기를 돌파할 비책마련에 분주하다. 어느 당의 진정성이 유권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지 정치권의 시계는 벌써부터 ‘총선시계’ 맞춰져 있는 분위기다.


김남규 기자

종합지 일간대한뉴스투데이 (등록번호 :서울가354호) 주간지 대한뉴스 (등록번호:서울다07265호) 코리아플러스 (등록번호서울다07012)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