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體 제조로봇 - 풍구 등 새 ‘세계 일류상품’
車體 제조로봇 - 풍구 등 새 ‘세계 일류상품’
CSP기판 등 28개품목 추가 모두 583개 …
  • 대한뉴스
  • 승인 2007.12.23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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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에 수출 4000억 달러 시대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세계시장점유율 5위 이내의 세계일류상품 반열에 진입한 수출품목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최근 세계일류상품발전심의위원회(위원장 산자부 차관) 심의를 거쳐 CSP기판(삼성전기(주)), 풍구((주)서울엔지니어링) 등 28개 품목과 32개 생산기업을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으로 추가 선정했다.


이번 선정에서는 자동차 차체제조용 로봇, 풍구, 산업용 자동화 원자 현미경, 선박용 디젤엔진, 사이드미러히터 등 기계 분야에서 많이 선정됨으로써, 산업․수송기계 분야에서의 무역수지 개선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세계일류상품과 인증된 생산기업은 해외일류상품전시회 및 해외전문전시회 참가, 업종별 전문세일즈단 파견, 국내외 홍보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고, 기술개발사업 및 병역지정업체 선정시 가점 부여 등 간접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다.


한편, 산자부는 세계일류상품제도의 내실화를 위해 旣 선정된 품목과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격심사결과도 발표고, 심사결과, 대상품목 340개 중 318개 품목(93.5% 차지)이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조사했다.


세계일류상품 생산인증기업은 총 409개사 중 377개사(92.2% 차지)가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조사됐음 반면, 요건에 미달한 일류상품 및 인증기업은 22개 품목, 32개 기업으로, 세계일류상품 및 인증기업에서 제외 했다.


세계일류상품제도는 수출품목의 다양화․고급화와 미래 수출동력 확충을 통한 안정적인 수출기반 강화를 위해 2001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으며, 2008년에도 세계일류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하고 제도의 내실있는 발전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PM(Product Manager)을 통해 기업의 해외마케팅전략을 집중 지원하고, 세계일류상품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지원을 위한 투자마트’를 개최하는 등 기업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해외전시회 개별참가 지원을 지역 및 품목에 따라 차별화하고, 개별 맞춤형 세일즈 지원 등을 통해 세계일류상품기업의 해외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김남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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