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레이저 휴대용 피부미용기기 개발
세계 최초 레이저 휴대용 피부미용기기 개발
  • 대한뉴스
  • 승인 2008.12.0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WER COMPANY/(주)옵토웰

과거 군사·산업목적으로 개발됐던 레이저는 일반 발표회 등에 주로 이용되고 있는 레이저 포인터와 수술 및 산업용 절단기구, 홀로그래피, 피부미용과 두피·모발건강용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전문병원에서만 가능하던 피부 및 모발관리를 위한 레이저가 일반인들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한 휴대용으로까지 진화하며 안방에도 파고들고 있다. 전주시 팔복동에 위치한 레이저 전문업체 (주)옵토웰(대표 양계모)은 최근 휴대용 피부미용기기는 세계적으로 첫번째 개발된 제품인 레이저를 이용한 휴대용 피부미용(웰레이 스킨레이저) 및 두피·모발관리 기기(웰레이 레이저)를 개발하며 주목받고 있다.

세계 최초로 휴대형 다파장 레이저 기술 선보여

본래 레이저 전문업체인 (주)옵토웰은 레이저 응용기술이 의약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점에 기인하여 최근 피부미용 및 두피·모발관리 시장에 뛰어들었다. 저출력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법은 그동안 학계에서 많은 논문이 발표되면서 효능이 입증됐고, 세포조직내 혈관을 확장시켜 조직의 혈류를 증가시키는 것은 피부탄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라겐 생성 등의 효과로 인해 다양한 질환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수요 변화에 따라 (주)옵토웰은 단국대 의학레이저 의료기기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자신들의 기술을 피부미용과 모발관리에 접목시켰다.

(주)옵토웰이 출시한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 최초로 휴대형 다파장 레이저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주)옵토웰은 두피 및 모발관리 기기에 670, 780, 830㎚ 등 3개의 파장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레이저 빛이 일반적으로 그 파장에 따라 피부침투가 달라 치료효과다 다르다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대부분의 기존제품이 단일 파장인 것과는 달리 다양한 파장의 레이저를 통해 치료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다. 또한 피부미용기기에는 910㎚파장이 추가하여 그동안 상업화 되지 않은 특수파장인 830, 910㎚ 파장의 레이저를 사용, 레이저 빛이 피부의 가장 깊은 곳까지 도달해 피부건강 활성화를 극대화시켰다.

“의료미용 분야 기술 집중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

이처럼 (주)옵토웰이 다양한 파장의 레이저를 자유자재로 활용하게 된 배경에는 (주)옵토웰만이 갖고 있는 독보적인 레이저 발광기술 때문이다. (주)옵토웰은 최첨단 레이저인 표면발광반도체 레이저(VCSEL)와 관련해 국내 유일의 상용화 VCSEL 공급업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독창적인 VCSEL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총 9건의 특허를 등록하고, 2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레이저 발광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다. 이 기술은 양 대표가 10여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것으로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전북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양 대표는 지난 1992년부터 대학 내 반도체 물성연구소에서 연구를 해왔고, 기술개발에 성공한 지난 2000년 실험실 창업을 통해 본격적인 제품생산에 나섰다. 이를 통해 (주)옵토웰은 매년 수십억원 상당의 제품을 미국이나 일본·중국 등에 수출하고 있다. 이 기술은 매우 획기적인 것으로, 지난 2006년에 산자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인증을 받은데 이어 지난해에는 기술혁신유공자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올해에는 도내 첫 번째 부품소재전문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원천기술을 토대로 (주)옵토웰은 올해 레이저 응용분야에 첫 도전장을 냈다. 특히 (주)옵토웰이 상용화에 성공한 최첨단 레이저 VCSEL은 가볍고 정밀한데다, 전력소모가 적어 웰레이 의료미용기기를 휴대용으로 개발가능케 한 배경이 됐다. 현재 50명의 직원에 7명의 이학석·박사 연구인력과 함께 새로운 기술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양 대표는 “다파장 레이저의 첨단과학을 두피건강과 모발성장은 물론 잔주름 관리·피부탄력 증대에 응용한 것입니다. 앞으로 의료미용 분야의 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라고 밝히며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주)옵토웰은?

(주)옵토웰은 2000년 5월 10일 설립된 벤처기업으로 인증 받은 성장력과 생산능력을 갖춘 회사이다. (주)옵토웰의 기술팀은 지난 15년간 꾸준히 연구한 결과 VCSEL/GaAs PD/RCLED의 결정성장, 소자제작 및 Package 제작공정에 대한 핵심기술을 개발하였다. (주)옵토웰은 전자통신사업용 VCSEL /GaAs PD/RCLED 웨이퍼의 디자인, 에피탁시, 소자제작, Package 제작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생산하는 제품인 GaAs VCSEL Epi-wafer, VCSEL 및 GaAs PIN PD Chip & Array, TO package 및 TOSA/ROSA, 그리고 RCLED 칩을 북미, 일본, 중국, 대만, 유럽 등에 공급하고 있다.

(주)옵토웰이 생산하는 제품의 적용분야로는 Digital Media, Datacom, 가전제품, OA 기기, Laser Printer, Automobile, High Speed PCB, 이동통신기기, 컴퓨터, Display, Laser Mouse, 고감도 센서, 의료/바이오 같은 제품에 적용되고 있으며, 특히 VCSEL 및 GaAs PIN PD제품에 대해서는 세계에서 최고가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주)옵토웰은 2000년 설립 이래 디지털 멀티미디어에 관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한 핵심 부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다. (주)옵토웰은 자체 개발한 VCSEL 결정성장 및 소자 제작기술, 패키지 제작기술을 보유하여 국내외 거래처로부터 제품의 품질력을 확인 받았으며 우수한 연구인력의 확보로 신기술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주요 취급 품목은 디지털 미디어 및 네트워크용 고속, 고용량, 고해상도의 전자통신부품, 데이터 통신용 고속 전자통신부품, 그리고 자동차 네트워크용 부품 등이다.

이를 제품종류별, 제품형태별, 제품 응용분야별로 분류하면,

* VCSEL

VCSEL(Vertical-Cavity Surface-Emitting Laser)은 전기신호를 광신호로 변환하는 소자로써 화합물반도체를 이용하여 레이저 빛이 웨이퍼 표면으로 나오는 초소형 마이크로 반도체 레이저이다.

측면발광레이저(LD)와 달리 VCSEL은 원형의 레이저 빔이 기판 표면에서 수직으로 방출되므로 수광소자나 광섬유 등에 연결이 쉬우며 2차원 배열이 용이하여 병렬신호처리가 가능하며, 소자의 소형화로 고밀도 집적이 가능하며, 전력소비가 적으며, 제작공정이 간단하며, 내열성 등의 장점이 있다.

VCSEL의 응용분야로는 디지털 미디어 부문으로 레이저프린터, 레이저 마우스, DVI, HDMI,고속 PCB, 홈 네트워크 등에 응용되고 있으며, 자동차용으로는 자동차 내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안전센서 등에 응용되며, 정보통신분야로는 Gigabit Ethernet, SAN, SONET, VSR 등에 응용되며, 센서로는 엔코더, 가스센서 등에 응용되며, 의료 및 바이오 부문으로는 혈당측정기, 피부 수술용 레이저 등에 응용되고 있으며 기타 새로운 응용분야가 계속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 PIN PD

PD(Photo Diode)는 VCSEL과는 달리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화합물반도체 소자입니다.화합물반도체에 기초한 PD는 실리콘이 지니지 못한 특유의 특성 때문에 고속통신 검출소자 및 고감도 센서로의 수광능력을 지니고 있다.

PIN PD의 응용분야는 VCSEL의 응용분야와 거의 동일하며 디지털 미디어 부문, 자동차용, 정보통신분야, 센서분야, 의료 및 바이오 부문등에 응용되고 있으며 기타 새로운 응용분야가 계속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 RCLED

RCLED(Resonant-Cavity Light-Emitting Diode)는 화합물반도체를 이용한 공진 발광다이오드이다. POF 시스템에 이용되는 650nm 대역의 광통신용 광원으로 VCSEL, LD, LED가 있다. 모두 pn 접합된 반도체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반도체 레이저가 유도방출광인데 반해 LED는 자연방출광이며, 따라서 광의 파장과 위상이 다르다.

반도체 레이저와 비교할 때 LED는 출력 선형성이 좋고, 잡음이 적으며, 긴 수명, 높은 신뢰성, 저렴한 가격 등의 이점이 있지만 출력이 작고, 응답속도가 느리며, 결합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반도체 레이저와 발광 다이오드의 단점이 보완이 된 RCLED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RCLED는 표면방출 타입, 우수한 결합효율, 빠른 응답속도, 우수한 온도특성, 긴 수명 등의 장점이 있다.

RCLED는 자동차 내의 제어 센서, 오디오, 자동 항법장치, 군사용 차량, 전투기, 항공기, 선박 등에 응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