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항공이용객 만족도… 에어부산, 전일본공수 1위' 발표
정부, '항공이용객 만족도… 에어부산, 전일본공수 1위' 발표
2년 단위 항공교통서비스 결과 발표… 4개 항공사 과태료조치·내년부터 매년 시행
  • 김남규 기자 wolyo@korea.com
  • 승인 2018.10.31 14: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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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김남규 기자]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실시한 「‘16-’17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실제 탑승객이 응답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에서는 국적항공사는 에어부산이, 외국적항공사는 전일본공수(일본, ANA)가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대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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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국내선 정시성 분야에서는 대한항공이, 국제선 정시성・소비자보호 분야에서는 에어부산이, 안전성 분야에서는 에어서울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우수한 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자들은 건전한 서비스 경쟁을 펼치도록 하기 위해 ‘13년부터 2년 단위로 실시되어 왔다.

(평가 대상) 이번 평가에서 처음으로 외국적항공사도 평가대상이 되면서, 항공사 부문에서는 8개 국적항공사 및 45개 외국적항공사를 평가하였다. 공항 부문은 운송실적이 많은 5개 국제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 청주)이 평가대상으로 선정되었다.

(평가 방법) 항공사 부문과 공항 부문 모두 자료를 통해 평가하는 정량평가와 실제 탑승객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결과인 정성평가로 구성되었다.

(이용자만족도 조사) 공항 현장에서 실제 항공사 및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각 384부를 조사하였으며, 신뢰수준은 95%±5%이다.

(평가 등급) 정량평가는 1등급(매우 우수)부터 10등급(매우 미흡)까지 10등급제이며, 정성평가는 7점 척도 설문조사로 진행됨에 따라 매우만족부터 매우불만족까지 7등급제*로 등급이 매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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