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박상구 의원, 주택가 주차난 해소 위한 서울시 정책으로 결실해야!
서울시의회 박상구 의원, 주택가 주차난 해소 위한 서울시 정책으로 결실해야!
  • 임병동 기자 worldcom09@daum.net
  • 승인 2019.03.25 19: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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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임병동 기자] 주차장을 억제하면 자동차가 줄어들 것이다. 이는 최근까지 주차장 정책의 기조였다. 주차시설을 억제시켜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교통 혼잡을 완화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을 뒤집고자 했던 사람이 있다. 박상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1)이다.

박상구 의원의 지역구는 까치산역이 인접한 강서구 화곡1·2·8동이다. 이 지역은 1970년대 이후 택지개발이 이루어져 급격히 인구가 늘어났고, 2000년대를 시작으로 다세대주택이 다수 건설되어 이른바 “빌라촌” 이라고도 불리는 주택 밀집지역이다. 박 의원은 이 지역에서 구의원으로 20여 년 동안 활동했고, 그렇기 때문에 동네 곳곳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뛰어다닐 수 있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주차장 문제였다.

박상구 의원  ⓒ대한뉴스
박상구 의원 ⓒ대한뉴스

건물을 신축하는 경우 「주차장법」과 「서울특별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에 따라 주차장을 확보하도록 되어 있다. 2018년 기준으로 서울시 등록차량 대비 주차면수로 계산한 주차장 확보율은 132.2%, 강서구의 주차장 확보율은 127.5%에 달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주민들에게서는 항상 주차가 힘들다는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주차장 확보율 100%, 실제로는 주차장이 부족했다
박 의원은 현장에서 답을 찾았다. 민원이 나오는 지역은 대부분 주택가였다. 신축 다세대 주택의 경우 주차공간이 확보되었지만, 오래된 다세대 주택이나 단독주택의 경우 주차장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전체를 기준으로 통계를 구성하다보니 실제로는 주차장 확보율이 100%가 넘지만, 작은 단위로 나누어보니 주차장이 확보되지 않았거나 빈 주차장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불법주차로 이어졌다. 야간에는 특히 주차장 면수보다 2배 이상 많은 차량이 불법주차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 있었다. 박 의원은 이를 단순히 자동차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주차장을 확보함으로써 골목을 시민에게 돌려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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