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온돌문화 웰빙으로 이끈다, ADD웰빙테크
대한민국 온돌문화 웰빙으로 이끈다, ADD웰빙테크
  • 대한뉴스
  • 승인 2006.12.2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D웰빙테크제품, 간편한 시공, 난방비절감에 효과적
완벽하고 하자 없는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

온돌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난방법으로 우리 민족의 좌식생활과 관계가 있으며 대부분의 민가에서 이용되었다. 온돌원리는 열의 전도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방바닥 밑에 깔린 돌을 달궈 이 돌이 방출하는 열로 난방을 하는 것이다. 또한 온돌은 원적외선의 온열효과로 열효율이 높고 건강에도 좋은,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과학적인 난방시스템이다. 이러한 온돌이 최근의 트렌드인 웰빙과 조화를 이뤄 다시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 건축자재 기업인 ADD웰빙테크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ADD웰빙테크는 그동안 자체 신기술로 개발한 ‘웰빙온돌’을 통해 친환경 건축자재 업체로 인지도를 높여왔다. 최근에는 현대건설과 공동으로 ‘ADD 욕실난방 패널’을 개발해 친환경 주거의 질을 높이데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ADD웰빙테크의 남우동 대표를 만나 인터뷰해 보았다.


웰빙온돌, 난방비 절감 뿐 아니라 건강도 챙긴다
남우동 대표는 “실내의 포름알데히드 등과 같은 유해성분을 제거하지 않고 온돌문화의 편리성과 인테리어의 고급화만으로는 주거공간의 질을 높일 수 없다는 판단 아래 환경친화상품을 선보이게 됐습니다”라며 온돌문화와 친환경제품의 조화를 시도한 배경을 밝혔다.
ADD웰빙테크의 웰빙온돌은 ‘히트브릿지’라는 첨단기술을 적용한 바닥형 및 벽체형 패널로 바이오세라믹에 의한 원적외선 방사, 음이온 발생, 아토피 예방 및 항균 곰팡이 효과로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난방비도 30%가량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남우동 대표는 “웰빙온돌은 목조주택이나, 리모델링에 유리하다”며 “철거비나 철거하면서 생기는 유해성분이 직접시공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고 유지, 보수가 편리하다” 전했다.


ADD 욕실난방 패널, 이상적인 욕실난방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보인 ‘ADD 욕실난방 패널’은 공장에서 제조, 현장에서 조립 시공하는 첨단공법을 이용해 각 공동주택 욕실의 규격에 맞게 표준화한 제품이다. ‘ADD욕실난방 패널’은 ADD웰빙테크가 설립된 이래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개발한 제품으로 신기술공법을 적용한 제품이다.
지금까지 시공된 욕실 바닥난방은 코일방식을 적용해 왔으나 시공의 어려움 등으로 시공불량 및 그에 따른 난방 부족현상이 발생했다. 이 같은 이유가 민원의 원인이 되었고 하자보수 비용 등이 발생하고 있다.
반면, ‘ADD 욕실난방 패널’은 조립식모듈방식 욕실난방패널로 시공이 간편하고 전자파, 수맥파 차단효과가 있다. 또한 차음성이 뛰어난 경질우레탄 폼 사용으로 충격 완화효과가 있으며 열전도율이 빨라 초 특급 난방이 가능하고 경질우레탄 폼을 판넬 하부에 두어 열손실을 최대한 막아준다. 또 하나의 장점으로는 상부 갈바륨강판과 하부 경질우레탄 폼 형식으로 몰탈의 훼손이나 침수 등에 영향을 받지 않아 반 영구적이라는 점이다.
현대기술연구원에서 기존 습식욕실난방과 ADD 욕실난방패널의 실내온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지역난방 사용시 습식욕실난방은 1.5m 상공의 쾌적온도인 18℃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ADD 욕실난방패널은 무려 23℃이상 온도가 올라갔다고 밝혔다. 이렇게 나타난 수치로 볼 때 ADD 욕실난방패널은 욕실난방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ADD 웰빙온돌은 습식욕실난방의 문제점을 보완한 것으로 21세기 주거문화의 신개념 소재 이며, 에너지 절약 및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하고 시공이 간편하다. 이로써 쾌적한 욕실난방문화를 창출할 수 있고 기존 습식욕실난방을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남우동 대표는 “기존 욕실은 난방이 없거나 있더라도 그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아 난방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했지만, 최근 아파트는 욕실이 외부로 노출되는 경우도 많아 욕실 난방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현대건설과 공동으로 친환경적이면서도 새로운 기술개발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ADD 욕실난방 패널’은 건설신자재로 채택되어 현대건설, 현진 에버빌, 금호건설, SH공사 등 여러 건설업체에서 선정돼 시공되고 있다.
또한 국내 뿐 아니라 일본, 호주 등에서 수출되고 있으며 미국, 중국 등에도 진출 예정으로 온돌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나라에도 온돌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매일 웰빙을 경험하게 하는 회사
ADD웰빙테크는 지난 2000년 국방과학연구원 출신 연구원들이 모여 위치추적시스템 개발 등 군수용 정보통신 벤처기업으로 출발해 그동안 여러 가지 새로운 군수품을 개발했고, 이런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축자재업에 진출하면서 사업을 확장해 현재는 6개의 계열사를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ADD웰빙테크’의 ‘ADD'는 Advancing Day by Day를 뜻하며 소비자들이 매일 웰빙을 경험하게 하는 회사라는 의미이다. 또한 나날이 발전하는 기업가치의 사회환원을 기업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경영이념은 ’Better & Better'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발전하는 한 가족이다.
ADD 글로벌 그룹은 'ADD웰빙테크‘를 비롯한 ADD엔텍, ADD테크놀러지, 나노케미칼, 나노씨엔씨, 아도니스글로벌 등 6개의 계열사를 운영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2000년 섭립 이후 ‘ADD웰빙테크’는 에너지절감 50%형 히트파이프를 이용한 온수 온돌 패널 특허출원, 온수보일러를 이용한 온수 매트 개발, 발코니 확장 전용 웰빙온돌시스템 출시 등 연구?개발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웰빙과 함께 가격 경쟁력까지 추구
‘ADD웰빙테크’의 제품은 건강까지 생각하기 때문에 ‘웰빙’ 제품이다. ADD웰빙테크의 제품은 바이오세라믹층에 의해 원적외선 방사 및 음이온 발생효과가 있고 독성중화, 탈취작용, 항균, 항곰팡이 기능, 부진발생억제, 방충, 방음효과와 아토피 피부염 예방 효과도 있다. 웰빙온돌이 방출하는 원적외선은 인체 피부 깊숙이 파고들어 노폐물 배설과 혈액순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준다. 또한 음이온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며 피를 맑게 하고 신경안정, 피로회복, 식욕증진의 효과가 있다. 또한 온돌에 알루미늄 테이프 접합으로 수맥파를 차단하며 우레탄폼을 사용해 소음차단을 하며 온수식으로 기존 전기온돌패널의 유해전파 걱정도 없다.
현재 임대주택에서도 채택돼 시공하고 있는 ADD욕실난방 패널이 기존의 라디에이터나 습식 욕실난방 제품에 비해 설치가 간편하고 난방비, 연료 등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은 ADD욕실난방 패널을 선택하도록 하는 매력 요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이 쉽게 대체되지 못하는 이유는 고객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관측에서 단지 자재 원가비가 비싸면 마진폭이 줄어들어 수익을 발생하지 못한다는 건설업체의 생각 때문이다.
남우동 대표는 “비싸더라도 완벽하고 하자 없는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한다”며 “친환경 제품이라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원가 낮추려는 노력을 계속 해 놀라울 정도도 가격이 많이 낮아졌다”고 전했다. 또한 “회사의 능력으로 기술력을 키우고, 해외에서도 온돌 붐을 일으킬 정도로 노력해야겠지요”라며 포부를 밝혔다.


계열사도 웰빙제품 개발에 노력
한편, ADD웰빙테크의 계열사인 ADD엔텍은 건식 사우나 부스를 제조하는데 노력을 다하고 있다. 기존의 비용이 많이 드는 생산적이지 못한 건식 사우나 부스를 초절전 시스템을 이용해 전기요금을 줄이고 흙 광물소재인 기능성제품을 추가해 제품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제품은 공동주택의 욕실에 설치해 가정에서 찜질방의 기능을 누릴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이 제품을 이용해 찜질을 할 경우 성인병 예방과 함께 쾌적할 웰빙공간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나노캐미칼은 지하주차장의 날카로운 소음을 해결한 무기질 바닥재를 출시해 화제다. 이 바닥재는 나노기술을 이용해 독성물질을 없앤 무소음 논슬립페인트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KS마크를 획득하기도 했다. 친환경 주차장 바닥재인 ‘나노세라믹스#300’은 제품출시와 동시에 이수건설 브라운스톤 현장에 설치돼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롯데건설 및 금호건설에 신자재로 채택 되는 등 연구, 개발의 노력 결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해 환경호르몬을 제거 했으며 주차장이나 바닥에 코팅할 때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제품으로 차량주행시 소음도 거의 없다.

최근 ADD웰빙테크에서는 온수관을 이용한 매트개발을 해 제품출시 준비 중이다. 웰빙온수매트는 소음이 없고, 전자파, 유해파를 차단, 반신욕 효과 등이 있으며 고급화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수출 계약 추진 중이다. 또한 이러한 제품들 이외에 온돌을 응용한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친환경 신제품들은 시간, 비용 등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풍요로운 삶 속에서도 자연회귀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친환경 제품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라는 남우동 대표는 미래를 생각해 5-10년 후 생산할 제품을 구상 중 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온돌을 응용해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탄생 시키고 해외로 수출하는 ADD웰빙테크. 끊임없는 노력과 개발로 우리 주거문화의 웰빙을 주도하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ADD웰빙테크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