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동차 주행거리, 일평균 54.8㎞
우리나라 자동차 주행거리, 일평균 54.8㎞
일본의 2배 수준, 미국보다도 많아
  • 대한뉴스
  • 승인 2009.04.10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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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자동차 주행거리가 인구/국토여건이 비슷한 일본보다 2배 이상 주행거리가 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동차 위주의 교통체계를 갖추고 있는 미국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해 조사/분석한 자동차 주행거리 조사결과를 10일(금) 발표했다.


국토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자동차 주행거리는 일평균 54.8㎞(2007년 기준)이며, 승용차는 40.9㎞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보면, 90년대까지 감소세를 보이다가 2000년 이후 거의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 운행 과소비 현상은 우리나라가 에너지 위기/기후변화 등 다가올 위기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자동차 주행거리를 지역별, 목적별 등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승용차는 서울 등 7대 광역시가 여타 지역보다 적었으나, 전체 자동차를 기준으로 할 때는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도시 지역에서 영업용 버스/택시 및 화물자동차의 운행이 집중적으로 이루지고 있기 때문.


오래된 자동차일수록 일평균 주행거리가 줄어들었고, 특히 구입 후 5~6년 경과된 자동차부터 일평균 주행거리의 감소폭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오래된 자동차일수록 안전도가 낮아져서 장거리 운행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출퇴근/업무용의 비율이 감소하는 반면, 가정/레저 목적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지역의 가정/레저 목적 사용이 여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변속기 타입 조사결과를 보면, 전체적으로 자동변속기 자동차가 96%를 차지하였으며, 차량크기별로는 소형차(경차 포함) 95%, 중대형차 97%를 나타내어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외국의 경우는 연료소비 절감을 위해 수동변속기 자동차비율(소형차 기준)이 유럽 80%, 미국 50%, 일본 40%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앞으로 세제혜택 등을 통해 연료효율성이 높은 수동변속기 자동차 확대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이와 같이 “에너지 위기, 기후변화에 취약한 우리나라 교통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과도한 자동차 운행을 억제하기 위하여 도심주차장 상한제 확대, 대중교통 전용지구 확대 등 기존 시책을 적극 시행하는 한편, 권역별 자동차 통행량의 자발적 감축에 따른 보조금 지급 등 새로운 정책을 적극 개발/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해 철도 교통망을 오는 2020년까지 현재 3,381km에서 4,792km를 확충하고 복선화율과 전철화율을 각각 42%, 52%에서 65%, 78%로 끌어 올려 철도스톡(단선기준)을 1.7배 증대할 예정이다.


또 지하철 확충, 간선급행버스(BRT) 및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구축하는 등 대도시 대중교통분담율을 현재 50%에서 ‘12년과 ’20년까지 각각 55%와 65%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게다가 KTX역/터미널 등 주요 교통 결절점에 환승/업무/문화/상업시설 등이 어우러진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하여 대중교통 이용증가, 이동거리 단축,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이 밖에 친환경 전기자동차 상용화,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등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를 법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이번 4월 국회에서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제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남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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