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고, 친정권 매체에 집중돼!
정부 광고, 친정권 매체에 집중돼!
  • 조정광 기자 dkorea444@hanmail.net
  • 승인 2020.10.07 19: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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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조정광 기자] 정부광고가 매체 영향력 보다는 친정권 매체에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민의힘 조명희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 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 각 부처에서 언론재단을 통해 집행한 광고가 친여적 언론으로 비판받는 매체들에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뉴스
조명희 의원ⓒ대한뉴스

 

제출받은 ‘신문·방송 기준 정권별 정부광고 상위 20개 집행내역’ 자료를 보면  tbs의 경우 박근혜 정권 당시에는 30위(약 31억 원)에 불과했으나 문재인 정권들어 19위(약 102억 원)로 급상승했다. JTBC 역시 박근혜 정권 당시 18위(약 70억 원)였는데 문재인 정권에서는 5위(약 247억 원)로 급상승하였다.

tbs 는 ‘김어준의 뉴스공장’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 등 친여 성향의 ‘나꼼수’ 출신들이 간판 시사 프로그램을 맡고 있다. tbs TV ‘더룸’ 박지희 아나운서는 ‘문재인TV’ 출신이다.

한겨레는 박근혜정권(2013.3~2017.4) 기간에 10위(약 165억 원)였다가 문재인정권(2017.5~현재) 기간에는 5위(약 188억 원)로 증가되었다.

반면 현정권에 비판적인 문화일보는 박근혜정권 기간 8위(약 198억원)였는데 문재인 정권에서는 12위(약 159억 원)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TV조선 역시 박근혜 정권 당시 11위(약 84억 원) 였는데 문재인 정권에서는 14위(약 147억 원)로 하락한 것으로 나왔다.

정부광고가 친여적인 매체를 중심으로 편향적으로 치우쳐서 예산을 사용하는 것은 결국 특정언론매체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고, 정부가 친여적 방송에 재정적 뒷받침을 하는 것이다.

조명희 의원은 “문재인 정권의 대언론정책이 반박과 반론을 넘어서서 재허가/재승인심사와 팩트체크를 통한 비판언론 옥죄기, 편파적 정부광고 집행 등으로 전방위적 언론탄압을 하는 것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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