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편파뉴스, 과장뉴스를 논하다 '도시공간 정책포럼 두 번째 토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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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병동 기자 worldcom09@daum.net
  • 승인 2020.12.15 10: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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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애 의원 ⓒ대한뉴스
김진애 의원 ⓒ대한뉴스

[대한뉴스=임병동 기자]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비례대표)이 대표의원으로 있는 국회의원연구단체 도시공간정책포럼이 오늘 개최한‘언론과 부동산’토론회에서 주요 일간지들의 부동산 광고 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포럼이 민주언론시민연합에게 의뢰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6월 17일부터 3개월간 7개 언론사 지면 광고 1만 7,427건 중 부동산 광고는 1,956건으로 전체의 11.2%를 차지했다. 중앙일보가 15.4%로 가장 높았으며, 경향신문이 3.1%로 가장 낮았다. 광고 크기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은 순수 광고 개수 기준이다.

김진애 의원은 “일부 언론에 의한 왜곡 보도가 정책의 순기능마저 마비시키고 있다.”며 “부동산 광고에 의존하는 언론 수익 구조의 개선이 필요하고, 시민들도 언론보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사 대상 언론사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등 5대 일간지와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 총 7개 일간지이다. 전체 광고 중 부동산 광고의 비중이 가장 높은 신문은 중앙일보였다. 중앙일보는 부동산 광고의 비중이 15.36%였으며, 이어 조선일보 14.1%, 동아일보 13.8%, 매일경제 12.9%, 한국경제 9.6%, 한겨레 3.4%, 경향신문 3.1% 순이었다. 전체 평균은 11.22%로 나타났다.

광고 개수 기준으로는 동아일보가 459건으로 부동산 광고를 지면에 가장 많이 실었고, 조선일보는 422건, 중앙일보 395건, 매일경제 319건, 한국경제 255건, 경향신문 57건, 한겨레 49건 순이었다. 유형별로는‘분양’이 1,675건으로 85.7%에 달해 부동산 광고의 대부분을 차지했다.‘홍보’는 38건으로 1.9%였다.

전면 광고로 부동산 광고를 실은 횟수가 가장 많은 신문은 조선일보였다. 조선일보는 총 161건의 부동산 광고를 전면 광고로 실어 비율은 38.2%로 나타났다. 중앙일보는 35.2%로 조선일보와 유사한 수준이며, 동아일보는 30.7%로 조선일보, 중앙일보보다는 다소 낮았다. 그러나 한겨레 26.5%, 매일경제 26%, 한국경제 22.7%와 경향신문 15.8%과 비교했을 때는 큰 차이를 나타냈다.

7개 일간지 지면 광고 중 부동산 광고 비중(6월 17일~9월 17일) ⓒ대한뉴스
7개 일간지 지면 광고 중 부동산 광고 비중(6월 17일~9월 17일) ⓒ대한뉴스

7개 신문이 1면에 부동산 광고를 배치한 횟수는 267회였다. 비율로 환산하면 47.8%다. 신문 전반에 걸쳐 다양한 광고가 실리는 것과 달리 1면 광고는 절반 가까이 부동산 광고로 채워진 셈이다.

분석을 진행한 민언련은 시간의 한계로‘노골적인 홍보’기사형 광고 분석은 이뤄지지 못했음을 한계로 지적했다. 기사형 광고는 별도 광고 표시 없이 기자의 이름을 달고 나간 광고를 지칭하며, 독자에게는 기사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광고이다. 일부 신문의 경우 부동산 기획 지면과 같은 형태로 기사형 광고를 반복해서 싣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과학대 최은경 교수가 분석한 언론의 부동산 대책 보도 패턴을 보면, 투자·중개업 전문가가 부동산 정책 보도를 독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579건의 취재원 인용 사례중, 부동산 직종 종사자의 인용이 30%로 가장 높았으며, 특히 조선·중앙·동아 일보의 경우 34%로 20%인 한겨레·경향보다 1.5배 높게 나타났다.

조선일보가 정부/정책(인사 포함)에 비판적 입장을 가장 자주 보였고, 다음으로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그리고 한겨레/경향신문이 비판 보도가 적었다. 6.17대책 이후 ‘부동산대책’키워드 인용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규제’와 ‘갭투자’기 뒤를 이었다. 임대차3법 당시에는 ‘갭투자’, ‘풍선효과’를 가장 많이 인용했다.

임대차3법이 발표된 시기, 조선, 중앙, 동아일보는 일부 사례를 소개하며 정책이 이미 실패했고, 법이 국회를 통과하자마자 시장에는 부정적 효과가 나고 있다는 프레임으로 보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특정 사례를 통해 국회를 통과한 법이 시장에서 부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데, 이러한 틀 짓기는 6.17대책보다 임대차3법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당시 언론사는‘당정 무능론’,‘시장경제 파괴론’,‘갈등 부추기기’프레임의 보도를 주로 내보냈다.

이같은 분석 결과는 오늘 10시 열리는 국회의원연구단체 도시공간정책포럼의 두 번째 토론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방청은 제한되며 유튜브 김진애 TV를 통해 생중계된다.

도시공간정책포럼은 열린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시대전환, 기본소득당 등 여야의원들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건축공간연구원, 국토도시계획학회, 한국사회주택협회, 한국도시재생학회, 리슨투더시티, 도시표준연구소, 민달팽이유니온, 이강훈(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변호사), 김남근(민변 부회장)이 현장그룹으로 함께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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