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열정으로 꿈을 키우는 온양동신교육, 온양동신초등학교 김종구 교장
사랑과 열정으로 꿈을 키우는 온양동신교육, 온양동신초등학교 김종구 교장
효 실천 생활화와 독서교육으로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학력증진
  • 대한뉴스
  • 승인 2009.07.25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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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학교, 슬기로운 학생, 존경받는 교사, 함께하는 학부모가 한데 어우러져 사랑과 열정으로 꿈을 키우는 교육을 지향하는 온양동신초등학교는 예절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효 실천의 생활화와 독서․논술교육 활동을 통한 학습력 신장을 특색교육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특색교육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과 동시에 아산시 중심에 자리하고 있어 매년 학생 수가 늘어나고 교육여건도 향상되어 새롭게 변화하고 도약하고 있는 온양동신초등학교의 김종구 교장을 만나 앞으로 온양동신초등학교를 명문교로 발전시키기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효 실천 맘매김'장으로 인성교육 실시

학교 특색교육 중 하나인 '효 실천의 생활화'는 학생들의 효 생활에 대한 효율적인 이해를 토대로 행동을 강화하고 실천하여 학생들의 효 의식을 내면화하고 실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는 '효 실천 맘매김'장을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효 실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맘매김은 약속을 뜻하는 순수 우리말로 생활 속에서 효 실천을 다짐하고 약속한다는 뜻이다. 효과적인 효 실천 맘매김을 위해 이 학교는 교과와 관련하여 지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효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효 의식을 고취시키며 가정과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경로효친 체험학습을 실시하는 등 실질적인 효 실천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김 교장은 "올해 3월에 충남교육청에서 예절프로그램 운영 응모가 있었는데 저희 학교가 응모를 해서 선정이 되었죠. 그 실천방안으로 아침 활동시간과 교과시간을 통해 수시로 효행교육을 실시하고 효 실천 칭찬판이나 효 실천 약속카드 등으로 효행교육과 관련한 교실 여건을 조성해주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또한 예절강사를 관내에서 초빙해 학생들에게 효 실천 교육을 시키는 등 학생들에게 전통 예절교육을 지도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우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예절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에 따른 효과로 저희 학교는 효, 예절 실천을 잘하고 있으며 특히, 학교폭력이나 왕따 같은 현상 등이 거의 발생되지 않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학교의 '효 실천의 생활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은 웃어른을 공경하고 부모님께 효도하게 되며 예절생활이 강화되고 각종 체험활동과 행사 실시로 경로효친 중심 예절생활을 습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독서․ 논술교육활동을 통한 학습력 신장

이 학교는 1교 1특성화 학교도서관 프로그램 우수교에 선정되어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한마음으로 독서․논술교육활동을 통한 학습력 신장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주목적은 학생들이 직접적인 학습을 할 수 없는 습득의 한계를 간접적인 학습인 독서를 통하여 지식을 쌓을 수 있게 할뿐만 아니라 독서 후 토론 및 감상문 쓰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며, 나아가 독서․논술교육도 병행하여 통합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신장시키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학교는 다양한 독서․논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첫째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하나로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논술시간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있으며 둘째, 독서기록장을 활용하여 읽은 책의 내용을 상기하며 아주 간단하게 생각이나 느낌을 쓰게 하고 우수한 학생에게는 시상도 하여 독서 의욕을 고취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각 교실에서 아침활동 시간 중 20분을 담임과 학생이 모두 책을 읽게 하여 독서풍토를 조성하고 있으며 또한, 학교 도서관에는 학부모가 도서 도우미로 활약하며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돕고 있다. 김 교장은 "얼마 전에 하절기를 맞아 별빛 독서학교를 개설했습니다. 아동작가를 모셔서 학부모들에게 독서의 필요성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별빛 독서학교를 주 2회 정도 저녁에 개방해서 학생들의 독서풍토를 조성해 보고자 합니다. 또한 독서를 많이 한 학생들에게는 시상을 함으로써 독서의욕도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독서를 통해서 학생들이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더불어 인성도 함께 기를 수 있었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으로 사교육비 경감과 소질계발 향상에도 힘 써

이 학교는 또한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도 유명하다. 현재는 수익자 부담의 프로그램(글쓰기, 논술, 컴퓨터, 주산, 암산, 과학영재, 영어회화, 플루트)과 학교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여자농구부, 육상부, 가야금병창부, 단소부, 리코더 합창부, 그리기, 서예, 판화)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특히 농구부 같은 경우는 전문 코치가 지도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정평이 나있다. 가야금 병창부는 5년 연속 도교육청주최 예능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 교장은 "초등학교는 기초․기본교육을 충실히 해야 하기 때문에 바른 인성, 알찬 학력, 특기 신장 등 전인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기초체력도 기르고, 개인별 성취목표 부여로 학력도 신장시키고, 효 실천의 생활화를 통해서 인성도 함양하고 방과후학교로 특기도 신장시킬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라고 말하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요즘에 학생들이 학원을 많이 다니다보니까 학교교육 활동에 적극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앞으로는 학생들이 학교교육활동에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새롭게 변화하고 도약하는 질 높은 온양동신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종구 교장은 학교장의 경영의지인 “바른 인성과 실력있는 학생,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사, 학교교육에 동참하는 학부모, 새롭게 변화하고 도약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온양동신초등학교 교육비전이 이루어지도록 모든 열정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롭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아산 중심지의 온양동신초등학교’. 앞으로 많은 발전을 기대해 본다.



취재/임성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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