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IT서비스 관리 국제표준인증 획득
우정사업본부, IT서비스 관리 국제표준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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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09.08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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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남궁 민)는 우체국 전산장비 유지보수와 장애관리부문에서 국내 최초로 IT서비스관리(ITSM : IT Service Management) 국제표준인증 ISO 20000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서광현 우정사업정보센터장(오른쪽)이 8일 BSI코리아 천정기 대표로부터 IT서비스 관리체계 ISO 20000 인증서를 받고 있다. <사진제공 : 우정사업본부>


ISO 20000 인증은 기업이나 조직이 고객들에게 IT서비스를 국제기준에 부합되게 제공할 능력이 있는지를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측정해 부여하는 국제공인 인증이다.


우정사업본부는 그동안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이란 경영전략에 따라, 서비스 이용자 관점에서 고객만족을 통한 대국민 우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은 물론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사 차원의 IT서비스 품질 제고 활동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전국 3,700여 우체국에 약 20만대에 이르는 전산장비의 도입과 장애 및 유지보수, 폐기까지의 전 처리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보기술자원관리시스템(ITRMS)을 국내 최초로 구축했으며, 올 상반기에는 모든 관서를 대상으로 ‘One-Click 장애 자동신고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 우정사업정보센터와 IT서비스 사용자인 우체국간에 서비스수준 협약(SLA)을 체결하는 등 IT서비스 품질 향상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다.


이번 ISO 20000 인증 획득도 이러한 서비스 처리과정을 국제표준의 IT서비스 품질모델인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을 기반으로 공공기관에 적합한 서비스수준, 장애, 변경 관리 등 21개의 표준 프로세스를 수립함으로써 이뤄지게 됐다.


남궁 민 본부장은 “전산장비 유지보수 서비스부문에서 국내 최초로 국제표준인증을 획득한 것은 매우 큰 의미”라면서 “고객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내년까지 국제수준의 IT서비스 관리체계를 우정IT서비스의 모든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내년 3월까지 전사적인 IT서비스관리시스템(ITSM, SLM) 구축과 IT서비스데스크 운영을 목표로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한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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