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의원, 김영식 의원,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 토론회 개최 성료
변재일 의원, 김영식 의원,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 토론회 개최 성료
  • 김원태 기자 kwt0516@naver.com
  • 승인 2023.01.1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뉴스=김원태 기자]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영식 의원(국민의힘), 미디어미래연구소(소장 김국진)는 지난 16일(월)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을 주제로 ‘K-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포럼4’를 개최했다.

ⓒ대한뉴스
ⓒ대한뉴스

미디어미래연구소 김국진 소장은 개회사를 통해, “국내 OTT 사업은 아직 손익분기점을 넘긴 사업자가 없고, 높은 제작비에 누적 적자만 쌓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서 글로벌 시장개척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국내 시장 자체는 경쟁력 있는 국내 사업자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인지를 고민해야 하고 국내 시장을 지키고 글로벌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재일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스토리텔링이나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기법 등이 상당한 수준이어서 세계적인 공감을 얻고 있지만 유통시장에서는 토종 OTT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밝히며, “한편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대표 플랫폼사업자들이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는 상황에서도 한국만은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사업자들이 경쟁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K콘텐츠 시장에서도 독자적인 기반을 마련해나갈 여력과 의지와 자부심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첨단전략산업은 국가안보 차원에서 논의되었기 때문에 K콘텐츠까지 포함하기에는 요건상 어려울 수 있지만 한국의 세계적 위상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첨단전략산업 수준의 세제혜택이나 지원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은 환영사에서 “국내 OTT 서비스들 또한 적극적인 콘텐츠 투자와 시장 확대로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말부터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미디어 업계의 경쟁 심화로 OTT 시장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좁은 국내 시장을 벗어나 OTT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이 이뤄져야 하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논의된 국내 OTT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정책 대안은 과방위에서 정책적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발제에서는 경희대학교 이상원 교수가 ‘국내 OTT의 글로벌 진출 : 가능성과 전략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미디어미래연구소 이찬구 연구위원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내 OTT 보호 및 육성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먼저 이상원 교수(경희대학교)는 OTT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Red Ocean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일례로 넷플릭스의 광고형 서비스 도입이 그 증거이며, 가치 증대와 비용 감소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레드오션 시장으로 이행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국내 OTT의 경쟁력은 열위에 있다고 분석했다. 먼저 시장 규모 측면에서 한국은 세계 7위이지만, 미국 콘텐츠시장은 한국의 약 14배 수준, SVOD 시장은 약 13.4배로 규모의 경제와 콘텐츠 투자 규모 측면에서 경쟁 열위에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글로벌 OTT와 K-OTT의 콘텐츠 투자 규모도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주요 전략 중 하나인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측면에서도 경쟁 열위에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플랫폼 서비스 측면에서 업데이트, 추천 작품 만족도, UX 등에서 K-OTT는 넷플릭스에 비해 상대적 열위에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K콘텐츠 제작은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고, 향후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미디어 사업자는 한류 콘텐츠를 이용해 한류 확산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동영상 OTT 사업자에 대응해 수출입에 의한 진출, 계약에 의한 진출, 및 직접투자 등을 통해 경쟁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발제에서 이찬구 연구위원(미디어미래연구소)은 방송시장의 헤게모니가 현재 OTT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에서 향후 FAST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OTT시장에서의 국내 OTT사업자는 심각한 경쟁압박에 놓일 것이라 진단했다. 또한 주요 OTT 사업자의 글로벌 전략 및 로컬OTT의 대응전략 분석을 통해 국내 사업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결국 자국 가입자 기반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지속가능할 것이라 말했다.

특히 국내 OTT 시장의 사업자별 포지셔닝을 분석하면서 넷플릭스는 국내 OTT 시장의 블랙홀이며, 국내 OTT 사업자는 추가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시장구도가 형성되었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국내 OTT 사업자의 성장을 위해 경쟁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 이 연구위원은 전략기반 마련 측면에서 OTT 관련 정책 컨트롤타워의 수립, 글로벌 진출 진흥기구 통합 운영을 통해 실질적인 글로벌 진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OTT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여 명확한 정책 수립 및 전략을 수립하고 후발 사업자에 대해 적극적인 진흥 및 지원정책을 수립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도 국내 OTT를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과 육성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강필구 과장(방송통신위원회)은 “미디어 법제는 OTT를 옥죄는 것이 아닌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앞으로 방통위는 규제리스크를 완화하고 각계의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미디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정책환경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창남 국장(티빙)은 “국내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 사업자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라도 국내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내에서 단단한 입지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국내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미디어 제도개선 및 사업자들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이며, 특히 간접적인 지원보다 수익을 개선할 수 있는 세제지원 등 직접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동정 과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은 “세제지원과 관련해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더해 투자비 세액공제가 이루어지게 되면 이중공제 우려가 있다”는 세제당국의 입장을 전하면서, “실효적인 제도개선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의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의 자제등급 지정제가 또 다른 규제 역할을 하지 않도록 문체부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추가보상청구권에 대해서는 “관계부처가 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국회에 합리적인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헌율 교수(고려대학교)는 “국내 OTT 콘텐츠에 대한 지원과 플랫폼에 대한 지원이 명확히 구분되어야 하고 글로벌 OTT가 그렇듯이 K-OTT도 국제적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좋은 사용자 경험 및 서비스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허승 이사(왓챠)는 “OTT 규제는 거대 글로벌 사업자를 대상으로 도입되지만, 도입 이후에는 후발주자로서 성장해 나가야하는 K-OTT에게 차질이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OTT 산업 성장을 위한 바람직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국내 산업 현실이나 구조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좌장인 주정민 교수(전남대학교)는 “앞으로 글로벌 OTT 시장이 레드오션이 될 가능성이 크기에 FAST 시장에 대한 주목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한편으로, 이 같은 시장변화 환경 속에서 국내 OTT 사업자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종합지 대한뉴스(등록번호:서울가361호) 코리아뉴스(등록번호:강서라00189호) 시사매거진 2580(등록번호:서울다06981호)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