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정부와 자치단체, ‘언론 개혁’ 계륵과 같은 존재 
[기획] 정부와 자치단체, ‘언론 개혁’ 계륵과 같은 존재 
지방지 현상 어디까지 인식하고 있나? 대응책 필요
혈세 투입은 ‘밑 빠진 독’ 언론 생태계 개선책 중요해 
방송, 10대 중앙언론 지방 침범, 골목 상권 접수행위
  • 김남규 기자 dkorea777@daum.net
  • 승인 2023.10.16 08: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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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보는 세상ⓒ대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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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김남규 기자] 정치·언론은 不可近不可遠(불가근불가원)으로 너무 가깝지도 않게, 너무 멀지도 않게 하라는 뜻으로, 중용(中庸) 의미를 둔 말이지만 언론 개혁은 계륵과 같은 존재로 진일보가 없다.

실제 대한민국은 보수와 진보의 언론으로 나뉘었다. 중립도 있지만, 개혁하라는 중론은 대기업이 지방의 골목 상권을 장악한 것처럼 군소언론과 지방지의 무너진 현실은 조속한 도움과 새로운 활로가 필요하다. 

지역지는 신문 발전기금을 받으며 자생해 왔다. 비판 기능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언론의 활동을 지원하는 명분이지만 이 또한 언론의 생태계가 변했다는 사실이다. 

인천 지방지 중 I·G 언론사가 있고 경기도는 K 등 3개 언론사가 본사를 두고 활동하고 있다. 각 지방과 수도권을 보면 지역지 역할은 굉장했다. 하지만 어중간한 언론사의 차이는 혈세 집행도 배제와 차이가 너무 난다. 

인천을 사랑하는 시민들은 I·G 언론사를 두고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묻고 있다. 내부를 보면 심각 단계다. 팀장급 기자가 유실되면서 수습과 고령 기자들만 있다는 지적은 따갑다.

인천 언론인 중 3~40대 팀장급들은 중앙지 등 이직하면서 박봉에 시달려야 하는 기자란 직업은 참 어려운 현실로 나타났다. 부장급은 매월 광고 수주로 골치가 아프다고 호소한다. 

지방 언론사는 매일 찍어내는 신문발행으로 쪼이는 광고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혈세 지원은 누구의 것인가? 시민 호주머니 돈이다. 반면 진보 언론사는 미래를 보았다. 

진보 성향의 언론사는 신문발행보다 일찍이 인터넷 포털 노출 등으로 눈을 돌려 준비했다. 지면 가치가 점점 추락하는 것은 SNS 등 포털의 파괴력이 커 손안에 기사는 거대해졌다.

신문은 하루 늦은 상황에서 정형화된다. 이미 기사는 포털이 선점했다. 지면을 발행하는 언론사는 뉴스제공에서도 가성비가 많이 든다. 간부들 광고 스트레스가 이직률이 높은 이유다. 

팀장급 기자들은 살길을 찾아 정계 보좌관·기업홍보실 등으로 나가는 현상은 어쩔 수 없는 자구책이 됐다. 기자도 생업을 통해 챙겨야 할 가족이 있기에 살길을 택해야 했다.

대인관계를 통해 취재원을 만날 수 있는 경력 기자가 필요한 현실이고 수습 등 젊은 기자들은 직업으로 선택하기는 환경 자체가 어렵다. 팀장급 부족 현상이 위상을 추락시켰다. 

이와 함께 인터넷 언론사와 지면 언론사 구도는 기성비와 정보 격차를 벌렸다. 인천의 경우 인터넷 진보 언론사는 공격적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정보가 빨라 기관은 속수무책이다.

진보 측 언론은 줄거리만 보이면 보도가 강력하다. 기관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역지 격세지감을 느끼는 현실은 그만큼 시대가 변한 반증이다. 향후 정치적 믿는 구석도 진보는 크다. 

지역 언론의 지원은 밑 빠진 독에 물을 붓기라는 격언은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는 문제가 됐다. 가성비가 안 나와도 지원은 계속된다. 타 언론사는 그만큼 소외가 극심하다. 

변화한 언론에 순응하지 못하고 물컹한 보수는 안일함이 극에 달하고 있다. 진보의 동질감은 진보 언론 애착이 남다름을 배워야 한다. 집안 장맛처럼 동지애가 깊어 협조가 잘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와 관련된 좋은 기사는 없단다. 누구의 탓일까 보수 스스로 만든 결과다. 그간 일부 지역지 위주로 편애한 결과가 타 언론의 등한함은 골이 깊어져 정·중·동이다.

진보 언론은 특정 정당과 시민단체와 연계해 밀고 당기며 승승장구했다. 장악당한 언론 생태계 결과는 보이는 그대로다. 포털이 지면 한계를 뛰어넘고 인터넷 진보 언론이 대세가 됐다. 

불편한 진실은 중앙·종편 방송과 대형 언론사들이 지방까지 들어와 장악한 상태가 됐다. 중앙도 좌우하면서 지방 기관까지 손길을 내밀어 지역 및 군·소지는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었다. 포털은 경계선이 없지만 말이다.

아울러 대기업이 골목 상권을 장악한 현실은 대형 언론도 기획·인터뷰 등 요청하면 기관도 거부할 수 없는 존재로 일반 언론사 액수와 달라 예산은 만만하지 않아 지방은 곤욕스럽다. 개혁해야 하지만 힘에 눌린 모양이다.

지방지 등 인터넷 언론사는 지역 기사를 하루에도 많은 양의 지역 소식의 보도문을 쏟아내고 있다. 대형 언론에는 얼마나 나오고 있는지 기관들은 스스로 알고 있다. 군소 언론 활성화 대응은 참담할 지경이다.

또 포털입성도 대형 언론사의 기준이 되어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렵다. 포털의 장벽도 부익부 빈익빈 환경이 고착화 되어 수정하지 않으면 격차는 더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와 함께 진보 측은 진보 언론의 미래를 위해 전폭 응원해준 정치적 의리는 진보가 언론의 풍요로운 자원을 누리는 동기를 만들었다. 보수 측 지리멸렬 무관심은 언론 관계도 패배했다.

이제라도 포털 장벽을 낮추고 지면 추락과 시대적 변화를 읽고 개선해야 한다. 구글처럼 언론 노출에 대한 공정성은 대한민국 포털사도 따라야 한다. 자유로운 노출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다국적 기업 구글은 기관 보도자료 및 언론 등 누구에게도 평등한 노출의 기회를 부여했다. 독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우선 가치와 시각으로 보고 반영한 민주적 포털사가 구글이다. 

정부는 언론 예산을 줄일 것은 아니다. 모든 언론사에 공평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평준화 정책을 통해 발로 뛰고 뛰지 않는지 잘 분석해 노출 회수로 조화를 이루는 변화 추구다. 

보수는 진보 성향의 언론 격차를 줄이는 방법은 자본주의 경쟁의 기회다. 부정과 긍정을 공평한 저울로 바라보는 지혜다. 포털사와 정책적 개선을 통해 구글처럼 개방시켜야 한다.

언론 생태계는 변화가 없는 과거다. 이대로라면 양분된 진영만 더 커져 중도 언론의 자리가 없어지면서 격차는 더 벌어질 것이다. 누구를 원망할지 뻔한 줄거리가 나온다. 

정부와 지방정부는 거대해진 포털의 생태계 기조를 바꾸지 않고 가짜뉴스 타령만 할 것이 아니다. 포털사가 거대해도 언론사는 아니다. 언론 유튜브 제도도 만들어야 한다.

포털 노출의 내용을 보고 평가하는 기업 시스템도 부인할 수 없다. 다 같이 성숙해지고 성장할 수 있는 길을 터주면서 당근과 채찍을 병행하는 슬기로운 개혁이 필요한 시점에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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