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장, 서울 업무지구 직장인 원픽은‘에브리타임’ …50세 이상 남성은‘홍삼오일’
정관장, 서울 업무지구 직장인 원픽은‘에브리타임’ …50세 이상 남성은‘홍삼오일’
KGC인삼공사, 설 앞두고 2023년 정관장 매장별 대표제품 인기 요인 분석
  • 이윤성 기자 dhns9114@naver.com
  • 승인 2024.01.2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뉴스=이윤성 기자] 엔데믹 시대를 맞이했지만 코로나 19 유행은 여전하고 독감, 폐렴, 백일해, 노로 바이러스 등 여러 감염병이 유행하는 멀티데믹 현상으로 다가오는 설에도 건강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관장
ⓒ정관장

최근, 편의성을 추구하는 트렌드로 재료를 손질하고 직접 요리를 해야 하는 농축수산물, 빠른 시일 내 소비해야하고 가격이 급등한 과일보다는 보관도 간편하고 누구나 손쉽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건강식품, 정관장이 인기다.

정관장 홍삼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혈행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이다. 정관장은 식약처에서 인정하고 있는 홍삼의 기능성 중 4가지(혈행개선, 기억력개선, 항산화, 갱년기 여성 건강)를 자체 기술력으로 인정받은 대한민국 대표 건강 브랜드다.

다가오는 설을 맞이하여 정관장은 브랜드별 구매 트렌드 분석을 통해 선물 받는 분들의 다양한 기호와 상황에 맞는 인기 있는 추천 선물을 소개했다.

직장인 원픽! ‘홍삼정 에브리타임’...강남・서초・여의도 등 업무지구서 인기

정관장의 스테디셀러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서울 내에서도 강남・서초・여의도 등 직장인이 밀집한 업무지구에서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국내산 6년근 홍삼농축액에 정제수만 넣어 스틱형 파우치에 담아낸 정관장의 대표제품이다. 한때 ‘미생홍삼’으로 불렸을 만큼 직장인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편인데, 바쁜 업무 중에도 피로회복이 필요한 순간, 스틱으로 한 포씩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의 고객연령층을 분석했을 때도, 젊은 직장인 비중이 높은 3040세대 구매비중이 약 4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2023년 정관장 설 행사 기간 제품별 매출액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명절 선물로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온가족을 위한 면역 선물 ‘홍삼톤’...광주광역시・충청도・전라도에서 1위 기록

‘홍삼톤’은 광주광역시, 충청도, 전라도 지역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제품으로 나타났다. 섭취 연령이 높은 지역일수록 홍삼톤과 같이 전통적인 액상 형태를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홍삼톤’은 홍삼 농축액을 주원료로 각종 생약재를 배합하여 성별, 체질 등에 구애 없이 성인남녀 모두가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1993년 출시 이후 홍삼톤, 홍삼톤골드, 홍삼톤청 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며, 대표적인 명절선물로 꾸준하게 사랑받아왔다.

중국인 관광객이 찾는 ‘뿌리삼’...관광특구 명동 인근 매장 판매↑

중국인 관광객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뿌리삼’은 관광특구로 지정된 명동 부근 매장들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인들이 ‘뿌리삼’을 선호하는 데는 고려시대부터 접해 온 한국의 홍삼은 곧 ‘뿌리삼’이라는 인식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가공제품보다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야 믿음을 주는 중국인들의 문화적 특성도 반영되어 있다. 중국인 관광객들은 정관장 홍삼의 품질을 최상으로 여기며, 천삼 등 고가의 ‘뿌리삼’에도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어, ‘뿌리삼’의 면세점 매출비중 역시 정관장 평균에 비해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급 프리미엄 라인 ‘황진단’은 서울 평창동・한남동 등 전통적인 부촌에서 인기

정관장의 최고급 프리미엄 라인인 ‘황진단’은 서울 평창동, 서울 한남동, 대구 수성구 등 전통적인 부촌에 위치한 매장에서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황진단’은 정관장 홍삼과 귀한 전통 원료들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가격은 환 1개당 2만원대에 형성되어 있다. 상위 0.5%의 ‘천삼’을 주원료로 하고 건강기능식품 최초로 금박을 적용한 신제품 ‘황진단 천 노블라인(20환)’의 경우에는 150만원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음에도, 상견례 및 거래처 등 VIP 선물로 인기가 높다는 설명이다.

초간편! 홍삼정에브리타임 필름은 면세점에서 여행 필수품으로 자리매김

정관장의 ‘홍삼정에브리타임 필름’은 구강용해필름(ODF, Oral Dissolving Film)에 정관장의 기술로 홍삼농축액을 압축시킨 필름형 제품이다. 하루 한 장으로 홍삼의 기능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야외에서도 물 없이 섭취할 수 있어, 지난 7월 출시 후 석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얇은 필름으로 초경량이라 여행이나 야외 활동 시 휴대가 간편하고, 어디서든지 손쉽게 섭취 할 수 있어 면세점에서 인기가 많다. 에브리타임 필름의 면세점 매출 비중은 전 제품 면세점 매출비중 대비 44% 가량 높다. 1일 섭취량 당 열량 0㎉인 제로칼로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새로운 필름 제형으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어 20대들의 반응도 뜨거워 ‘홍삼정에브리타임 필름’의 20대 매출비중은 정관장 평균과 대비하여 약 75%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문안 선물로 떠오른 ‘버섯 달임액’은 대형 병원 인근서 인기

‘상황버섯 달임액’, ‘영지차가버섯 달임액’은 대형병원 인근 매장에서 특히 인기가 많다. 정관장 매장에 따르면 병문안을 위해 선물로 구입하는 분들이 많다고 한다. 서울 아산병원을 비롯한 대형병원 인근 매장들은 버섯 달임액류 매출 비중이 전체 평균 대비 5, 10배 이상 높았다. 정관장의 버섯 달임액 2종은 5060 매출 비중이 62%로 정관장의 5060 평균 매출 비중 보다 높아 병문안 선물 수요가 많은 중장년층에서 많이 구매했다.

지난 9월 출시된 ‘버섯 달임액’ 2종은 100% 유기농 계약 재배를 통해 믿을 수 있는 고품질 상황과 영지버섯을 사용했다. ‘베타글루칸’, ‘폴리페놀’ 등 성분이 풍부한 버섯은 미국 FDA의 10대 항암식품 중에 하나로 선정된 식품이다.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 수용체와 결합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폴리페놀은 항산화 성분으로 유해한 활성산소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2030 대세 건강템 ‘활기력’... 젊음의 거리・온라인몰에서 대세 입증

2030세대가 선호하는 ‘활기력’은 젊은 유동인구가 많은 수원 인계동, 대전 중앙로역에 위치한 매장에서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 수원 인계동은 수원시 내에서도 유동인구가 제일 많은 곳으로, 일평균 유동인구가 50만명에 달하는 지역이다. 대전 중앙로역은 인근에 선화동 음식특화거리가 형성되어 있어 젊음의 거리로 알려져 있다.

정관장 ‘활기력’은 6년근 홍삼농축액에 생강, 대추, 구기자, 오미자, 황기 등 전통소재와 비타민 B, C를 배합한 앰플형 건강 드링크다. 한 병 섭취만으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어 젊은층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활기력’은 2030세대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온라인을 통한 구매 역시 활발하다. 활기력의 온라인몰 매출비중은 정관장 평균에 비해 4.7배나 높은데, 최근에는 간편함과 맛은 물론 재미요소까지 담아낸 ‘활기력부스터 엔진 SET’, ‘활기력 에너지박스’, ‘활기력 JOY’ 등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을 타며, 대세 모바일 건강 선물로 자리매김했다.

고령자 비율 높은 지역, 50세 이상 남성에게는 홍삼오일

‘홍삼오일 RXGIN CLEAN(알엑스진 클린)’은 식약처로부터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 원료로 공식 인정 받은 홍삼오일을 주원료로 지난 8월 출시한 제품이다. KGC인삼공사는 지난 8월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홍삼오일을 섭취하면 빈뇨, 야간뇨, 배뇨지연, 요절박 등의 전립선비대 증상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기존 전립선치료제의 단점으로 알려진 발기부전, 성욕감퇴 등의 성기능을 개선했다는 점을 확인한 연구결과를 비뇨의학 부문의 국제학술지 ‘The World Journal of Men’s Health에 발표한 바 있다.

40대 이후 노화에 따라 비대해지는 전립선 때문에 불편감을 느끼는 고객들이 주로 구매하는 ‘홍삼오일 RXGIN CLEAN(알엑스진 클린)’은 경동시장, 광장시장과 같은 서울의 대형 전통시장인근 상권과 탑골공원 등 50대 이상 유동 인구가 많은 매장에서 인기가 많다. 연령대별 구매비중은 40대 18%, 50대 28%, 60대이상이 45%이며 본인이 섭취하기 위한 자가 구매자 비율이 높았다.

정관장 ‘홍삼오일 RXGIN CLEAN(알엑스진 클린)’은 서울과 주요 광역시보다는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등 전 지역에서 골고루 판매되었으며, 출시 후 별도의 광고 없이도 제품을 경험한 고객들의 입소문만으로 4차례 판매 모두 품절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종합지 대한뉴스(등록번호:서울가361호) 코리아뉴스(등록번호:강서라00189호) 시사매거진 2580(등록번호:서울다06981호)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