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GTX-C·F, 국도 3호선 확장까지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교통 중심도시로 본격화
양주시, GTX-C·F, 국도 3호선 확장까지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교통 중심도시로 본격화
  • 김남규 기자 dkorea777@daum.net
  • 승인 2024.01.25 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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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김남규 기자] 양주시가 광역교통망을 확충하면서 경기 북부의 교통 중심도시로 본격화한다.25일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의정부시에서 ‘출퇴근30분시대, 교통 격차 해소’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대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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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과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교통 분야의 3대 혁신으로 △ 속도 혁신-전국 GTX 시대 △ 주거환경 혁신-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 공간 혁신-철도·도로 지하화 전략을 내세웠다.

이번 정부안 발표에 양주시는 GTX-C노선 사업, 국도 3호선 확장 조기완료, 신규 노선인 GTX-F노선이 포함되었다.

이날 GTX-C 노선 착공식이 열리면서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주민, 공사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착공을 반겼다.

GTX-C노선은 양주시 덕정역을 출발하여 서울시 청량리역, 삼성역을 지나 경기도 수원시까지 86.46km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최고시속이 180km로 지하철보다 약 3배가량 빠르며, 14개 정거장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으로 추진된다. 28년 말 개통이 목표이며 개통 시 덕정에서 삼성역까지 75분에서 29분으로 줄어들어 양주시민의 생활권이 서울 도심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오늘 신규노선으로 발표된 GTX-F노선은 경기도 외곽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GTX A~E 모든 노선과 교차하게 된다. 1단계로 왕숙~교산 구간을 2035년 목표로 구축하고, 2단계 사업으로 양주 장흥지역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신도시 교통 여건 개선을 위한 광역교통 집중 투자 및 사업 절차 개선으로 광역교통시설 완공 시기를 단축 등이 추진될 방침이다. 이에 양주신도시 국도 3호선 확장 사업은 국토부의 사업 규모 조정·중재 등으로 약 3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도 3호선 확장 사업은 지난 10여년 동안 추진되지 않아 만성적인 교통체증으로 인한 시민 불편이 가중됐었다. 이에 강수현 양주시장은 지난해 국토교통부장관과 LH사장을 만나 조속한 사업진행을 요청한 바 있다.

금일 GTX-C 착공식에 참여한 강수현 시장은 “양주시가 자족도시로서의 발전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교통 대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정부의 발표안으로 GTX-C 노선 사업과 국도 3호선 확장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이며, GTX-F 노선으로 인한 양주 서부권 교통망 확대 등 양주시 지역 발전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는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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