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북항,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로 재개발 된다
부산북항,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로 재개발 된다
  • 대한뉴스
  • 승인 2007.07.11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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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 부산시는 부산시민이 참여한 공론조사과정을 거쳐 북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을 최종 확정했다.

개발계획 결정에 있어 과학적 방식인 공론조사를 도입해 시민여론을 수렴한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 2안의 마스터플랜 수정안을 가지고 지난 6월11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공론조사에서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로 조성하는 1안에 대해 시민들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공론조사 진행은 1099명을 상대로 한 1차 설문조사에 이어 정책자료집을 통한 학습과 TV토론, 그리고 시민 토론회를 거치고 1차 조사대상자 중 조사에 응한 544명을 상대로 2차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공론조사의 표본오차는 1차 ±3.0%, 2차조사 ±4.2%이다.


조사결과, 1차 조사에서 1안 55.4%, 2안 40.1%의 선호도를 보였으며, 2차조사에서도 1안 56.8%, 2안 41.2%를 선택하여 1안이 15.6% 높게 나타났다.

공론조사의 특징을 고려해 2차 조사에 응한 544명을 기준으로 1, 2차 조사를 비교할 경우 1안 2.6% 증가, 2안 0.5% 감소(1차 조사시 각각 1안 54.2%, 2안 41.7%)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학습과정을 통해 ‘2안’을 선택한 17.1%(93명)가 ‘1안’으로, ‘1안’을 선택한 15.6%(85명)가 ‘2안’으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선호도를 알아보는 절대평가에서도 1안 84%, 2안 69%를 나타냈으며, ‘시민 휴식공간 확보’, ‘조망권 확보’ '국내외 관광객 유치‘ 등 총 10개 항목에 대한 조사에서도 1안은 9개, 2안은 1개 항목에서 ’좋다‘는 의견을 보였다.

1안을 선택한 이유로는 ‘공원 등 휴식공간 많다’와 ‘전체적인 디자인이 아름답다’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고, 2안을 선택한 이유는 ‘상업용지’와 ‘휴식공간 많아서’라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공론조사가 공정하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물음에서는 86%가 ‘공정했다’고 답했으며, 공론조사 결과를 신뢰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에서도 89%가 신뢰한다고 답해 공론조사 자체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공론조사 과정에서는 부산시민의 높은 관심으로 연결데크의 추가설치 또는 폭을 넓힐 필요가 있고, 여객선 부두를 일원화해 이동거리를 최소화해야 하며, 환경오염을 초래할 과다한 매립도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에 대해 정부와 부산항만공사, 부산시는 국제와 연안여객부두를 이용하는 승객은 서로 달라 이동이 미미하다는 점을 고려해 1안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으며, 연결데크는 접근성 강화를 위해 기존 35m를 100m로 확대하고 1개를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매립규모에 있어서도 1안 자체가 매립을 최소화하면서 공익성과 상업성을 추구하는 최적안 이라는 점을 고려해 당초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확정된 마스터플랜을 살펴보면, 부산역과 연결되는 지구 중앙에 데크형 친수공간과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를 조성해 시민들이 바다에서 도시를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여객부두 기능은 기존 3, 4부두를 최대한 활용하고, 상업과 업무 및 항만의 기능을 통합한 복합항만지구 개념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 부두시설을 활용해 권역을 항만시설, 복합도심, IT영상·전시, 해양문화, 상업·업무지구 등으로 나누어 기존 상권과 연계해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해 나갈 수 있게 된다.

부문별 개발면적을 보면, 재개발 지구 142만㎡ 중 공공용지는 친수공간 38.4만㎡를 포함한 103만㎡(73%)이며, 상업업무지구는 10.5만㎡ 등이다. 매립면적은 56만㎡(39%)이고, 총 사업비는 8조 100억원으로 이중 기반시설비는 1조5300억원이며 정부재정 지원이 필요한 사업성은 마이너스 3040억원이다.

정부와 부산항만공사, 부산시는 북항 일반부두 재개발과 함께 2020년 이후 자성대부두를 비롯한 5~8부두와 영도 해안일대를 각각 국제교류 및 국제휴양레저지구와 해양과학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해 나갈 중장기 발전방안도 마련해 놓고 있다.

북항재개발 마스터플랜 확정됨에 따라 현재까지 조성된 재개발 추진여건을 바탕으로 북항재개발 사업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 신항만 개발계획이 30선석으로 확대하였고 2006년 1월 부산항 신항을 조기 개장함으로써 북항 화물처리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또한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편을 완료해 항운노조원과의 마찰 소지를 제거했으며, 최근엔 ‘항만과 그 주변지역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금년 6월부터 시행하고 있어 북항재개발 추진을 위한 법적 근거도 갖추고 있다.

정부는 오늘 확정된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북항 재개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관계부처 협의 및 항만재개발위원회 심의를 거쳐 9월중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고 연내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시행자 지정을 마무리 하는 등 제반 절차에 차질없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 정부재정 지원을 위한 예산처 예비타당성을 진행중에 있으며, 기본설계 용역도 이번달에 발주할 예정이다.

정부는 법에 규정된 사업시행 절차를 하나하나 꼼꼼히 챙겨 내년 중 실시계획 승인·고시를 거쳐 하반기 사업착공이 되도록 할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경남지사/ 윤도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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