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사태, "도대체 어디까지 가나?"
저축은행 사태, "도대체 어디까지 가나?"
여권 핵심도 여럿 있다!
  • 대한뉴스
  • 승인 2011.06.10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정권 실세 연루된 비리게이트, 여권 “전 정권 책임” 맞불

검찰, 브로커 윤씨 ‘골프리스트’ 확보…실세 총망라 파급 예측불허


저축은행 발 사정 태풍이 여의도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현정권 임기말 대형 게이트로 비화될 조짐마저 보인다.


민주당이 현 정권 실세들로 불리는 인사가 구명 로비에 개입했다는 주장을 제기하면서 청와대와의 대치전선도 확산일로에 놓여있다. “자고 나면 새로운 의혹이 나온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복마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 반면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이번 저축은행 사태의 본질이 “전 정권에서 잉태된 사건”이라고 맞서고 있다.


게다가 수사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대검찰청 중수부의 칼날이 금융권 수뇌부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여야 전·현직 국회의원도 정조준하고 있어 최종 귀착지는 여의도 정치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여야 지도부가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고 있지만 국회 주변 분위기가 뒤숭숭한 이유다.

여기에 검찰이 최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부산저축은행그룹 측 금융브로커 윤여성(56·구속)씨의 이른바 ‘골프 리스트’는 MB 정부 출범 초기부터 이른바 ‘힘깨나 쓴다’는 실세 의원들을 총 망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고된다. 벌써부터 정치권 안팎에선 “안 걸릴 사람이 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2년 전 참여정부를 뒤흔들었던 ‘박연차 게이트’에 버금가는 새로운 뇌관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저축은행 사태의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여야의 대치전선이 확대되고 있다. “여기서 밀리면 죽는다”는 위기감도 감돌면서 전투력 강한 의원들을 전면에 배치하는가 하면 초선의원들은 물론 중진 의원들까지 나서 단일대오를 형성, 화력 대결도 치열하다. 여야 모두 후반기 국정운영의 주도권은 물론 전 정권과 현 정권의 책임론 공방도 맞물려 있어 결과에 따라 어느 한쪽은 도덕성에도 치명타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뒤를 생각하지 않는 ‘묻지마 식 폭로’ 등 난타전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자고 나면 새로운 인물이 나온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저축은행 사태는 대형 게이트로까지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청와대 핵심 인사를 비롯 정치권 대형 인사들이 저축은행 로비에 상당부분 개입됐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진실공방 양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야권 MB 핵심 측근 정조준


민주당은 대여 공격의 선봉에 저축은행 진상조사 TF팀을 이끌고 있는 박지원 위원장과 박영선 정책위의장, 박선숙 전략홍보위원장 등 이른바 ‘박 3남매’가 선봉에 서고 있다. 이들은 우선적으로 정진석 정무수석을 정조준하고 있다. 구속된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과 정 수석이 막역한 사이로 유착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상황.


박지원 위원장은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정 수석은 구속된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과 막역한 사이로 역삼동에 있는 경복아파트 사이의 고깃집에 가보면 신씨와 얼마나 많이 나타났는지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영선 정책위의장은 고위정책회의에서 “정 정무수석은 삼화저축은행의 사외이사로서 불법·부실 대출을 감시하는 역할을 했어야 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정 수석은 지난 2004년 10월부터 2008년 4월까지 최근 불법대출과 부실운영으로 영업 정지된 삼화저축은행의 사외이사로 재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 수석은 “사외이사를 3년 넘게 했으니 (신삼길 회장의) 얼굴도 알고 과거에 만난 적도 있다. 그러나 지인 수천명 가운데 한명일 뿐 친분관계가 있는 건 아니다”고 해명한바 있다.


민주당은 삼화저축은행 대주주로 정ㆍ관계 로비의 핵심 인사로 꼽히는 이철수씨와 여권 인사들의 관계에도 주목하고 있다. 박지원 위원장은 의원총회에서 “검찰이 캐나다로 도망갔다는 박태규와 국내에서 도망 다니는 이철수를 소환하면 해결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청와대 비선 조직의 대포폰 사용논란과 민간인 불법사찰의혹을 제기한 바 있는 이석현 의원은 지난 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신 명예회장과 곽 위원장, 이웅렬 코오롱 회장의 회동을 언급하고, 우리금융의 삼화저축은행 인수 과정에서 정권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회동에는 3명 외에 사업가 이모씨와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2명 등 총 6명이 참석했다”며 자체 작성한 당시 좌석 배치도를 공개하기도 했다.


그는 “이 회장이 이상득 의원에게 삼화저축은행 구명 로비를 했다는 말도 있다”며 “영포목우회 창립 회장인 박명재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지난해 봄 저축은행이 금융감독원과 감사원 조사를 받을 때 저축은행 측의 부탁을 받아 영포라인 인맥으로 사태를 무마했다는 정보도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번 저축은행 사건을 ‘전두환 정권’ 당시 ‘장영자 사건’으로 규정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보은인사와 금융권 인사 개입이 전두환 시대로 회귀하게 만든 것이라고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 장영자 사건은 5공 당시 6,000억 원대 어음사기 사건을 말한다.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사기 사건으로 대통령 친인척까지 연루돼 집권당 사무총장과 법무부 장관 등이 물러났다.


‘전 정권 책임론’ 반격


민주당의 공세에 청와대는 물론 여당도 물러서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의 2007년 캄보디아 방문을 언급하며 저축은행 대주주 연루 의혹으로 맞불을 놓는가 하면 박지원 위원장의 과거 전력까지 제차 거론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상임위에서 “감사원이 개인기업인 저축은행을 왜 감사하느냐”고 발언한 것을 근거로 박 전 원내대표가 저축은행을 비호했다는 주장을 폈다. 또 박 전 원내대표가 과거 권력형 비리를 저질렀고 이번에도 보해저축은행 구명로비 의혹을 받고 있다며 민주당 저축은행 진상조사태스크포스(TF) 위원장직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지난 2일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박지원 의원이 신삼길 회장이 삼화저축은행 인수하기 위해 저축은행에서 대출 받는 과정에서 정 수석의 도움을 받았다고 했는데, 알아보니 대출받은 사실이 없었다”며 “사실이 아니라면 박지원 의원은 결국 정계를 떠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변호사 출신이자 경제분야 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는 고승덕 의원은 저축은행 사태와 관련, 과거 정권의 책임론을 주장했다. 그는 “공식적인 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12조원에 분식PF 부실까지 합치면 20조원 정도가 되는데 이는 과거 정권의 먹거리 잔치였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여성 리스트’ 태풍의 핵


저축은행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파죽지세 형국이다. ‘언터처블’로 불리던 금융권력에 대대적인 사정바람이 불어닥치고 있는 상황으로 감독당국, 부하직원부터 최고위층까지 연루, 종국에는 김종창 전 금융감독원장마저도 저축은행 구명 로비에 개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금융감독당국은 초토화되는 분위기다. 또 중수부는 저축은행 브로커였던 윤여성 씨가 지난 2007년 서울고검 검사였던 정선태 법제처장에게 1,000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해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 “수사를 하면 할수록 안 걸리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검찰은 여기에 삼화저축은행 신삼길 회장으로부터 전·현직 국회의원이 삼화저축은행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상납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신 회장은 검찰에서 지난 2005년부터 최근까지 옛 열린우리당 Y 전 의원에게 매달 300만원씩, 한나라당 K의원에게 매달 500만원씩 각각 1억5천만원 상당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의혹의 대상자로 지목된 당자사들은 “최근 몇 년간 신 회장을 본적도 없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여야 전현직 의원들로 검찰의 수사가 확대되면서 최종 종착지는 결국 여의도 정치권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검찰 입장에선 이번 게이트를 공명정대하게 처리할 경우 중수부 폐지 등으로 대립각을 세워왔던 여의도 정치권에 중수부의 존재이유를 각인시키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정치권이 최근 검찰이 확보한 저축은행 정·관계 로비스트 윤여성씨의 ‘골프 리스트’의 파급력을 예의주시하는 이유다. 검찰은 최근 전국 20여개 골프장에서 윤씨와 함께 골프를 친 사람들의 명단을 확보했다. 특히 검찰이 윤씨와 함께 골프를 친 사람들의 명단을 정권 출범 초기인 2008년 자료부터 요구한 점도 의미심장한 대목이다. 이 리스트에는 윤씨가 정권 출범 초창기 당시부터 골프접대를 통해 관리했던 이른바 ‘힘깨나 쓴다는 핵심 인사들’의 면면이 고스란히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권출범 초기 저축은행 측은 참여정부 때의 영광을 현 정부에서도 이어가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의 인수위에 참여했던 인사들과 현 정권 실세들을 집중적으로 접촉하고 다녔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구속된 은진수 전 감사위원은 정권 창출에 핵심 역할을 한 인수위 출신이고, ‘골프 리스트’를 통해 또 다른 인수위 출신 인사나 정권 실세가 검찰의 사정권에 들어올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상 주도권을 쥐고 모든 패를 든 검찰이 이번 수사를 어떤 식으로 마무리지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윤씨의 ‘골프 리스트가’ 정·관계를 뒤흔들 새로운 뇌관으로 부상할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강인범 기자

Off Line 대한뉴스 등록일자 2003년 10월 24일 (등록번호:서울다07265) On Line Daily (일간)대한뉴스 등록일자 2008년 7월10일 (등록번호 :서울아00618호) 다이나믹코리아 2003년 10월4일 (등록번호 :서울중 175호) on-off line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