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7·4 당권 경쟁 막후
한나라당 7·4 당권 경쟁 막후
계파간 합종연횡이 당락 좌우
  • 대한뉴스
  • 승인 2011.06.16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2표제’ 여론조사 30% 반영 주자간 희비, 친이계 대표후보 고심

출마 후보 10여명 넘을 듯, 계파간 합종연횡·명분론 선점 당락 좌우


한나라당 7ㆍ4 전당대회 룰이 결정됨에 따라 본격적인 당권 예비주자들의 물밑 행보가 가속화되고 있다. 전대룰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당내 구주류 진영이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밀어붙였던 1인 1표제가 전국위원회에서 전면으로 뒤집어 짐에 따라 당원 21만명 투표, 일반인 여론조사 30%, 1인 2표제가 어느 진영에 유리하게 작용할지가 이번 조기전대의 최대 관심사다.

게다가 구주류로 전락, 재부상을 꿈꾸는 친이계가 생존모색의 마지막 기회임에도 불구 아직 대표후보를 찾지 못했다는 점과 친박진영 역시 계파에 우호적인 후보를 간접지원하는 모양새에 그칠 것으로 예상. 그 어느 때보다 혼전양상이 될 것이란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쇄신’이란 화두의 한복판에서 치러지는 이번 전대에서는 신주류측은 “당이 청와대의 눈치보기가 여전한 가운데 다시 한번 ‘지각변동을 일으키겠다’”는 의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반면 이미 지난 원내대표 경선의 학습효과를 경험한 친이계는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벌써부터 자천타천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만 해도 10여명에 이르는 가운데 계파간 합종연횡과 명분론에서의 우위를 점하는 쪽이 승기를 잡을 가능성이 높다. 오는 6월 23일 후보등록을 앞두고 벌써부터 치열해지고 있는 한나라당 당권경쟁의 이면을 짚어봤다.


이번 전대의 주요 관전 포인트는 친이계의 세결집이 단일대오 양상을 이룰 수 있을지 여부와 당내 중도 개혁진영을 얼마만큼 끌어안느냐에 판가름 날 듯 하다. ‘환골탈태’를 외치며 당내 불고 있는 ‘쇄신’이라는 명분에 적합한 후보가 누구인지를 놓고도 표심의 이동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권 한 관계자는 “내부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쇄신이 아닌 국민의 눈에서 바라보는 한나라당의 문제점을 잘 해결할 수 있는 후보가 되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투사형 이미지가 강한 후보가 당 대표로 선출될 경우 다시 ‘오만’이라는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는 우려로 이번에 선출될 당 대표는 ‘관리형 대표’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인사도 적지 않다.

전대룰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당 비대위와 전국위간의 진통이 있었지만 기존의 틀을 상당부분 유지한 당원 21만명 투표, 일반인 여론조사 30%, 1인2표제 등이 어느 진영에 유리하게 작용할지 여부도 관전포인트다. 후보군으로 불리는 인사들은 현재로선 출마와 관련 말을 아끼고 있지만 벌써부터 맨투맨식으로 자신의 당대표 선출에 당위성을 설득하고 다니고 있다.

게다가 당의 간판교체와 맞물려 ‘세대교체론’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1년이 채 남지 않는 내년 4월, 19대 총선 공천권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당대표를 옹립해 ‘안전판’을 확보하고자 하는 각 계파간 수싸움도 치열하다.


계파간 합종연횡 변수


1인 1표제와 여론조사 폐지를 주장해온 구주류 진영의 계획이 무산됨에 따라 친이계 입장에선 대표후보를 누구로 내세울지 여부도 고민거리다. 현재 김무성 전 원대대표(4선)가 거론되고 있지만 김 전 원대대표 입장에서도 1위인 대표최고위원이 아닌 단순히 최고위원 그칠 경우 승승장구하던 정치적 행보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 자칫 순위에서도 한참 밀려날 경우가 생긴다면 역풍을 초래할 수도 있다. 김 전 원내대표가 출마를 놓고 막판까지 뜸을 들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당권 도전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홍준표 전 최고위원(4선)은 소장파와 일부 친박계 지지를 등에 업고 이번 전대를 통해 만연 2인자의 설움을 털어낼지 여부가 관심사다. 최근 친박계 핵심 인사들과의 회동도 잦다는 후문이다.

전당대회에서 여론조사를 반영키로 함에 따라 지난 전대 여론조사에서 2위를 차지한 저력이 있는 홍준표 전 최고위원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진 점도 주목된다. 청와대에 쓴소리를 가감없이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물이라는 점도 전 지도부에 포함된 인물이지만 책임론에서 비켜갈 수 있는 근거로 자리잡고 있다. 다만 구주류 친이 핵심에서는 ‘제어가 힘든 후보’로 마뜩치 않아 하는 분위기다.

지난 전대에서 여론조사 1위로 급부상한 재선의 나경원 전 최고위원의 잠재력도 이번 전대를 통해 다시 한번 입증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소장파의 대표주자로 불리는 원희룡 전 사무총장과 남경필 외통위 위원장도 출마 가능성이 점쳐진다. 하지만 원 전 사무총장의 경우 전 지도부라는 책임론과 더불어 지난 전대에서 나경원 의원과 단일화로 흡수됐다는 점 등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남경필 의원의 경우 ‘새로운 한나라’ 모임을 비롯 쇄신파들이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에 친박계는 물론 친이계 초선의원들 사이에서도 별다른 거부감이 없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소장진영이 내세우고 있는 젊고 개혁성이 강한 후보에 대한 비토론도 만만치 않다. 구주류측에 한 관계자는 “쇄신이라는 명목하에 젊은 후보가 당권을 잡는 것은 당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다”며 “거대 여당을 이끌 수 있는 연륜과 경륜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각 계파간 대리전이 치열해지면서 진영 간 합종연횡이 어떻게 구성되느냐에 따라 결과 역시 달라질 전망이다. 한번 시행착오를 겪은 친이계가 어떤 카드를 들고 나올지도 관심사다. 여기에 ‘이심’(이명박 대통령)과 ‘박심’(박근혜 전 대표)이 누구를 향할지도 관건이다.


10여명 넘는 군소후보 각축전


소위 메이져 후보로 불리는 인물들 외에도 출마을 타진하고 있는 후보도 상당하다. 지난 전대를 뛰어넘어 후보가 10여명이 넘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재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는 인사들을 짚어보면, 정치 1번지라 불리는 종로를 지역구로 하는 박진 의원은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쇄신과 화합을 이끌 미드필더가 되겠다”며 적극적으로 출마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지난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이상득계로 불리는 이병석 의원과 짝을 이뤄 정책위의장에 출마했으나 고배를 마셨던 점이 변수다.

여기에 정책위의장을 역임한 심재철 의원, 친이재오계의 핵심인 재선의 이군현 의원을 비롯해 김형오 전 국회의장 등도 자천타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친박계에서는 서병수 전 최고위원과 공격력이 강하다고 평가받는 유승민·이혜훈·이성헌 의원 등이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유승민 의원의 출마는 전대를 흔들 변수로 자리잡고 있다. 그는 박 전 대표의 비서실장 출신으로 지난 17대 대선 당내 경선에서 박 전 대표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 이후 18대 국회에서는 비교적 조용한 행보를 견지해 왔다. 박 전 대표에게도 쓴소리를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사로 신뢰가 떨어지지 않는 인사로 평가된다. 친박진영이 지난 전대에서 서병수 전 최고위원만이 유일하게 입성했던 만큼 이번에도 최소 한 석이상을 목표로 후보간 교통정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당내 개혁성향 의원들의 모임인 민본21의 김성식 정책위 부의장을 비롯해 정몽준계로 불리는 재선의 전여옥, 초선의 정미경 의원 등도 출마를 준비한다는 후문이다.


금권·조직선거 재현 우려


정의화 비대위원장은 이번 전대에서 금권ㆍ동원ㆍ줄세우기 등 이른바 ‘3무 선거’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당내 조직선거 양상이 치열해질 것으로 여겨지는 이번 전대에서 이같은 바램이 현실화 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게다가 지난 전대와 달리 기본 베이스로 들어가는 돈만 해도 상상을 초월한다. 당장 1만명에 달했던 선거인단이 21만명으로 늘어났다는 점과 기본적인 기탁금만도 지난 전대가 8,000만원에 달했던 것과 달리 최고 1억5,000만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이유는 전당대회 행사장 대여료 및 투ㆍ개표소 설치비, 여론조사비 등 당이 공식 부담해야 하는 비용 중 70% 가량을 후보들의 기탁금으로 충당하기 때문이다. 대의원 수가 늘면서 전국 순회 합동연설회를 하고, 전국 동시 투ㆍ개표소도 설치해야 하는 만큼 이 비용부터 크게 늘어난다.

단순히 전체 선거인단에 장문의 문자를 한번 보내는 데만도 한 건당 30원으로만 계산해도 600만원이 가량이 소요되며 공식선거운동기간 홍보물 발송에도 기본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 여기에 전국 대의원들을 상대로 한 선거운동 비용은 부차적이다. 특히 지역구별로 수백명에 달하는 당원을 모으는 과정에서 금전을 이용한 동원은 물론 줄세우기에서도 벗어나지 못할 것이란 지적도 일고 있다. 정치자금법상 전당대회 기간 중 후원금을 1억5,000만원까지 모금할 수 있지만 한도를 다 채워도 겨우 기탁금을 충당하는 정도에 그칠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유전 당선,무전 낙선’이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올 정도로 그동안 정치권에선 최고위원 출마비용이 최소 2억원,최대 5억원은 소요된다는 게 정설이었다. “전국적인 선거로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기도 하지만 자칫하다간 집안 기둥뿌리 뽑힐 수 있다. 재력이 뒷받침 되지 못하는 후보는 나올래야 나올 수가 없다”는 의원들의 불만도 제기된다. 이른바 ‘진입장벽’으로 출마를 망설이고 있는 의원들이 현재와 같은 최고위원 선거 제도는 후진적 고비용구조라고 개선해야 한다는데 입을 모으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강인범 기자

Off Line 대한뉴스 등록일자 2003년 10월 24일 (등록번호:서울다07265) On Line Daily (일간)대한뉴스 등록일자 2008년 7월10일 (등록번호 :서울아00618호) 다이나믹코리아 2003년 10월4일 (등록번호 :서울중 175호) on-off line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