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을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치과 될 것”
“천안을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치과 될 것”
아홉가지약속치과 공정인 대표원장
  • 대한뉴스
  • 승인 2011.06.18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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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가지약속치과 공정인 대표원장. ⓒ대한뉴스
천안 시외버스터미널에 가면 바로 길 건너편에 9라는 큰 숫자가 붙어있는 건물이 보인다. 자세히 간판을 보면 아홉가지약속치과라고 씌어있다. 아홉가지약속치과(대표원장 공정인, 이하 치과)는 천안의 중심에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역할 또한 천안의 대표라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치과라기보다는 하나의 큰 서비스기업을 연상시키는 아홉가지약속치과. 천안시민들의 입소문을 타며 천안의 대표 병원으로 자리 잡게 된 요인이 궁금하다.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치과에 들어섰을 때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말이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이다. 환자보다 먼저 인사하고 항상 환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생활은 치과 직원들의 기본이다. 치과의 모든 직원은 ‘먼저 인사하기’를 통해 늘 환자들에게 아름다운 미소를 머금은 모습, 진정성 있는 ‘고맙습니다’라는 인사를 통해 권위 의식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공정인 대표원장은 “원장님들도 진료 시 환자에게 인사를 먼저 한 후에 진료를 시작하고 환자의 움직임을 요구 하거나 그에 응하셨을 때 꼭 ‘고맙습니다.’를 말하고 치료 후에도 원장님들이 직접 환자에게 티슈를 건네며 ‘고맙습니다.’라고 말하여 치료가 힘들었을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며 “인사는 병원 전반에서 이루어지는데 복도나 대기실에서 환자와 마주칠 때에도 원장님들이 먼저 인사하여 그 모범을 보이고 있습니다.”라고 위에서부터 솔선수범의 모습을 보이며 병원의 친절한 분위기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흔히들 치과에 서비스가 뭐가 있냐 하지만 CS경영 (Customer Satisfaction, 고객만족)을 통해 환자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계기와 환자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례로 치과는 치료 후 불편함이 예상되는 환자분들에게 원장들이 직접 전화로 다시 환자의 상태와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을 드리는 안부전화를 실천하고 있으며 임플란트와 같은 장시간 힘든 수술을 한 환자를 위해 귀가서비스를 운영하여 환자들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치과는 진료를 하는 주치의의 집중도를 높여 좋은 진료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환자와 병원 모두에게 좋은 분위기를 조성했고 공간적으로는 타 치과에 비해 공간비율을 넓혀 개인 독립공간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환자대기 공간을 유리 테라스형 카페 분위기로 만들어 치과의 이미지 보다는 잠시 쉴 수 있고 심적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대한뉴스

의료기술이 핵심가치 - 임플란트, 교정은 아홉가지약속치과

2009년 2월 개원한 이 치과는 원장 8명을 포함해 50명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대형치과로 출발했다. 이미 치과가 포화상태였던 천안이기에 이들의 성공을 낙관하는 이는 드물었다. 하지만 치과는 2년 여 만에 천안의 대표 치과로 거듭났다. 현재는 전 직원이 80여명에 달하며 임플란트와 교정으로 아홉가지약속치과의 위용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아홉가지약속치과는 국내, 외 임플란트 학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임플란트 수술센터는 주 1 ~ 2회 많은 치과의사들이 참관하고 있다. 공정인 대표원장은 “저희가 서비스를 많이 강조하고 있지만 그의 핵심가치는 바로 의료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라며 병원의 제반 장비와 시설에 대해 소개했다. 환자를 위한 시설 투자와 장비의 도입은 기술에 대한 뒷받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수술센터 입실 전 에어샤워는 치과대학병원에도 보기 힘든 고가의 장비로 아홉가지약속치과가 얼마나 수술환경과 환자를 위한 위생 관리에 신경 쓰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CT와 파노라마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을 우선하고 있고 물방울 레이저는 단일 치과에서는 대한민국 최다 보유를 자랑하고 있으며 안정된 치료와 보다 나은 결과를 환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 PRF를 도입하여 보다 안정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하고 있으며 또 그 성과와 성공률은 대한민국 Top ranking에 오르고 있다.

치과에서는 환자를 위한 사후관리 프로그램과 그 관리를 할 수 있는 사후 관리 전문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환자의 임플란트 식립과 더불어 철저한 관리를 병행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공정인 대표원장은 “우리 치과는 매일 임상세미나 실시와 매주 금요일 오전 전 직원 학술 컨퍼런스, 매월 치과의사 대상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병원 내 교육인력 양성과 그 인력을 통한 내부교육 및 외부 초청 교육을 함으로써 치과인력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으며 원장님들 또한 여러 국내 치과 학회 및 국제 학회에 초청 되어 임상증례 발표와 실습지도 등을 통해 우리 치과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라며 지속적으로 변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밝혔다.

타병원과 차별화되는 특화된 서비스와 시설로 아홉가지약속치과는 치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전 직원들의 열정과 도전이 한데 어우러져 만들어낸 결과물이다.ⓒ대한뉴스

치과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치과는 환자에게 편안하고 안정된 심적 분위기를 조성, 진료를 받는데 차별화를 두었다. 진료를 하는 주치의의 집중도를 높여 좋은 진료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환자와 병원 모두에게 좋은 분위기를 조성했고 공간적으로는 타 치과에 비해 공간비율을 넓혀 개인 독립공간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환자대기 공간을 유리 테라스형 카페 분위기로 만들어 치과의 이미지 보다는 잠시 쉴 수 있고 심적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아홉가지약속치과에 가면 치과에서 흔히 들릴 수 있는 소름끼치는 기계음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채광 좋은 라운지에 편안히 앉아 책을 읽거나 차를 마시며 담당주치의와의 즐거운 만남을 기다리게 된다. 병원에서 환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파격인 것이다. 타병원과 차별화되는 특화된 서비스와 시설로 아홉가지약속치과는 치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전 직원들의 열정과 도전이 한데 어우러져 만들어낸 결과물이라 여겨지며, 그들의 초심이 변하지 않는 한 아홉가지약속치과의 앞날은 탄탄대로일 것이라 믿어의심치 않는다.

임성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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