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주영 칼럼] 순교와 억울한 죽음
[염주영 칼럼] 순교와 억울한 죽음
  • 대한뉴스
  • 승인 2007.09.08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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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간 인질사태로 개신교계가 자성을 요구받고 있다. 기업들이 서로 실적경쟁을 벌이듯 해외선교 경쟁에 나서는 일부 교회의 행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그 와중에 희생된 꿈많은 20대 청년의 참혹한 죽음이 큰 파문을 던지고 있다. 심성민(29)씨. 분당 샘물교회 해외봉사단으로 아프간에 갔다가 살아 돌아오지 못한 두명 가운데 한 사람이다. 함께 간 동료들이 돌아온 날 10대 종손을 잃은 그의 아버지는 미치도록 아들이 보고 싶다고 했다.

그는 남을 돕는 일이라면 누구보다 앞장섰고, 교회에서도 장애학생을 담당하는 교사로 봉사했다. 공대를 나와 IT분야 회사에 다니다 농촌지도자가 되기 위해 농업 전문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던 꿈많은 청년이었다. 그는 동료들과 함께 인질로 잡혀있다가 열흘 남짓만에 머리 등에 다섯발의 총상을 입은 시체로 발견됐다. 스물아홉 그의 삶은 짧지만 고귀했다. 그의 죽음은 어떤 의미일까.

교회는 그의 죽음을 ‘성스러운 순교’라고 말하고 있다. 그가 다니던 교회의 교인들은 아프간에 뿌려진 성도의 피가 헛되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다. 기독교가 세계로 전파되는 과정에 많은 선교사들이 흘린 피가 큰 역할을 했던 것처럼, 피흘린 그 자리에 복음의 씨앗들이 피어나 열매 맺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다. 그들은 아프간에 간 많은 사람들중에 하필이면 자기 교회의 봉사단원들이 인질로 잡힌 것은 하나님의 계시가 있었을 것이라고 믿고 싶어한다. 이 교회의 목사는 인질들이 붙잡혀 있는 동안에도 성도들의 피가 뿌려진 그곳이 하나님이 맺어준 선교지일 것이라며, 기회가 주어지면 아프간에 더 헌신 봉사할 것이라고 다짐하는 설교를 하기도 했다.


이런 교회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각은 매우 비판적이다. 그의 죽음은 상당부분의 책임이 교회에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위험하니 가지 말라고 만류하는 정부의 권고를 무시하고 사람들을 모집해 그곳으로 보낸 것이 교회였기 때문이다. 성장 제일주의 한국 교회의 무모한 해외선교 경쟁이 그들을 사지로 내몰았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교회 밖에서 그의 죽음을 성스럽다고 말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불운하고 불행한 죽음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게 개죽음이지 어떻게 순교냐고 말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의 죽음을 너무 쉽게 ‘하느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것은 위선이 아닐까. 그의 죽음을 순교로 포장하기에 앞서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그의 아버지 심진표씨는 아들의 죽음을 ‘억울한 죽음’이라고 말하고 있다. 졸지에 마음씨 고운 10대 종손을 잃은 아버지는 그 누구보다 자식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다. 가족들에게는 한마디 얘기도 없이 어떻게 그곳에 가게 됐는지, 거기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왜 함께 간 일행은 살아 돌아오는데 내 자식만 주검으로 돌아와야 했는지, 그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비가 오는 날이면 아들이 더욱 보고 싶다고 한다. 그는 정부와 교회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준비중이다.

심성민씨가 아프간으로 떠날 때 죽음을 예상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하지만 그는 죽었다. 그가 죽고 없는 지금 순교냐 억울한 죽음이냐를 따져본들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지만 그의 죽음은 교회와 사회가 어떻게 관계 맺고 가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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