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 정신으로 병원을 섬기는 손의섭 이사장
청지기 정신으로 병원을 섬기는 손의섭 이사장
3개 재활요양병원으로 의료재단을 설립하고 사회 복지재단을 만들 꿈 실현중
  • 대한뉴스
  • 승인 2014.02.11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Interview 의료법인 매그너스의료재단 손의섭 이사장

ⓒ매그너스의료재단
매그너스의료재단 손의섭 이사장은 독실한 기독교 장로로서 그의 간증집<내가 만난 하나님의 기적들>을 읽어보면 왜 사회복지법인을 만드는지 이해가 된다. 요양병원을 운영하면서 병원 내에 교회를 설립하고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기적과 이적으로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어려움을 이겨내고 여기까지 왔다고 고백한다. 그는 인간이 운영하기보다는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이 직접 운영하신다는 마음으로 일을 기도하면서 기획하고 실천한다. 그는 재산도 '소유개념'을 갖지 않고 병원의 모든 자산이 하나님 자산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리개념'을 갖고 기독교의 청지기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여 하나님 자산을 잘 관리한다는 청지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어려운 경영 여건 하에서도 오늘의 3개의 병원으로 발전한 의료법인이 어떠한지 인터뷰를 하고자 인터뷰를 신청하니 매우 바쁜 시간 속에서도 흔쾌히 시간을 내어주어 인터뷰를 할 수 있었다. 다음은 인터뷰한 대담 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요즘 요양병원이 정부시책에 따라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데 경영에 어려움은 없는가.

“수요에 비해 공급이 과다한 현상으로 문을 닫는 병원들도 연간 약15% 되고 새로이 해보겠다고 문을 여는 병원들이 약17%정도 되고 있음으로 매우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환자별 최적의 요양병원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물리치료실만 갖춘 일반요양병원과는 차별화전략으로 어려움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다.”

ⓒ매그너스의료재단

-다른 요양병원과 차별화된 전략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어떤 점이 일반 요양병원과 다른가.

“우리 매그너스 재활 노인요양병원은 산재병원으로 지정을 받고 전문 재활치료가 가능합니다.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자격을 갖춘 중추신경계 전문 재활치료사를 두고 있죠, 뿐만 아니라 정형외과, 내과, 일반외과 등의 양방 전문의와 한방 전문의가 협진하여 종합진료를 제공함은 물론 자연요법, 대체의학 등 다양한 진료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전문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자연요법전문가, 대체의학 전문가 사회복지사 외에 원목목사님께서 상주하시는 등 환우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식 진료서비스로 운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호텔급 최신 건물과 설비를 구비한 환자본위의 친환경 재활요양병원이라면 어떤 시설을 갖추었나.

“저희 병원은 2007년 2월 신축한 병원으로 희망과 환희의 상징인 핑크색 오로라대리석과 입구 로비에서부터 병원분의기를 없애고 호텔분위기로 설계되었고 황토 찜질방, 낮고 편안한 목재침대, 병실 내 세면장 및 화장실, 새집증후군을 고려한 친환경 비품, 거동불편 환우가 온욕을 즐길 수 있는 샤워트롤리, 축령산을 마주한 탁 트인 넓은 테라스, 각종 재활기구, 야외 재활치료 공원 등 설계단계부터 환우의 안전과 편의 개념을 도입한 병원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가족에게도 안도감을 준다.”

-병원의 위치는 어디에 있으며 특이한 자랑거리가 있다면.

“서울에서 30-40분에면 접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가진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에 위치하고 있다. 병원 인근에는 울창한 잣나무 군락지가 있어 삼림욕과 산책로를 조성하여 환자들의 자연치유력을 높이고 있으며 기독교 사랑과 친교로 이루어진 치유공동체, 완전 유기농 영양식 등 자연식으로 환우들의 치유력을 높이고 있다. 그 밖에 ‘호평 재활 요양병원’은 남양주시 평내 호평역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며 10년 된 병원으로 의료법인 매그너스 의료재단 계열병원으로서 매그너스 재활요양병원과 암스트롱 요양병원 등 3개병원이 같은 법인계열이다.”

ⓒ매그너스의료재단

- 암 환우를 위한 암스트롱 요양병원은 어떤 병원인가.

“제가 유한양행 등 제약회사에서 마케팅을 해오다가 항암성분이 많은 버섯균사체를 제조공급해오다가 암환우들의 참담한 사정을 알게 되고 그들을 위로하고 치료할 수 있는 병원을 꿈꾸다가 암 환우를 치료하는 전문 요양병원이 부족한 점에 착안하여 서울에서 1시간 거리에 있는 춘천 서면 안보리 312번지에 인간위주의 최신 친환경 병원을 설립하고 모든 진료시스템이 철저히 암 환자 위주로 편성되어 암 환우가 차별화된 진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암스트롱’의 의미가 특이하다.

“세가지 뜻이 함축된 병원 이름이다. 우선 환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으로 ‘I'm strong'(나는 강하다)라는 뜻과 암에 강한(strong)요양병원이라는 뜻이 있으며 AM STRONG의 이니셜의 뜻을 알면 병원의 특성을 자연히 알게 된다. 즉 A = Air, M = Mineral water, S = Sunshine, T = Trust, R = Rest, O = Optimistic exercise, N=Nutrition, G=God 이다.”

-암스트롱 요양병원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심리요법+영양의학요법+운동요법의 삼위일체요법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황토벽돌로 만든 입원실, 황토 찜질방, 황토 쑥뜸방, 온/냉욕실, 고압산소탱크치료기, 원적외선 사우나, 헬스트론 치료기, 니시운동요법기 외에 최근 독일에서 수입한 고가의 ‘고주파 온열암치료기’를 도입하여 환자들의 면역력관리와 종합병원에서 치료하는 방법 외에 각종 암 치료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약품과 방법으로 효과를 보고 있다. 더욱이 ‘병원은 몸을 치료하기 이전에 마음을 치료하는 곳이다’라는 설립이념에 맞게 정신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환우들에게 양방과 한방치료를 협진 함으로 최상의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 원목 목사를 상주시켜 신앙상담으로 영혼을 치유하고 웃음, 음악, 마음치료를 하고 서예와 그림, 오카리나, 탁구 등 취미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매그너스의료재단

-다른 암 요양병원보다 암 환자들에게 좋은 점은 어떤 것인가.

“우선 서울에서 접근성이 좋아 경춘선 가평역에서 15분 거리, 서울에서 40~50분이면 되고 서울까지 병원셔틀버스의 운행으로 병원이용의 편의성이 아주 좋다. 울창한 잣나무 군락 속에 위치한 암스트롱병원은 환자가 풍욕을 하기에 적합하며 산책로와 등산로가 있어 전신 운동을 하기에 좋다. 무엇보다 환자의 영양관리가 중요한데 우리 병원에서는 병원 옆 4,500평 무공해 텃밭에서 야채, 약초 등이 공급되고 자연식단 전문영양사가 뷔페식으로 건강한 식탁을 제공하며 우리병원의 자랑인 ‘면역 쑥쑥 김치’는 표고버섯 균사체 추출물을 넣은 김치로 우리 병원만이 제공하고 있으며 매일아침 신선한 녹즙을 제공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이고 있다.”

-강원도 최초로 독일 직수입 ‘셀시우스’고주파 온열 암치료기를 도입했다고 하는데.

“암 종양조직에 42~43℃의 고열을 가하여 암세포의 자연사를 유도라는 항암치료의 보완, 병행요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온열치료기다. 실제로 임상실험결과 이 치료기로 치료한 환자의 생존율이 높게 나왔다. 기존 온열치료 장비보다 우수한 점은 기존의 한 방향 고주파 발사방식과 달리 양방향으로 발사됨으로 심부 깊숙이까지 치료가 가능하다."

-언론(한국일보)에 최근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주관 우수논문공모전에서 손의섭 이사장이 병원행정부문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손이사장의 저술활동도 활발한 것으로 아는데 저서와 최근 발간한 책도 소개해 주었으면 한다.

“이번 수상한 논문은 본인의 행정학 박사 학위논문으로서 주제는 ‘요양병원의 제도적 요인이 서비스 품질시각과 의료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최근에 스웨덴에서 베스트셀러였고 10개국에서 80만부 판매된 음식,운동,감정 자가치유방법을 제시한 수잔나 에딘(Susanna Ehdin)의 ‘The self-healing human’의 번역본‘치유(건강을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번역 출간했다. 본인의 저서로는 ‘간장병, 암 알고 치료받아야 한다.’(공저), ‘간을 보호하고 암을 이기는 버섯균사체’, ‘내가 만난 하나님의 기적들’(간증집) 등이 있다.”

-끝으로 손의섭 이사장의 간단한 소개와 인사로 끝맺음을 하시죠.

“저는 기독교 장로로서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고객을 섬기는 일류병원’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앞서 소개된 매그너스재활요양병원과 암스트롱 요양병원, 호평재활병원을 운영하며 의료법인 매그너스 의료재단을 만들고 금년 초에 사회복지법인 매그너스복지재단을 승인받아 노인시설을 만들어 의료+복지 복합재단으로서 건강과 의료+복지 복합서비스의 꿈을 실현하고자한다. 우리는 건강, 의료+복지의 콘텐츠가 풍부하여 대한 약사회와 약사회원 실버타운을 매그너스재활병원 단지에 설립하기로 MOU를 작년 11월에 체결한 바도 있다. 이에 발맞추어서 '매그너스 멤버쉽' 회원 모집에 주력하고 있다. 멤버들은 정기적인 건강정보지를 수령하게 되고 본인과 직계존비속은 입원시 혜택이 주어지고 간기능검사, 각종 암 검사를 서비스 받음으로서 암으로부터의 두려움이 없이 노후를 품격 있고 행복하게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문의: 02)514-4658) 앞으로도 더욱 쾌적한 진료환경과 의료서비스 향상에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담 · 작가 권영이 부회장


종합지 일간 대한뉴스(등록번호:서울가361호) 다이나믹코리아(등록번호:서울중00175호)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400-12 더리브골드타워 1225호
  • 대표전화 : 02-3789-9114, 02-734-3114
  • 팩스 : 02-778-6996
  • 종합일간지 제호 : 대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 : 2003-10-24
  • 인터넷신문 제호 : 대한뉴스(인터넷)
  • 인터넷 등록번호 : 서울 아 00618
  • 등록일자 : 2008-07-10
  • 발행일 : 2005-11-21
  •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논설주간 : 김병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 Copyright © 2024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