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민원인의 불만족 요인을 파악하고 행정서비스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충남넷 홈페이지에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 시스템을 구축, 상시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만족도 조사 대상은 진정·건의 등 고충민원과 인·허가 등 행정민원으로, 도청을 방문하거나 전화와 구술에 의해 접수된 모든 창구 민원에 대해 실시된다.
도는 만족도 조사 결과를 매분기 분석해 민원인의 요구와 필요에 의한 서비스를 설계하고 개선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 참여 방법은 민원인이 충남넷 홈페이지(www.chungnam.net)에 접속해 ‘민원’-‘나의민원보기’를 클릭한 후 설문에 응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 시스템은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서는 처음으로 구축·운영되는 것”이라며 “앞으로 민원인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도민들의 적극적인 설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안전행정부가 주관해 실시한 정부합동평가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우수(가) 등급’을 받은 바 있다.
김대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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