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령왕릉 팔찌 글자 ‘다리’는 왕비 이름
무령왕릉 팔찌 글자 ‘다리’는 왕비 이름
부소산성 출토 백제 금동광배 뒷면 6글자는 완전 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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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4.06.22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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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기반을 둔 학술문화운동단체 ‘문문’(문헌과 문물, 회장 홍승직)이 오는 6월 21일 충북 진천 종박물관에서 제3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 학술단체는 SNS를 기반으로 한 단체답게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한데모여 다양한 시각에서 활발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는 특색이 있다.

무령왕비 팔찌 ⓒ대한뉴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얼마전 온전한 상태로 발굴된 남원 실상사 고려시대 원지를 주제로 한 발표 등 총 9가지의 주제가 발표된다. 불교문화재연구소 김선 연구원 등은 ‘남원 실상사 원지의 기능과 성격-동쪽 담장지 외곽 발굴조사 성과를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최근 실상사에서 고려시대 원지가 온전한 상태로 발굴되었다. 발표자들은 고려시대 불교 문화와 연관된 상징 의미, 경관 체험, 정원 기술을 동시대 다른 조영 공간과 일본정원 양식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그 가치를 확인한다. 석재의 바른층 쌓기만이 전통 호안(湖岸) 축조기법으로 알려졌으나, 실상사 원지는 들여쌓기로 호안을 조성한 양식으로 정원기술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주장한다.

기호철 서울의대 고병리연구실 연구원은 1972년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왕비 은팔찌에 적힌 글자에 대한 파격적인 해석을 내놓는다. 통상 이 글자는 “庚子年二月多利作大夫人分二百卅主耳”라고 읽고, 경자년(庚子年. 520년, 무녕왕 20년)에 다리(多利)라는 장인이 만들었으며, 대부인(大夫人)의 것으로 (이를 만드는데 들어간 은은) 230주(主)가 사용되었다는 정도로 이해했다. 하지만 이런 판독 및 해석은 억지로 끼워 맞춘 것으로 무엇보다 이런 문장이 성립하지 않는다. 이에 발표자는 명문을 자세히 살핀 결과 기존에는 ‘삽(卅)’으로 본 글자는 실제는 ‘세(丗)’이고 단위로 본 ‘분(分)’이라는 글자는 어(於), 혜(兮), 영(永) 등으로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판독하면 다리(多利)는 팔찌를 만드는 기관이거나 무령왕비가 ‘다리작 대부인(多利作大夫人)’으로 일컬어졌으며, 이 팔찌의 소유자인 왕비가 오래도록 이 팔찌의 주인이라는 의미를 새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해석은 백제사의 근간을 뒤흔들 만한 주장이다.

이원준 서울의대 고병리연구실 연구원은 법의인류학(forensic anthropology)이 최근에 이룩한 성과를 소개한다. 그에 의하면 법의인류학은 체질인류학(physical anthropology)을 신원확인이나 사인분석 등 법적인 문제 해결 분야에 적용시킨 학문이다. 고고학이 발굴하는 인골의 분석과 연구를 위해서 법의인류학을 적용시켜 그 인골의 생물학적 정보를 얻어낼 수 있고 얼굴뼈 분석을 통해서는 눈, 코, 입 등의 얼굴형태소를 추정하여 살아있을 당시 얼굴을 예측․복원하는데 적용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유물연구 뿐만아니라 인골의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서 과거 인간의 체질적, 병적 특성을 밝혀내어 당시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고 재현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부소산성 금동광배 앞면 ⓒ대한뉴스
주원준 한님성서연구소 연구원은 한국의 보수적 신학 풍토에서는 즐겨 거론되지 않는 사실 하나를 주목한다. 그에 의하면 구약성경이 탄생한 고대 이스라엘은 단 하나의 종교가 지배하는 나라가 아니었고, 지역과 시대와 계층에 따라 다양한 '종교들'이 꽃피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 가운데 "고대 이스라엘의 바알 종교"의 실체를 종교사학파의 견해와 함께 살펴보고, 그 현재적 의미를 고찰한다.

김영일 악당이반(주) 대표는 ‘문화재 보존 대상의 재인식-소리와 이미지 문화기술 CT(Culture Technoiogy)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천년의 유물로부터 게임 산업까지 문화재에 대한 인식이 주로 보존 위주였던 것을 사용자 위주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을 위해 만들어진 유물에 숨결을 불어넣고, 그것을 시각과 청각에 관현 현대의 최고기술로 담아내어 세상의 이야기와 접목시킨다. 전달의 방법은 바뀌고 공유의 세계는 얼마든지 확장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심준용 A&A문화연구소 대표는 ‘문화재 활용 분야 기업의 활성화에 대한 검토’를 주제로 문화재청에서 지정한 20개소의 사회적기업의 실태를 현장에서 조사하고, 이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 성과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되었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검토한다. 최근 문화유산의 적극적인 개방과 체계적인 보존, 효율적인 활용에 많은 관심이 이어져 왔으며 이를 위하여 문화재청은 2008년부터 사회적 기업 지정 제도를 도입하여 문화유산의 조사, 연구, 활용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였지만 문화유산 분야 사회적 기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미흡, 정부의 지원 부족, 기업의 전문성 미확보 등의 사유로 각 기업은 자립력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연속성이 떨어진 상황이다. 이번 발표를 통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전할 예정이다.

김선덕 서진문화유산연구소장과 중문학자인 김영문 박사는 ‘법사(法師)’에서 ‘치불(治佛)’이라는 발표문을 통해 1991년 부여 부소산성 동문(東門) 터에서 출토된 백제시대 금동광배 명문을 새롭게, 그리고 완전히 판독해 냈다. 사실 이 광배 뒷면에는 여섯 글자가 적힌 사실 자체도 일반에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그나마 기존에는 '하다의장법사(何多宜藏法師)'라고 읽는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두 사람은 이번에 문제의 글자를 '하다의장 치불(何多宜藏治佛)이라고 읽어내고, 그 의미는 하다의장이라는 사람이 불상을 만들었다고 풀어냄으로써 비로소 그 의미를 온전히 풀어냈다. 더불어 발표자들은 이번에 새롭게 확인한 백제의 성씨 '하다(何多)'는 바로 고대 일본에서 적지 않은 족적을 남긴 하타씨(秦氏)임을 주장했다.

김남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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