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만명이 제안한 주요 중기 정책에 현장 목소리 적극 반영
정부, 1만명이 제안한 주요 중기 정책에 현장 목소리 적극 반영
최애 정책 선정에 참여한 500여 명에게 소상공인 제품 등 경품 지급
  • 김남규 기자 wolyo@korea.com
  • 승인 2021.03.08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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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뉴스=김남규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지난 2월 17일(수) 발표한 ‘2021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업무계획’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3월 2일까지 2주간, ‘대국민 비대면 업무보고’와 함께 국민들이 정책을 제안하고 기대되는 정책을 선정하는 이벤트를 개최한 결과를 공개했다.

ⓒ대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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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소상공인 분야 5대 핵심 정책방향*과 함께 주요정책을 국민들에게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해 12개 홍보영상을 제작해 비대면 정책 누리집(http://www.smart-korea4u.com)을 운영했다.

2주간 총 4만 2,000명이 누리집을 방문했고 이중 1만명은 ‘국민참여 최애(최고애정) 정책 선정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기대하는 정책과 그 이유와 추가 정책 제안,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을 향한 따뜻한 응원 글을 남겼다.

기대되는 정책으로 제안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 정책은 현재 코로나와 함께 헤쳐나가는 우리들을 더욱 건강하게 지켜줄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환경은 우리와 공존해야 하는 존재이기에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는 정책을 응원해요(이○○님,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 선택)”

우수한 기술과 능력을 갖췄음에도 국내에 갇혀있는 제품과 회사가 많습니다. 한국 출신 제품들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 시점에 정부의 지원을 통해 적극적으로 판로를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강○○님, 브랜드K 선택)”

“저희 부모님은 30년간 꽃집을 운영해왔습니다. 코로나로 졸업식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여러 축하 행사도 취소되면서 지금은 문을 닫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타격이 큰 소상공인들이 힘내서 다시 문을 열 수 있게 온라인 구독경제가 빨리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부모님이 정성을 다해 30년간 일궈온 꽃의 가치를 사주세요. 같이 살아갑시다(민○○님 사연, 소상공인 구독경제 선택)”

“소상공인 구독경제만을 위한 전용 모바일 앱을 만들어 주면 좋겠어요(박○○님), 아버지 월급날인 매월 10일마다 치킨을 구독해 가족과 함께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김○○님, 소상공인 구독경제 선택)”

“소상공인 관련 지원금을 받는데 너무 복잡한 절차가 되지 않도록 지원 절차는 간단하고 신속하게 집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박○○님,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확충 선택)”

“9년간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 2시간 자며 일하다 보니 몸이 아프기 시작해서 잠시 그만뒀는데 코로나가 터졌습니다. 좌절하지 않고 이 위기를 기회삼아 헤쳐나갈 아이디어로 비대면 전환을 위해 새벽까지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사람에게 꿈을 실현해주는 비대면 정책,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최○○님 사연, K-비대면 혁신벤처 100 선택)”

“자영업자로, 하루에도 몇 번이고 절망과 절벽을 앞에 두고 있지만 지원금으로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인 건 사실이고 앞으로도 예정된 지원금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배○○님 사연,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선택)”등이다.

한편, 소상공인 제품의 온라인 입점을 돕고 판매를 지원하는 웹 예능 콘텐츠 <어떰유통>에 출연 중인 방송인 김용명, 백봉기 씨도 이벤트에 참여해 응원 글을 남기기도 했다.

“국민의 피부에 와닿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되기를 응원합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파이팅!(방송인 김용명)”

“소상공인 제품 중에는 정말 좋은데 홍보가 잘되지 않아 소비자가 잘 모르는 제품들이 많은데 이런 제품들이 유튜브 같은 곳에 많이 홍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송인 백봉기)”

국민들은 2021년 주요 기대되는 정책으로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 중소기업 수출을 위한 브랜드 케이(K),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확충, 소상공인 디지털화 등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을 꼽았다.

국민들이 제안한 1만건의 귀중한 현장의 목소리는 정책 담당자에게 전달되어 내부검토를 거쳐 (가칭)‘소상공인 구독경제 생태계 구축방안’, (가칭)‘제조창업 활성화 종합대책’ 마련 등 주요대책과 사업에 반영해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담기도록 할 계획이다.

‘국민참여 최애 정책 이벤트’에 참여한 1만명 중 500여명을 선정해 브랜드 케이(K)와 소상공인 제품 등을 구매해 경품으로 지급할 예정이며, 선정자는 중기부 누리집(http://www.mss.go.kr)이나 2021년 대국민 비대면 업무보고 누리집(http://www.smart-korea4u.com)을 통해 3월 8일(월) 공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중기부는 중소·벤처·소상공인 현장과의 주기적 소통을 통해 지원정책이 빠른 시기에 현장 안착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현장·소통 중심의 성과점검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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