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제천시, 이벤트성 정책 어디가 끝인가?
[기자의 눈] 제천시, 이벤트성 정책 어디가 끝인가?
  • 대한뉴스
  • 승인 2014.03.30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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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가 민선 1~5기를 지나면서 선출직 시장들이 공약 및 이벤트성 정책으로 휩쓸고 지나간 자리는 너무 황량하다. 온갖 거짓으로 시민에게 공약남발만 했고 허황한 실책으로 순간만 모면하고 빠져나가는 정책이 제천 시민들에게 상처로 남아있다.

민선3,4기 때 왕암동에 건설한 지정폐기물 매립장이 지금도 악취를 풍기며 용도 폐기되어 제천시민의 애물단지가 돼 버렸고, 당시 시장은 숱한 민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추진해온 산 증거물이 지금 수천억 원이 소요 되도 처리될지 의문이다.

한방엑스포 공원도 야간에 가로등만 시민의 혈세를 삼키고 우둑 커니 서있고 일 년에 한 번씩 이벤트성 행사가 고작인 가운데 호언장담하던 당시 시장의 머리위로 흐르던 기름이 이제는 샴푸를 기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경제 운운하더니 제2산업단지는 초지조성을 해놓아 호밀이 봄볕에 기지개를 켜며 하루가 다르게 푸름을 더해가고 호밀밭에는 요들송이 흘러나올 지경이며 재 자리를 지켜야 할 제조업체는 이제 겨우 절반을 넘어선 모양이다.

이런 와중에 시민의 극구 반대에도 고집스럽게 추진해 온 삼한의 초록길이 결국 시민의 일부 반대를 뒤집고 시공되어 지금 공사가 한창이나 시민 삶의 질과 경제적 효과는 삼한의 초록길과 너무 거리가 멀다는 시민들의 중론이 팽배한 가운데 일단 공사는 진행되고 있다.

제천시 화산동 체육관 앞에 뉴 새마을 운동이란 기념비가 서있다. 어떤 시민은 말하기를 “일 년에 한두 번 공무원들이 시가지 빗자루질 해놓고 뉴 새마을 운동 운운한다”고 비아냥거리고 있는 가운데 그런 대로 세월은 지나가고 있는 모양이다. 능수버들 가지에 새 움이 트는 것을 보니 말이다.

또한 제천시 인구는 그냥 제자리걸음이다. 14만 명 미만 수치가 십 년 전이나 지금이나 요지부동이다. 이벤트성 정책이 가져 온 현실이다. 두 눈 부릅뜨고 주위를 살펴보자. 현실이 뒤바뀐 곳이 어디 있는가? 그들만의 향연이고 그들만의 노랫가락이었으며 시민은 봉이고 세금 내는 사람에 불과했고 암담한 현실이 제천 시민들의 목전에 놓여있다.

이웃 원주는 인구 35만에 곧 육박할 것이라고 시 정책담당자는 전망하고 있었다. 원인은 시 정책과 시민, 공무원 마인드가 아날로그가 아니고 디지털화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원주는 벌써 이웃 몇몇 도시보다 선진화 되어가고 있었으며 밤낮 가림 없이 활기를 띄고 있다.

제천시는 벌써 원주에 상권을 내 주고 있다. 십 년 전만 해도 이렇게 까지 급박하지는 않았다. 뉴 새마을운동을 하려면 우선 제천시 브랜드를 살리고 시민 및 공무원을 디지털화 시켜라. 이것이 뉴 새마을 운동이다. 그리고 제2산업단지 분양에 올인 해야 한다. 제조업이 있어야 고용률이 향상되고 소비가 촉진되며 젊은 인재가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서글픔을 당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 제천은 젊은 사람이 자꾸 떠난다. 쉽게 말해 먹고 살길이 없으니 떠나는 것이다. 이런 정책이 개발 돼야 성공경제도시로 가는 길이고 정략적이 아닌 뉴 새마을운동을 추진한 보람이 있으며 각 분야의 나비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

한편 어떤 인물이 자치단체장이 되더라도 이벤트성 정책을 배제하고 크라우드소싱이 필요하며 시민에게 이로운 위민정책이 필요하다. 원석이 아무리 뛰어나도 잘 갈고 닦아야 보석이 되는 법, 누구든 실천하지 못할 헛구호는 작금의 현실을 노골적으로 잉태시킨 대 시민 사기극이라고 볼 수밖에 없고 제천시는 지금 훌륭한 멀티플레이어가 필요한 아주 간곡한 시점에 놓여 있다고 봐야한다.

정리 김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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